-- /다/이/브/웹/ --


스쿠바몰

부샤,비즘 한국수입총판

SCUBA-PRO 한국수입총판

헬시온 코리아

SNSI KOREA

IANTD KOREA

ACUC KOREA

씨라이프

딴지스쿠버사관학교

월드컵스킨스쿠버다이빙풀

남진수중 잠수학교

다리다이버스

팔라우 씨월드

굿다이버스 세부

사량도 해양리조트

스쿠버팩토리

남해해양레포츠

OK Dive Resort

연화도리조트

남해미조잠수리조트

Jins Dive Resort

IDIC한국본부

아쿠아마린

아닐라오 다이브센타

세다 리조트

배너광고신청

정상우 : • PADI CD #81698 • 마린마스터 대표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 수원여자대학교 외래교수 • 다이나믹 마운트 BCD 제조 • PADI Sidemount Specialty Instructor Trainer 외 22종의 스페셜티 강사 트레이너

조회 수 : 6247
2014.08.02 (23:44:17)
다이브마스터 두 번째 이야기
 
airline-recruitment.jpg
 
우리가 타는 여객기의 기장은 10여년 부기장으로서의 경험과 지식 자기관리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만약에 일어날 수 있는 거의 모든 상황에 대비하는 트레이닝을 받는다. 많게는 수백 명 탑승객의 생명이 안전하게 하늘을 날을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많다고만은 할 수 없는 시간이다.

우리가 다이빙을 가르치고 즐기게 하는 것은 마치 여객기를 운항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가장 중요한 부기장과 기장의 역할은 안전을 책임지는 다이브마스터와 강사일 것이다. 이만큼 다이브마스터는 다이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다운 태도를 바탕으로 체력과 실기, 이론지식을 위한 트레이닝 필요한 것이다.
 
이번 이야기는 교육단체마다 조금씩 차이는 나겠지만 필자가 소속되어 있는 단체를 중심으로 몇 가지 비상상황을 대비하여 다이브마스터가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체력 및 실기 능력에 관련하여 언급하겠다.
수영능력은 수영선수 만큼 빠르지 않아도 된다.
 
물에서 하는 모든 스포츠는 안전을 기본으로 하며, 기본 수영능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여 스쿠바다이빙 또한 다이버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기본 수영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이브마스터 과정에서도 좀 더 높은 수준의 수영능력을 검증 받아야 한다.
 
수영능력이 부족한 다이버들이 다이브마스터 과정을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수영능력은 스테미너 테스트로 불리기도 하는데 400미터 맨몸수영, 800미터 핀수영, 15분 입영, 지친다이버 끌기 100미터 수영이며 시간에 따라 그 총 점수가 최소점수를 넘어야 한다. 또한 추가로 스킨다이빙 능력 직선거리 15미터 잠영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최소한의 수영능력은 비상시 지식과 시스템으로 커버되지 않는 돌발 상황이 발생될 경우 자신과 보호해야 할 다이버를 위하여 다이브마스터의 최소한의 수영능력이며, 장비교환하기, 레스큐능력, 수면마커부이 사용능력, 기술 시범능력은 다이브 마스터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여러분이 프로를 꿈꾸는 다이버라면 아래의 스테미너와 실기능력을 갖기 위해 여러분의 강사나 다이브마스터에게 실기능력을 평가받고 수영을 짬짬이 배우거나 주변 가까운 수영장에서 건강관리를 위하여서도 수영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400미터 맨몸수영은
영법을 가리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영법을 선호한다. 대부분이 자유형을 하지만 가끔은 평영을 하여 좋은 점수를 받는 지원자도 있다. 400미터를 맨몸으로 수영할 수 있다는 것은 곧 더 먼 거리까지도 수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그 속도의 빠르고 느림으로 점수를 평가 받는다. 강사는 다이브마스터 지원자에게 수영을 가르쳐야 할 필요는 없지만, 기본수영 능력 외에 장거리 수영법이나 개인에게 맞는 영법을 가르쳐준다면 좀더 수영에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800미터 핀수영은
이는 팔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핀 킥을 이용하여 추진력을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고 있는지, 하체의 근지구력과 피로 도에 따른 조절 능력를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로 스노클 활용능력과 장거리 핀 수영능력에 꼭 필요한 테스트중 하나이다. 이 트레이닝은 다이브마스터가 되어 스킨다이버코스를 지도하거나 초급다이버들에게 기본 핀 사용법을 가르칠 때 도움이 되며 스테미너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깊은 물 15분 떠있기 입영
이는 13분 동안 팔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마지막 2분은 손을 들고 할 수 있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설수 없는 수심의 수면에서 여유와 편안함을 얻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구조영법의 기초가 된다. 입영을 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평영 킥을 차는 방법과 한발씩 평영킥을 차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또는 변형된 평영킥을 사용하여 편안히 수면에 떠있는 방법을 사용한다. 다이브마스터가 다양한 입영의 요령을 알아둔다면, 초급다이버 수준에서 10분간 떠있기를 테스트하거나 물에 적응이 부족한 다이버를 위하여 다이브마스터가 이를 지도하거나 보조 할 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100미터 지친다이버 끌기
이는 레스큐다이버 코스에서 충분히 다양한 방법의 지친다이버 끌기를 배웠다. 하지만 때로는 급하게 지친다이버를 끌어야 할 경우나 저항을 최소로 하면서 효과적으로 끌고 이동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평가 받는 과정이다. 이는 다이브마스터가 레스큐다이버 과정을 위해 강사를 보조 할 때 5가지 지친다이버 끌기를 시범 보이거나 조류가 심한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다이버를 도와서 조류지역을 빠져나올 때에도 유용하다.

스킨다이빙 잠영 15미터
다이브마스터가 지도하는 프로그램 중에 스킨다이빙은 다이버들의 핀 사용능력 향상과 심폐지구력, 근지구력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이 코스에서 다이브마스터는 15미터 직선거리를 한번의 호흡으로 여유롭게 유영하는 것을 시범 보일 수 있어야 한다.
 
초과호흡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트레이닝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며 연습시 짝과 함께 교대로 연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모 교육단체들에서는 수중 서킷트레이닝이라는 이름으로 체력 훈련을 겸하는 경우도 있다.

수중 장비교환하기
이 트레이닝은 2명의 다이버가 팀을 이루어 실시한다. 한명은 공기를 공급하는 다이버로 한명은 공기를 공급받는 다이버로 장비를 교환하는 방법이며, 응급상황시 버디팀이 안전하게 응급상황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다이브마스터의 수중 위기대처능력을 평가 받는다. 이는 군함에서 개인 탈출을 위하여 만들어 졌다? 는 모 교육단체들의 베일아웃 트레이닝에 비하여 차별화된다. 버디팀이 하나의 호흡기로 호흡하고 상대의 호흡패턴을 고려 장비교환을 실행 한다는 것은 나만이 아닌 버디의 팀을 컨트롤 한다는 특장점이 있다.   

마린마스터005-20100510.jpg
 
레스큐 능력은
다이브마스터의 레스큐 능력은 강사수준을 유지하여야 한다. 이미 다이브마스터는 레스큐 과정을 통하여 10가지 대분류 안의 많은 기술들을 배웠을 것이며, 2개 이상의 시나리오를 통하여 트레이닝을 받았고, 또 다이브마스터코스에서 복습하였으며, 레스큐코스 교육시 보조하는 인턴쉽이나 강사와의 계속적인 접촉으로 거의 강사와 같이 생각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운다.
 
마린마스터004-20110807.JPG
 
수면 마커부이 사용
수면마커부이는 다이버들의 안전과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트로부터 다이버를 보호하고 시각적 참고물 역할로 안전감압이나 상승시 도움을 주며, 수색과 인양, 수중항법, 조류다이빙, 수중지도 작성시 다이버의 위치 또는 경계선, 지형과 위치를 표시한다. 지역에 따라서는 색상에 따라 또는 두개의 마커부이를 올려 비상시를 알리기도 한다. 그 지역의 비상시 마커부이 사용법이 있다면 다이빙 전 알아두어야 한다.
또한 랜턴과 수면 마커부이로 비상시나 위치를 알리기 위한 야간 활용법도 알아두면 더욱 안전할 것이다.
 
마린마스터003-20110806.JPG
 
기술 시범능력
다이브마스터의 또 하나의 중요한 능력은 오랫동안 다이빙을 접하지 못한 다이버에게 기술을 복습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뿐만 아니라 강사를 보조하는 방법의 하나로 기술을 함께 시범보이거나 기술 실행에 문제를 격고 있는 학생 다이버에게 기술을 숙달시키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강사수준의 기술 시범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강사의 조언과 기술의 평가 기준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다이브마스터 두 번째 이야기로 몇 가지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다이브마스터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체력 및 실기 능력에 관련하여 언급하였다
 
다이브리더들은 누구나 비상시에 대비한다. 하지만 무엇을 얼마나 준비하고 관리하느냐는 결과적으로 큰 차이가 날 수 있다. 위의 내용은 단지 다이브마스터만 준비해야 할 것은 아니다 강사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 이론적 지식만이 최고라고 하는 다이브마스터, 실기만 잘하는 다이브마스터는 반쪽뿐인 다이브마스터의 모양인 것이다.  며칠 전에도 여러 항공사들의 기장과 부기장으로 보이는 사람들을 공항에서 보았다. 그리고 열정을 가지고 다이브마스터에 도전하는 이들과 이들의 강사들도 만났다. 하늘과 바다에서 열정을 불태우는 멋쟁이 맨토와 맨티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글을 마무리 한다. 
 
 

jsw_130.150.jpg

정 상 우

마린마스터 대표

PADI 코스디렉터 #81698

2014.08.05 (16:35:56)
mathman

조회수가 120회를 넘어 가는데 댓글이 없어 몇자 적습니다.

좋은 글 잘 적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다들 좋은 일에 칭찬을 아까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191.252.7)
2014.08.06 (18:06:08)
MarineMaster

mathman 님 감사합니다.^^

(*.117.76.39)
Tag List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