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브/웹/ --


스쿠바몰

부샤,비즘 한국수입총판

SCUBA-PRO 한국수입총판

헬시온 코리아

SNSI KOREA

IANTD KOREA

ACUC KOREA

씨라이프

딴지스쿠버사관학교

월드컵스킨스쿠버다이빙풀

남진수중 잠수학교

다리다이버스

팔라우 씨월드

굿다이버스 세부

사량도 해양리조트

스쿠버팩토리

남해해양레포츠

OK Dive Resort

연화도리조트

남해미조잠수리조트

Jins Dive Resort

IDIC한국본부

아쿠아마린

아닐라오 다이브센타

세다 리조트

배너광고신청

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8133
2015.05.12 (10:41:05)

탱크밸브 – 반바퀴 룰을 버리자 !

 

joe_130.115.jpg

반바퀴의 미스테리

스쿠버 입문과정에서 생소한 여러장비들을 만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탱크 밸브를 열때였다고 말한다. 말로만 듣던 고압공기를 오픈하는 순간이다. 이 때 강사는 한가지 생소한 지시를 한다. 다 열고 반바퀴 정도 되감으라고..

필자에게도 스쿠버를 처음 배울 때 반바퀴 되감는 룰이 있었다. 되감는 이유는 스쿠버 다이빙 도중 머리뒤 위치한 밸브가 바위등 장애물에 부딕치면서 잼(Jam : 기계의 운전부분에 무엇이 끼어 작동이 안되는것)이 되는걸 방지한다는 것이다. 물론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룰이였다.

 

한참 뒤 또 다른 이유 하나를 접하게 된다. 밸브를 완전히 연 상태에서는 밸브 내부의 중요한 부속이 마모될 수 있으니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반바퀴 정도 되감는다는 것이다. 밸브의 내부에 중요한 부속이라면 테프론 씨트(Teflon Seat) 또는 HP Seat 라고 불리우는것이 있다. 이것은 공기를 직접 막고 여는 부분인데 공기가 새지 않도록 쇠가 아닌 부드러운 메터리얼(테프론)이다. 또 한가지 주요부속은 스텀(Stem)인데 씨트를 밀고 당기는 작은 쇄막대기로 쉽게 마모될 수 없는 부분이다. 둘다 반바퀴 되감는 이유로는 그다지 명쾌하지 않지만 굳이 반대할 이유 또한 없었다.


다이브 마스터의 실수

보트다이빙에서 입수직전 뱃전은 약간 분주스럽다. 강사나 리더는 짝이나 그룹 또는 학생의 장비를 챙기느라 바쁘고 다이브 마스터는 입수직전의 다이버의 안전을 점검하느라 분주하다. 그 때 두 다이버가 동시에 서서 입수자세를 갖추자 마스터는 양손으로 두 다이버의 밸브 상태를 점검한다. 이때 왼쪽손의 밸브가 안 열열렸다고 잘못 판단한 그는 다시 닫고 반쯤 되연다. 마스터의 행동을 의식못한 다이버는 멋진 폼으로 입수, 마스터에게 오케이 사인을 준뒤 물속으로 하강한다. 그 다이버에게 어떤일이 벌어질까?


탱크속의 공기와 밸브의 관계

모든 탱크는 일년에 한번씩 육안검사를 한다. 탱크속에 물이나 콤프오일같은 이물질을 세척을 위해서만 아니라 스틸탱크의 부식 진행정도, 알류미늄탱크의 산화와 상처 유무를 육안으로 드려다 보며 오링을 교환해주는 국제적인 탱크관리룰이다. 이때 탱크속을 드려다 보기위해 밸브를 분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탱크의 공기를 몽땅 빼야하는데 밸브를 많이 열수록 바람 나오는 소리가 요란하다. 게다가 밸브가 얼기도 한다. 그래서 대부분 밸브를 조금씩 열어 공기를 뺀다. 작은 소리로 공기가 나가다가 어느 순간 공기빠지는 소리가 안나면 다시 조금 더 밸브를 연다. 탱크에 공기가 남아있어도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어있지 않았다면 공기가 방출되지 않는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다.


공기가 갑자기 안나온다

위에 언급대로 밸브를 조금만 열어놓은지 모르고 멋지게 하강한 다이버에게 갑자기 공기가 빨리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밸브의 열린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필경 그 다이빙에서 가장 깊은 수심에 있을때 공기 공급이 끊길것이다. 호흡기의 발달로 공기 공급중단의 사전느낌 마저 없다. 이렇게 전혀 예상치 않은 순간에 공기가 안나온다면 얼마나 당황할까? 다이빙 경력에 관계없이 깊은 수심이라면 누구라도 위험한 순간이다.


잔압계가 춤춘다

이런 황당한일에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잔압계가 춤추는것이다. 아주 적게 열렸을때, 특히 깊은 수심에서는 호흡에 따라 바늘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정신없다. 디지털 게이지도 마찬가지로 숫자가 춤을 춘다. 숨 쉴때마다 잔압계 바늘이 조금이라도 움직인다면 분명 밸브가 완전히 열리지 않은것이다. 입수직전에 호흡기로 숨을 쉬면서 잔압계를 보는 습관이 이 아찔한 순간을 방지할 수 있다.


다 열지 않으면 죽는다?

최근에 유명 스쿠버 전문가의 섬뜩한 제목의 칼럼이 있었다. “The Quarter-Turn That Kills” 스쿠버 탱크 밸브 1/4 바퀴가 다이버를 죽인다라는 제목이다. 반바퀴 되돌리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실수들과 완전히 열리지 않은 밸브로 인해 다이버를 위험에 빠뜨린다는 주장이다. 요즈음의 스쿠버 밸브는 다자인과 소재가 예전의 밸브와 달라서 잼이될 가능성이 희박하다며 밸브가 고장나는것이 다이빙에서 돌아오지 못하는것보다 훨 낫다고 강조한다.
필자인 나도 동의했다. 40년을 버릇처럼 해왔던 반바퀴 되돌리기 원칙을 버리기로.


반바퀴는 잊자 !

탱크밸브는 완전히 닫거나 완전히 여는 룰이 우리가 택해야할 새로운 룰이다.
열거나 닫을 때 약간의 저항을 느끼는 순간에 멈추면 된다. 만약 밸브가 뻑뻑하게 열고 닫힌다면 그 밸브는 수리보내야 한다.
한가지 더, 믿음직한 자신의 다이빙짝이나 다이브 마스터라도 내 탱크밸브를 만지는것을 경계해야 한다.
그러나 입수 직전 호흡기를 물고 숨쉬면서 잔압계 바늘을 주시하는 룰은 계속된다.


이요섭

NAUI #7418

Workshop Director


번호 제목 닉네임 등록일
71 no image 스쿠버 교육의 시작
joe
2017-07-04
70 스쿠버 다이빙, 결국 호흡이다 ! 첨부 파일
joe
2016-07-27
69 다이빙 삼위일체 - 부력, 트림 그리고 핀킥 첨부 파일
joe
2016-03-29
68 no image 다이빙 장비쑈 DEMA 2015
joe
2016-01-10
67 캘리포니아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6-01-10
66 별난 다이빙 직업들 첨부 파일
joe
2015-08-13
65 다이빙 포인트 난이도 표시법 첨부 파일
joe
2015-06-19
64 안전감압정지의 진실 첨부 파일
joe
2015-05-12
Selected 탱크 밸브 - 반바퀴 룰 첨부 파일
joe
2015-05-12
62 조용한 레스큐 첨부 파일
joe
2014-11-05
61 물속에서의 비행 - Drift 다이빙의 진수 첨부 파일
joe
2014-11-05
60 다이버와 시어머니 눈 첨부 파일
joe
2013-11-14
59 세계는 인공어초에 빠지다 첨부 파일
joe
2013-07-27
58 2012년 DEMA SHOW - Las Vegas 첨부 파일
joe
2012-09-13
57 다이버의 호흡법 첨부 파일
joe
2012-09-13
56 다이빙 규칙 - 과학적 설명 첨부 파일
joe
2012-07-21
55 스쿠버 다이빙, 스포츠인가? 첨부 파일
joe
2012-07-21
54 DEMA SHOW - 2011 ORLANDO, FLORIDA 첨부 파일
joe
2011-11-27
53 바다를 아는것 만큼 바다가 보인다. 첨부 파일
joe
2011-05-30
52 스쿠버 다이빙 안전은 다이버 스스로가 지킨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51 스쿠버에도 에티켓이 있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50 스쿠버 다이버의 꿈 - 프로 첨부 파일
joe
2011-05-11
49 초보 다이버 탈출 작전 첨부 파일
joe
2011-05-11
48 새로운 다이빙 - 블루워터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1-05-11
47 스쿠버 호흡기 분석 첨부 파일
joe
2011-05-11
46 70년 스쿠버 다이빙 역사 첨부 파일
joe
2011-05-11
45 안전한 다이빙을 위한 나의 한계는 어디인가? 첨부 파일
joe
2011-05-11
44 안전 다이빙을 위한 12가지 모범 답안 첨부 파일
joe
2011-05-11
43 온드라스에 억류된 PADI 강사 한지수 첨부 파일
joe
2011-05-11
42 겨울철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1-05-11
41 숨가쁜 변화 - 라이프 세이빙(Scuba Life Saving) 첨부 파일
joe
2011-05-11
40 이요섭의 리조트 욕심 첨부 파일
joe
2011-05-11
39 아! 홍해 그리고 핸디캡 다이버 첨부 파일
joe
2011-05-11
38 찬물 다이빙 - 우리나라 겨울 다이빙 해볼 만 하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37 어린이 스쿠버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1-05-11
36 다이빙과 천둥, 재체기 그리고 납벨트 첨부 파일
joe
2011-05-11
35 다이빙에서 가치있는 질문들... 첨부 파일
joe
2011-05-11
34 바다 생물에 의한 상처의 응급 조치 첨부 파일
joe
2011-05-11
33 이요섭의 다이빙 일기 첨부 파일
joe
2011-05-11
32 다이빙계의 발전을 위해 ! 첨부 파일
joe
2011-05-11
31 다이빙 사고의 주범을 찾았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30 달리던 차가 물에 빠졌다면... 첨부 파일
joe
2011-05-11
29 새로운 안전 정지 - DEEP STOP ! 첨부 파일
joe
2011-05-11
28 Live-Aboard 보트에서의 화재 첨부 파일
joe
2011-05-11
27 Out of air - now what ? 첨부 파일
joe
2011-05-11
26 Self Rescue - 쎌프 레스큐 첨부 파일
joe
2011-05-11
25 다이빙의 새로운 규칙들 (New Rules) 첨부 파일
joe
2011-05-11
24 NAUI ITC 커리큘럼 첨부 파일
joe
2011-05-11
23 NAUI 강사코스 지망생을 위한 신청 조건 첨부 파일
joe
2011-05-11
22 네오프린의 왕 첨부 파일
joe
2011-05-11
21 치명적 실수 - NAUI 쏘스 잡지 첨부 파일
joe
2011-05-11
20 스쿠버 다이빙은 스포츠?? 첨부 파일
joe
2011-05-11
19 다이빙 사고로 배운다 - 실화 첨부 파일
joe
2011-05-11
18 업그레이드 교육 왜 필요한가 ? 첨부 파일
joe
2011-05-11
17 하향조류와 상향조류 첨부 파일
joe
2011-05-11
16 다이빙과 두통 첨부 파일
joe
2011-05-11
15 수중에서 비상 탈출 첨부 파일
joe
2011-05-11
14 다이빙 사고로 부터의 교훈 - 실화 첨부 파일
joe
2011-05-11
13 초보자를 위한 - 스쿠버 다이빙 이렇게 하면 안전을 100% 보장합니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12 ALPHA 깃발 의미와 빨강 다이빙 깃발의 탄생 첨부 파일
joe
2011-05-11
11 NAUI 명예의 전당 첨부 파일
joe
2011-05-11
10 30만원 짜리 호흡기와 200만원 짜리 호흡기의 차이 첨부 파일
joe
2011-05-11
9 안타까운 다이빙 사고 소식 첨부 파일
joe
2011-05-11
8 다이빙과 스트레스 첨부 파일
joe
2011-05-11
7 쏠로 다이빙 반대만 할 것인가 ? 첨부 파일
joe
2011-05-11
6 여성 다이버 교육 첨부 파일
joe
2011-05-11
5 다이빙 장비 - BC (부력 조절기) 첨부 파일
joe
2011-05-11
4 다이빙 장비 - WET SUIT (침수형 잠수복)의 모든것 첨부 파일
joe
2011-05-11
3 다이빙 장비 - 호흡기 첨부 파일
joe
2011-05-11
2 이요섭이 본 한국 NAUI 역사 첨부 파일
joe
2011-05-11
1 NAUI 역사 첨부 파일
joe
2011-05-11
Tag List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