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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8148
2015.05.12 (12:06:33)

안전감압정지 (Safety S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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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감압정지의 진실

일전의 강사교육도중 한 지망생이 어두운 얼굴로 면담을 요청해왔다. 당일 낮 펀다이빙할 때 안전감압을 하지못하고 상승하여 감압에 걸릴까봐 불안하다는 것이다. 또다른 한 지망생은 안전 감압정지의 확실한 수심이 얼마냐고 물었다. 얕게는 3미터, 깊게는 6미터를 넘기는등 다이버마다 제각각인데 몇미터 정지가 맞느냐는거다. 심지어 깊은 수심에서도 정지를 하는데 그것도 안전 감압정지인가를 물어본다.

 

 

안전감압정지 실시 이유

안전감압정지를 안하면 감압병에 걸린다는것은 아니다. 안전감압정지 없이 상승하여도 우리가 사용하는 감압테이블에 위반되거나 컴퓨터에 에러가 뜨지 않는다. 초기의 안전감압정지는 무감압 한계시간 가까이 다이빙한 엣지다이빙(edge diving) 경우에 감압병에서 안전을 높이기 위한 일종의 보험이라고 알려졌었다.
그러나 안전감압은 몸속의 빠른 개스배출에 도움이 된다는 믿을만한 연구발표로 엣지다이빙에 관계없이 30년 넘도록 안전다이빙 규범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았다.


안전감압정지의 부수적인 효과

1980년 초반부터 시작한 안전감압정지는 다이빙 기술혁신에 큰 도움이 되었다. 애당초 다이빙 기술중에서 상승속도는 어려운 부분이였다. 특히 분당 18미터의 상승속도가 민간 다이버들에게 너무 빠르다며 분당 9미터로 바뀐뒤 이를 지키기가 더욱 어려웠었다. 그러나 3미터 안전감압 정지를 위해서는 상승시 수심계에 집중해야 했으며 그로인해 어렵다는 분당 9미터의 상승속도도 자연스럽게 적응하게 되었다.
뿐만아니라 에너지 소비가 많은 수중활동 직후 곧장 수면밖으로 나가는것보다 얕은 수심에서 최소의 움직임으로 호흡을 가다듬고 출수에 필요한 적응시간을 갖는다는것이 민간 다이버에게 여러면에서 긍정적효과로 나타났다. 어찌되었건 점처적으로 안전감압정지는 안지키면 안되는 불변의 다이빙 룰이 되었다.

 

가장 효과적인 안전감압의 수심

그렇다면 어느 깊이의 안전감압이 가장 효과적인가?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감압테이블에서 깊이와 시간이 무감압한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수심이 깊을수록 개스가 인체에 더 많이 녹고 수면 가까울수록 개스배출을 도와준다는 정보를 테이블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감압테이블로 감압이론을 배운 다이버들은 깊은 감압정지보다 얕은 감압정지가 개스 배출에 도움이 될거라고 믿는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개스 배출속도만 따진다면 아예 수면밖으로 나왔을 때 그 속도가 더 높아진다. 조직속의 개스압력이 주변압과의 차이가 클수록 배출 속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전감압정지는 빠른 배출만이 목표가 아니고 다른 중요한 요소가 있다.


안전감압정지에서 생각해야될 요소

안전감압정지의 효과는 질소기포가 생기지 않는 수심에서 빠른 질소배출과 함께 싸이런트 버블*(silent bubble)의 콘트롤이다. 최근 여러 연구에서 발표된 내용을 보면 3-5미터에서의 감압정지보다 더 깊은 수심에서의 정지에서 더 효과적으로 질소개스가 배출될 뿐만아니라 동시에 싸이런트 버블의 생성을 막거나 극적으로 최소화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재 많은 다이브 컴퓨터에서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 RGBM (Reduced Gradient Bubble Model)에서도 더 깊은 수심에서의 감압정지를 요구하고있다. 즉 무감압한계안의 다이빙일지라도 깊은수심에서의 다이빙(20미터 이상)이였다면 그 최대수심의 반이되는 수심에서 1분 감압정지하고 5-7미터에서 3분 안전감압정지(Deep Stop)를 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말하고 있다.


안전감압정지는 역시 필수

이론적인 감압원리로 보면 감압테이블 또는 다이브 컴퓨터의 무감압한계 안에서 다이빙일경우 안전감압정지는 필수조건이 아니다. 그러나 다이빙 도중 우리 몸속의 실제 기체압력을 정확히 모니터 할 수 없고 혹시 알려지지 않았거나 자신이 간과한 어떤 원인으로 몸안에서 질소버블이 생길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안전감압정지는 필수 불가결한것이다.
안전감압이 감압병 발발 이전의 아주 미세한 마이크로 버블 생성까지 막아준다고 많은 연구보고서에서 확인되고 있으므로 안 할 이유가 없다. 더구나 믿을만한 연구에 의하면 좀 더 깊은 수심(약 7미터)에서 개스 분출이 더 원활하다고 하니 굳이 중성부력이 어려운 얕은 수심보다 부피변화가 덜 있는 깊은수심에서의 정지가 일거양득일것이다.
필자는 deep stop 1분에 이어 7미터 3분 그리고 3미터에서 적당히 머물다 출수함으로서 몸이 가쁜해지며 언제나 에너지가 충전되는 느낌을 받는다.

 

이요섭 (NAUI #7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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