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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4863
2016.07.27 (06:38:02)

스쿠버 다이빙, 결국 호흡이다 !

 

아주 오래전 6 현충일 연휴, 강원도 아주 한적한 봉포리 마을앞 갯바위, 수면위로 머릴 내밀며 터져나오는 웃음을 참지못하는 다이버가 있었다. 생전 처음 물속에서 10여분 유영을 하고 나오는 순간이였다. 마치 꿈속에서 깨어난듯 믿을 없는듯이. 지상에서 숨쉬는거와 하나 다를거 없이,  오히려 쉽게 숨을 있었다는걸 확인한 환희의 웃음이었다. 느낌은 나뿐만 아니라 모든 다이버에게 마찬가지일것이다.

 

1943 프랑스 보르도 와인 생산지로 유명한 남서쪽 바닷가에서 에밀가냥(Emile Gagnon) 캡틴 쿠스토 (Jacques Cousteau) 세계 최초 디멘드 방식의 수중호흡기 테스트 다이빙에 성공했다. 이때 그들의 기분이 어떠했을까 ?  개스발생기 기술자 에밀가냥은 그것을 이용해 마침내 수중호흡기를 탄생시킨것이다. 쿠스토로 하여금 침묵의 세계로의 여행을 가능케하는 역사적인 순간이다.

 

호흡충동

 

우리는 호흡의 목적이 몸안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산소를 재충전하는거라고 알고있다. 세포의 신진대사를 위해 산소가 필요하고 부산물로 이산화 탄소가 생성된다는것도 알고있다. 그러나 호흡을 하게하는 원인이 동맥속의 이산화탄소 부분압에 의한 산도(ph) 기인한다는 것은 다이버에게 아주 중요한 사실이다. 몸속의 순환계에서 생물학적인 화학수용체인 산소센서가 산소의 매우 부족상태를 알리기 전에는 놀랍게도 우리 몸속에 산소의 많고 적음이 호흡충동을 자극하는것이 아니다. 정상적 호흡에서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인한 호흡자극이 85% 작용하고 나머지 15%만이 산소의 부족으로 인한 자극이라고 한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수중에서도 체내에 이산화탄소가 생성되고 일정시간안에 기체를 바꾸려는 호흡충동이 물속을 유영하는 동안 똑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보통사람은 한번에0.5 리터의 공기를 일분간에 12 – 18 드려마시고 내뱃기를 반복한다.  이것은 일분에 5 – 8 리터의 공기부피에 해당한다. 이것을 RMV 즉 respiratory minute volume (분당 호흡량)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물속에서 조금만 움직여도 RMV 는 12 증가하고 중간정도 움직임에 37 -40 도달한다. 이것은 다이버가 항상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단지 몇분간 허락될 있는 한계이다. 특수한 작전을 수행하기위한 훈련중의 군인다이버는 RMV 가 60 – 70 이상 있지만 아주 순간적인것으로  절대로 오래지속될 없다.

 

RMV 알맞게 유지하여 우리 활동수준에 맞출 있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호흡크기이며 다른 하나는 숨쉬는 속도이다. 두가지를 연동하여 우리의 RMV 어떻게 하면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할 있는가가 우리 다이버에게 매우 중요한 숙제이다.

 

허파꽈리와 사강

 

우리 몸속에서 이산화 탄소와 산소의 교환은 오로지 허파꽈리에서만 이루어진다. 이것은 허파속의 가장 마지막 부분으로 미세한 크기의 신축성이 있는 공모양에 실핏줄로 덮여져있다. 호흡하는 공기가 통과하는 길이는 평균 2400 키로미터이며 3억- 5억개에 달하는 허파꽈리 표면을 합치면 테니스 코트 크기의 면적이라고 한다. 이렇게 많은 허파꽈리는 두개의 허파에 나눠져 있고 무개는 1.35 키로그램에 불과하다.  

허파는 작어도 아주 효과적인 호흡기관이다. 하지만 허파안의 기도와 기관지는 기체교환과 관계없는 사강 (DEAD SPACE) 이라고 알려져 있는 비교적 커다란 공간이다. 기체교환을 위해서 우리의 호흡은 사강의 부피를 넘어 충분히 호흡이여야 한다. 그렇치 않으면 신선한 공기가 허파꽈리에 도달조차 못하게 된다. 이말은 호흡이 깊지 못하면 오로지 호흡수만 높이는 결과를 만든다는 뜻이다. 효과적인 기체교환을 위해서 즉, 신선한 공기를 허파꽈리에 보내기 위해서 깊은 숨을 쉬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얕은 호흡은 다이버에게 치명적이다. 대부분의 내쉬는 공기와 들여마시는 공기가 기도와 기관지 사이를 왕복하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이산화 탄소는 다이버의 조직과 혈관에 쌓이게 되고 이것은 더욱 호흡욕망을 이르키게 되어 거친호흡이 다이버를 위협하는 패닉을 부른다. 결과적으로 산소가 부족하게되여 머리통증과 함께 심하면 졸도를 이르킨다. 다이버가 정상적 상황이 아니면 불안해지면서 호흡이 빨라져 똑같은 현상을 만든다. 이것이 수중 사고의 발단이다.

 

숨을 깊게 쉬는것은 허파의 기체교환을 제대로 이루어 지도록 하지만 웻숫이 몸을 조이거나 수심이 깊어지면서 공기의 밀도가 높아 호흡하는 저항이 높을 수록 우리는 호흡 자체가 어려워진다. 순간에 디멘드 방식으로 제작된 우리의 호흡기가 역활을 발휘하여야 한다.

 

호흡기의 디자인

 

호흡기의 역활은 저장된 압축공기를 다이버의 필요에 의해 공급하는 것이다. 별거아닌거 같아도 기계적 독창성을 가지고 부드럽지만 신뢰도 있게 작동한다. 호흡기는 두단계로 나눠져 있다. 단계 모두 호흡기라고 생각할 있으나 두단계가 합해야 우리가 숨쉬기 적합한 압력 주변압을 공급한다.

탱크밸브에 부착되는 일단계는 탱크의 고압을 중간압 8.5 – 10 정도로 내려준다. 입에 무는 이단계는 일단계에서 중간압 공기를 주변압으로 만들어 다이버에게 제공한다.

모든 호흡기가 똑같지 않다. 각기 다른 디자인으로  조금씩 다른 작동과 공기공급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호흡기를 고를때 호흡기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일단계 - 피스톤방식과 다이아프램 방식

현대의 호흡기 일단계는 두가지 방식의 작동원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피스톤(Piston) 다이아프램(Diaphragm) 방식이다.

피스톤방식은 비교적 간단한 구조로 피스톤과 스프링에 물이 직접 접촉하면서 호흡기체를 조절한다. 다이버가 드려쉬는 힘으로 챔버안의 중간압이 떨어지면 스프링이 피스톤을 밀어 밸브가 열리면서 많은 공기가 흐르게 된다. 드려쉼을 멈춰 중간압이 다시 높아지면 피스톤을 밀어 밸브가 닫친다.

피스톤이 물의 압력을 직접 받기때문에 물속의 침전물이나 불순물에 노출되어 호흡기 작동을 저해할 있다. 다이빙후에 민물로 꼼꼼히 세척해야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 막혀져있는 피스톤이 대세이다.

 

다이아프램 방식의 호흡기는 움직이는 부속이 많아 비싸고 유지 수리비용이 들며 섬세한 오버홀이 필요하다. 역시 피스톤과 스프링 밸브가 있지만 다이아프램으로 주변의 물과 접촉을 막아줌으로서 챔버안의 각종 부속들을 보호할 있는 장점이 있다.

현대 호흡기들은 방식 최고의 성능을 나타낸다. 하지만 다이아프램 방식이 찬물이나 오염된물, 텍다이빙에서 선호된다.

 

균형식과 불균형식

다른 측면에서의 호흡기 구조를 보면 균형식(Balanced) 불균형식( Unbalanced) 두가지가 있다. 불균형식은 간단하게 디자인되어 탱크압으로 일단계 밸브를 열도록 되어있어 탱크압이 높을때 공급이 원활하고 반대로 낮을때는 그렇치 않다.

균형식의 디자인은 피스톤 양쪽의 기체압력을 균일하게 하여 탱크압과 관계 없이 작동되며 잔압에 상관없이 공기공급이 일정하다. 그러므로 균형식 디자인이 복잡하며 비싸다. 그러나 이것도 방식 성능면에서 훌륭하며 믿을만하다.

 

이단계 – 공기챔버와 물챔버

호흡기 이단계에서 다이버가 느낄 있는 액션이 비로서 이뤄진다. 이단계 몸통에는 공기쪽 방과 물쪽 방으로 나뉘는데 챔버는 부드럽고 신축성있는 다이아프램으로 분리된다. 숨을 드리쉬면 공기쪽방의 압력이 적어지고 외부의 압력 물의 압력이 다이아프램을 밀게되어 스프링의 힘으로 막혀있던 흡입밸브의 레버가 움직여 공기가 들어온다. 들여마시는 동작이 끝나면 양쪽의 압력이 같아지면서 다이아프램이 중간위치에 오고 흡입밸브의 지렛대는 스프링의 힘에의해 닫치게 된다. 이런 움직임으로 수심에 관계없이 주변압을 공급해준다.

 

호흡저항

 

잘못만들어진 호흡기는 흡입밸브를 여는 힘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이것을  호흡저항이라고 말하는데 다이아프램의 크기, 밸브 지랫대의 길이, 흡입밸브의 싸이즈 그리고 밸브를 닫게하는 스프링의 텐션등이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이다. 이것들을 정밀하게 조합시켜 아주 작은힘으로 흡입밸브가 열려 들어마시는 동작으로 무리없이 연계되게 하는것이 관건이다. 호흡동작을 시작하면 얼마나 적은힘으로 호흡을 있게 하는가가 호흡기의 성능을 가늠하는것이다.  

숨을 내뱃기 위해서 배기밸브를 열기위해 충분한 압력을 높이는 것이 관건인데 일단 밸브가 열리면 기체는 쉽게 움직이게 된다. 내뱃는 저항은 밸브의 크기와 유연성 정도가 결정하게된다. 만약 밸브싸이즈가 너무 작거나 딱딱하면 내뱃는 저항이 내쉬는데 힘들것이다. 반대로 밸브싸이즈가 너무 크거나 부드러우면 드려마실때 물이 들어올 있다.

 

이단계 퍼지버튼과 조절장치

모든 호흡기 이단계 전면에는 퍼지버튼이 장착되어있다. 퍼지버튼을 손으로 밀어 공기를 내보낼 있다. 호흡기에 물이 들어왔을때 입으로 불어 버리지 않고 공기의 힘으로 물을 밖으로 내보낼 있는것이 이것 때문이다.

어떤 호흡기는 공기조절장치가 있어서 당시 컨디션에 맞춰 공기저항을 조절할 있다. 호흡이 너무 쉽게 이뤄진다면 자유방출(free flow) 일어나 공기가 소모될 있고 반대로 호흡저항이 너무 높으면 필요한 만큼의 공기가 공급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다이버는 수면에서 다이빙을 준비할 공기저항을 높여 자유방출로 인한 공기소모를 없도록 하고 수중에서 점차적으로 열어 호흡에 필요한 힘을 줄여준다.

 

다이버 자세에 따라 변하는 호흡기 성능

호흡기에서 디자인이 중요한것과 마찬가지로 호흡기 이단계와 다이버의 가슴 위치를 생각해볼 있다. 물의 깊이에 따라 압력 차이가 있기때문에 호흡기의 호흡성능이 이단계 뭉치와 가슴의 높낮이 차이로 다를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싱글호스 호흡기에서 엎드려 수영할 때는 이단계 뭉치가 허파보다 아래쪽에 위치해 수압이 높으므로 호흡하기 쉽다. 다이버가 하늘을 보고 누어있거나 서있는 자세일때는 호흡기 이단계가 허파보다 높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호흡에 약간의 힘이 든다.

 

호흡기의 성능은 우리가 수심 깊게 다이빙할 때나 호흡 속도가 빠를 가장 중요하다.

얕은 수심에서는 호흡기의 작동도 쉽지만 다이버의 행동에 무리가 없다. 그러나 깊은 수심일 수록 또는 오리발차기가 빨라질수록 우리의 호흡패턴은 내쉼과 들여쉼의 싸이클이 짧아지고 빠르게 바뀐다. 생리학적으로 말하자면 기체를 우리의 허파에 넣고 빼는데 근육의 움직임이 많아지므로 자연 에너지 소모가 커지게 된다.

 

숨을 쉬는 첫째 목적이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것이지만 동작을 통해서 생리학적으로 다른 현상이 있다. 우리 탱크의 공기는 매우 건조한 고압의 공기이다. 공기가 호흡기를 통해 압력이 낮아지면서 팽창을 통해 온도도 내려간다.  우리의 허파는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뿐만아니라 허파로 들어온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올려주게된다. 스쿠바 호흡을 통해서 우리몸은 수분을 빼앗기며 동시에 체온도 잃게된다.

 

깊이 다이빙 수록 다른 현상이 따라온다. 우리가 마시는 호흡기체는 밀도가 높아질 뿐만아니라 점성도 높아진다. 이것은 공기의 흐름이 어려워진다는 말이다. 다시말해 허파에 공기를 넣고 빼는 작업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깊은 수심에서의 호흡은 호흡마다 에너지가 소비되는것 뿐만아니라 체내의 수분과 함께 열을 빼앗아간다.

호흡의 효율을 높여야 이유가 여기에 있다.

 

깊은 수심에서 호흡이 빨라지게되면 인체가 많은 일을 하게 되는거와 마찬가지로 호흡기도 똑같다. 호흡기에 많은 공기공급을 요구하며 동시에 빠른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호흡기 자체의 내부 압력변화 속도가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

얕은 수심에서는 문제없던 호흡기도 평소보다 많은 양의 공기를 요구하게 되면서 문제를 이르킬 있다. 다이버가 하나의 호흡기로 호흡을 한다면 그리고 다이버가 깊고 빠른 호흡을 한다면 호흡기가 적당한 공기공급을 못하고 호흡저항만 커지게 된다. 이런경우 다이버는 공기가 안나오는 느낌을 받아 패닉에 빠지게 된다.

 

편한안 호흡

 

호흡과 호흡기의 작동원리를 통해 수중에서 호흡을 쉽게 유지할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자.

첫째 방법은 자신의 다이빙 스타일에 맞는 호흡기의 선택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레크레이셔날 다이버에게는 시중의 중급이상 호흡기는 요구에 부응한다. 텍다이빙이나 오염된 또는 부유물이 많은 난파선, 동굴다이빙과 찬물다이빙에서는 고성능의 호흡기가 필요할 것이다.

두번째 방법은 편안한 자세로 무리없는 다이빙을 즐기는 것이다. 특히 깊은 수심에서의 힘든 다이빙을 피하는것이 관건이다. 기억해야 할것은 깊은 호흡이 산소공급을 위해 필수라는 것과 만약 호흡이 거칠어졌다면 당장 모든것을 정지하고 호흡을 가다듬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것이다. 특히 심혈관이나 호흡순환기는 스쿠바 다이버의 아킬레스다.

 

마침글

 

스쿠바 다이빙에서 숨쉬는것 만큼 중요한것은 없다.

최고의 테크놀로지로 만들어진 우리의 수중호흡기가 지상에서 숨쉬는것 처럼 쉽고 믿을 있다 하더라도 스쿠버 호흡법은 결코 쉽지않은 기술이다.

생리학적 호흡충동의 원인과 허파의 구조를 이해하면 다이버의 호흡법이 확실해진다. 참고로 수중 유영시 항상 노래를 부르는 나를 발견한다. 들숨 보다 내쉬는 숨을 길게 하려는 의도일것이다. 

바다에서의 수중호흡을 기억하며 한숨 한숨 신비함을 느껴보자.   

 

이요섭

NAUI #7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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