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브/웹/ --


 

SCUBA-TV 부샤,비즘 한국수입총판 SCUBA-PRO 한국수입총판 씨라이프 (주)두두투어 (주)테코 헬시온 코리아 딴지스쿠버사관학교 월드컵스킨스쿠버다이빙풀 남진수중 잠수학교 다리다이버스 팔라우 씨월드 굿다이버스 세부 사량도 해양리조트 푸켓 다이빙클럽K (주)JSA 남해미조잠수리조트 OK Dive Resort Jins Dive Resort

그림을 클릭한 후, 마우스로 드레그 하면서 크게 보세요.
홍보성 글은 홍보게시판에 올리세요..(쓰기권한: 정회원)

조회 수 : 11926
2008.05.03 (21:33:23)

 

 

마이크로네시아 지리적 이해


[그림 1-1 ]

마이크로네시아는(그림1-1) 우측으로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긴 해역의 섬나라들을 의미 하며 이 길고 긴 마이크로네시아 띠의 좌측 처음에 있는 섬이 팔라우(Palau) 이다. 마이크로네시아(Micronesia)란 말과 함께 멜라네시아(Melanesia)와 폴리네시아(Polynesia)란 말도 들어보았을 텐데 남태평양은 이들 3개의 ~nesia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멜라네시아는 마이크로네시아의 아래쪽에서 뉴기니아 위를 타면서 마이크로네시아와 거의 평행을 긋는 해역의 섬들이다. 어드미럴티섬, 솔로몬제도, 산타쿠르즈, 바누아투, 피지를 잇는다.

폴리네시아는 하와이에서 남쪽으로 종축을 이루는 해역의 섬나라들이다. 또한 알아 둘 것은 마이크로네시아의 나라들 중 코스레(Kosrae), 폰페이(Pohnpei), 투룩(Truk), 얍(Yap) 이들 네 나라는 마이크로네시아 연방국가(Federated States)를 형성해서 단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3개의 ~네시아 지역은 역사 문화적으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네시아로 여행을 갈 때는 상식적으로 ~네시아에 관한 구분을 머리에 넣고 있는 것이 편리하다.


[그림 1-2 ]

마이크로네시아는(그림1-2) 로타(Rota), 사이판(Saipan), 팔라우, 얍(Yap), 괌(Guam), 트룩(Truk), 폰페이(Pohnpei), 코스레( Kosrae) , 마샬군도( Marshall Islands), 등을 포함하면서 일부변경선 (International Dateline) 직전까지 범위를 차지한다. 모두 2,100개의 섬이 있다.

[ 그림1-3]

팔라우는(그림 1-3) 팔라우 라군(lagoon) 위에 솟아난 섬들로 형성되어 있으며 다이버의 천국이다.

괌에서 남서방향으로 800마일, 필리핀 남부로부터 600마일 거리에 있다. 팔라오는 400마일이 넘게 펼쳐져있는 작은 군도 집단으로 이루어진 다도해 국가로 고지대인 바벨다옵(Babeldaob), 코롤(Koror), 페렐리우(Pelelieu), 앙가우르(Agaur)섬과 저지대인 카얀겔(Kayangel), 게루안겔(Ngeruangel), 작은 산호 환초와 200여개 이상의 섬으로 이루어진 석회암 락 아일랜드(Rock Islands)로 구성된다.

이렇게 크게 6개권으로 나누어지며 다이버들이 많이 가는 다이빙 포인트들이 수도 코로르와 가까운 락아일랜드 쪽에 몰려 있다. 락아일랜드는 그러니까 팔라우 지도의 가운데 부분의 수많은 섬들을 포옹하는 지역으로 락아일랜드의 돌섬만 해도 328개이다.

팔라우의 거대한 라군은 대보초(the Great Barrier Reef/보초(堡礁):해안선에 평행으로 발달한 산호초)로 둘러싸여 있으며 이 대보초가 대해의 큰 파도와 폭풍을 막아서 라군 안쪽을 조용하게 유지해 준다.

그곳에는 산호, 물고기 그리고 다른 바다 생물체들로 가득차있어 팔라우는 바다 수중의 경이로움을 맛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세계 제1의 여행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기존의 이러한 수중 레포츠뿐만 아니라, 카약, 파라세일링, 스포츠 낚시 등과 같은 수상 레포츠도 점점 활성화 되고 있다.

팔라우 다이빙

팔라우는 3종류의 해류가 팔라우를 지나가고 있으며, 지상에서의 가장 환상적인 다이빙 포인트이며 세계 최고의 포인트 1위에 선정된다. 팔라우는 343개의 산호초 섬으로 이루어진 팔라우 공화국(Republic of palau) 남서쪽에 있으며, 카안겔(Kayangel)부터 안가우르(Angaur)섬까지 100마일(1.6Km)을 걸쳐 남북으로 나있는 산호초 섬과 남서쪽의 5개의 작은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팔라우의 풍부하고 훼손되지 않은 산호초는 해양생물의 좋은 서식지이며, 700여종의 산호의 고향이며. 그중에는 400여종은 경산호이다.

팔라우는 최근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며 1500여종의 매혹적이며 화려하게 치장된 어류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팔라우의 따뜻한 열대바다(29도)는 마이크로네시아의 그 어떤 곳보다 다양한 해양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60여 곳의 다이빙 포인트와 60여 곳의 난파선 포인트등, 아주 많고 다양한 다이빙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팔라우 다이빙 포인트

서쪽(West)

1.블루코너(Blue Corner)

1. 위치 : 팔라우 섬의 남서쪽 암초지대. Blue Corner는 Ngemelis 섬의 북서쪽 끝에 위치한다.

2. Koror로 부터의 거리:  25마일(46Km). 스피드보트로 50~70분정도 걸림

3. 시야 : 밀물일 때 90 피트 이상(30미터이상). 썰물 일 때 45~60피트(15~20미터)

4. 다이빙 레벨

- 강한 조류일 때 : 경험 많은 다이버만
- 중간정도 조류일 때 : 중급자이상
- 조류가 없을 때 : 모든 다이버

5. 중요 정보

- Blue Corner의 조류는 수초만에 변할 수 있다. 다이빙 가이드는 최고의 경험 많은 사람이 해야 한다.

6. 다이빙 수심

- 0에서 30피트 (0~10미터) : 동쪽의 암초 벽의 25피트(8미터)에서 시작하고 연산호로 덥혀있다.
- 30에서 60피트 (10~20미터) : 벽의 꼭대기의 평원은 Blue Corner의 역동성을 관찰할 수 있는 최고의 수심이다.
- 60에서 90피트 (20~30미터) : 동쪽 암초 벽 75피트(25미터)에 동굴이 있다.
- 80에서 90피트 (25~30미터) : 다양한 작은 고르고니언 산호와 화려한 핑크빛 연산호가 형성돼 있다.

7. 조류

조석과 조류는 달의 상과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조석은 만월일 때 가장 높고 초승달일 때 가장 낮다. 팔라우에서는 최대 7피트(2미터)정도 조석의 차이가 난다. 다이빙 포인트를 둘러싼 조류가 생성되고 조절되는 되는 두개의 중요한 요소가 있다.

- 적도역류는 팔라우에 영향을 주는 조석이 작용하는 서태평양을 가로질러 흐르는 물의 흐름을 통제한다.

- 초호(환초에 둘러싸인 얕은 바다) : 섬은 보초(섬이나 육지의 해안선을 따라 얕은 바다에 나란히 발달한 산호초)로 둘러싸인 복합적인 지형이다. 몇 개의 채널을 통해서 조석이 변하는 동안 초호로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허용된다.

- 썰물이 흐르는 약 6시간 동안 침전물과 파편들이 바다 밖으로 계속해서 흘러나간다. 달이 완전히 지구의 반궤도로 들어섰을 때 조석의 흐름이 바뀐다. 다음 6시간 동안 밀물이 들어오면서 맑은 물이 외해로부터 들어온다. 조석은 매일 한 시간씩 앞당겨 지는데 오후 12시에 만조였으면 다음날 오후 1시에 만조가 된다.

- 썰물일 때는 초호에서의 시야는 감소할 것이다. 보초에서 채널을 통해 외해로 모래와 부유물이 떠내려가기 때문에 썰물 때는 시야가 흐리다. 밀물일 때는 외해로부터 맑은 물이 들어오기 때문에 암초와 채널과 초호에는 시야가 맑아진다. 조류는 팔라우의 서쪽 암초 지대를 통해 Blue Corner로 흐르고 암초의 벽을 때림으로서 평원에는 맑은 물,! 플랑크톤과 해조류가 풍부하게 된다. 대략 밀물은 남에서 북으로 흐르고 썰물은 북에서 남쪽으로 흐른다. Blue Corner에서 태음월(달이 신월에서 다음 신월이 될 때까지의 시간)의 반달상에 위치할 때 짧고 거친 강한 조류가 흐른다.

8. 일반적인 정보

대부분의 다이빙 잡지에서는 Blue Corner를 세계 최고의 포인트로 선정한다. 암초의 형태, 깎아지른 벽과 많은 수의 물고기들은 정말로 독특한 경험이 될 것이다. 암초를 따라 세개의 부표가 있다. 동쪽 부표, 중앙 부표 그리고 서쪽의 부표. 두개의 서로 다른 방향에서 다이빙을 할 수 있고 조류에 따라서 대개 보트를 동쪽이나 서쪽의 부표에 계류시키고 다이빙 할 것이다. 중앙의 부표는 다이빙 시작지점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9. 암초의 형태

- Ngemelis섬의 남쪽에서 북쪽으로 평행하게 수직의 암초의벽이 있다. 암초는 방향을 바꿔 외해와 동에서 서쪽으로 뻗어있다. 45에서 60피트(15~20미터)에 평원을 형성한다. 과거의 Blue Corner의 암초의 벽은 곡선을 이루고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했다. 벽은 30에서 1000피트 (10미터에서 330미터) 또는 그 이상 떨어지고 다양한 Giant 고르고니언 씨팬, 경산호와 연산호로 덥혀있다. 평원 동쪽은 커다란 모래로 구성되어있다. 큰 덩어리의 산호와 바위가 모랫바닥에 펼쳐져 있다. 서쪽의 평평한 산호 평원은 45에서 60피트 (15에서 20미터)에 위치하고 양배추모양의 산호뿐만 아니라 많은 다양한 경산호와 연산호를 이루고 있다.

10. 해양 생물

- Blue Corner는 세계에서 커다란 물고기 학교이다. 여기에서는 열대바다의 대부분의 종들을 볼 수 있다. 상어, 와후, 참치, 대모(바다거북과에 딸린 거북의 한 종류)와 청거북, 이글레이, 자이언트 그루퍼, 바라쿠다등의 종류를 볼 수 있다. 이 녀석들은 매우 가깝게 볼 수 있고 사실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가깝게 볼 수 있다. 굉장히 많은 스릴 넘치고 황홀한 경험을 할 것이며 또한 친구들에게 말해줄 거대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Blue Corner는 세계에서 최고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류의 방향에 따라 코너의 이쪽저쪽을 왔다 갔다 하는 원양의 물고기를 촬영할 수 있다.

- Blue Corner에 상주하는 많은 물고기들은 짹, 스내퍼, 새브론바라쿠다 (대개 평원의 꼭대기에 있다), 붉은이 쥐치, 피라미드 버터플라이피쉬, 많은 수의 열대 고기들과 팔라우에서 유명한 나폴레옹 피쉬가 있다. 때때로 다이버들은 햄머헤드상어와 고래상어, 만타, 청새치, 돛새치와 고래를 볼 수도 있다.

11. 다이빙

- 동쪽 부표 : 다이빙 가이드는 대개 이쪽을 이용한다. 암초의 벽이 서쪽을 따라 흐르는 협곡에서 시작한다. 잘 살펴보면 동쪽에 잘려진 부분의 모랫바닥에서 잠자고 있는 화이트팁상어를 볼 수 있다. 화려한 연산호를 따라 대략 300피트(100미터 주: 30피트 10미터가 아닐까? ㅡ.ㅡ?)까지 이동하면 동굴에 이르러 자이언트 고르고니언 씨팬을 볼 수 있고 많은 그레이리프상어가 암초벽 주위를 빙글빙글 돌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블랙스내퍼, 빅아이잭과 같은 큰놈들도 볼 수 있다. 조류가 약하다면 코너 쪽으로 더 이동할 수 있다. 강한 조류를 만난다면 평원의 꼭대기에 바위나 죽은 산호에 조류걸이를 사용한다. 그리고 나서 상어 퍼레이드와 고기들의 쇼를 즐길 수 있다. 코너의 다른 측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공기가 떨어지면 조류걸이를 빼고 조류를 따라 흐르고 평원의 꼭대기에 이를 것이다. 평원위에서는 바라쿠다, 스냅퍼, 래스(양놀래기과의 바다물고기), 트리거피쉬등등을 발견할 것이다. 조류가 사라지면 서쪽으로 이동한다. 안전정지를 하고 코너와 평원에서 본 역동적이고 파노라마 같은 모습을 기억 한 채 다이빙을 끝마친다.

- 중앙 부표 : 중앙부표는 동굴 쪽에 위치해 있다. 조류가 강할 때 이곳에서 다이빙의 시작은 권장하지 않는다. 평원의 꼭대기에 도달하는 게 어렵다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 서쪽부표 : 이곳은 출발하는 다이빙 이라고 불린다. 벽은 Blue Hole에서 시작하고 Blue Corner를 향해 남쪽으로 커브를 돈다. 암초 벽의 형태는 바다 속으로 잠겨있다. 수심계를 확인 하면서 쉽게 하강 하면서 암초의 광경을 볼 수 있다. 노랗고 하얀 피라미드 버터플라이피쉬, 무리쉬아이돌 그리고 붉은이 트리거피쉬를 찾을 수 있다. 암초의 꼭대기는 10에서 15피트 (3에서 5미터)이다. Blue Corner에 가까워질수록 암초의 벽은 점차 코너의 가장자리 형태로 향할 것이다. 썰물일 때 Blue Hole에서 다이빙을 시작한다면 중앙부표까지 조류에 대항해서 핀킥을 해야될 것이다. 중앙부표에서부터 조류는 Blue Corner의 암초 벽을 따라 이동시켜 줄 것이다. 암초의 가장자리에 도착하면 조류걸이를 사용해야 한다. 안전하게 고정하고 진정시킨 후에 상어와 물고기들의 쇼를 관찰하면 된다.

11. 특별한 특색

- 조류걸이는 팔라우 사람이 발명했다. 조류걸이는 강한 조류에 맞서는 동안 손을 자유롭고 암초의 피해를 방지하기위해 고안되었다. 한쪽 끝은 커다란 금속이고 다른 한쪽은 BCD에 연결하도록 안전 클립으로 되어있으며 길이는 약 6피트(2미터)정도 된다. 사진가라면 조류걸이는 필수품이다! 강력하게 추천한다! 조류걸이는 항상 정지를 원할 때와 조류가 발생할 때 언제나 사용할 수 있다. 조류걸이는 팔라우의 모든 다이빙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안전소세지는 부풀릴 수 있는 유연한 합성모직으로된 붉은 기둥모양이고 수면에서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한다. 많은 크기와 형태가 있다. 소시지는 매우 효과적이고 저렴한 안전장비이다. 보트가 많은 곳, 다이빙 그룹과 떨어졌을 때와 험한 날씨일 때 소시지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안전 소시지는 팔라우와 전 세계 어느 다이빙 샵에서건 구할 수 있다.

12.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Blue Corner의 이름이 코너에서 볼 때 깊고 아름다운 푸른 바다라고 생각해서 지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은 더 흥미진진하다. 몇 년 전 다이빙 가이드가 Blue Holes에서 다이빙 하는 것에 매우 친숙하다고 생각했고 홀 밖으로 나와 계속 다이빙을 진행하다 오른쪽에서 끝마쳤다.

- 어느 날 Francis Toribiong(팔라우에서 Mr Dive로 알려지고 팔라우에서 다이빙 샵의 개척자로 알려진) 암초의 왼쪽을 따라 가기로 결정했다. 그는 그의 눈을 믿을 수가 없었다. 수백의, 아니 수천의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물고기들이 있는 것이다!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인 Blue Corner는 완전히 우연하게 발견된 것이다. Blue Holes에서 왼쪽으로 진행하면 코너에 이르게 된다. 그래서 이 특별하고 아름다운 다이빙 포인트가 Blue Corner로서 알려지게 되었다.

2.블루홀(Blue Hole)

1. 위치 : Ngemelis섬 북서쪽, Blue Corner의 북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의 북서쪽30마일(48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50에서 70분

3. 시야 : 45에서 120피트(15에서 40미터)

4. 다이빙레벨 : 초보자에서 중급자

5. 다이빙 수심

- 암초 꼭대기의 Holes의 깊이는 3에서 6피트 (1에서 2미터)정도 이다. 동굴 바닥 수심은 대략 120피트(40미터)이다.

6. 조류 : 중간에서 강한 조류

7. 일반정보

- Blue Holes(4개의 구멍이 있다)는 Blue Corner로 다이빙을 시작하는 유명한 곳 중 하나이다. Hole은 매우 커다란 동굴의 꼭대기에 있다. 암초에는 2개의 출구가 있다. 하나는 작고 지름이 15피트(5미터)에서 45피트(15미터)의 창이고 다른 하나는 커다랗고 85피트(27미터)에서 시작한다.

- 동굴의 바닥 수심은 120피트(40미터)이다. 동굴의 북쪽 끝 85피트(27미터) 부분에는 다른 동굴로 이어지는 좋은 출입구가 있다. 이 동굴의 고유한 이름은 죽음의 사원이다. 몇몇 사람들은 이 동굴은 경험 없는 다이버에게는 곤란하다고 한다. 동굴 다이버 등급을 가지고 있거나 특별한 장비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제발 밖에 있어라!(들어가지 마라!)

8. 중요정보

- Blue Holes는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이다. 많은 다이빙보트가 포인트 주위를 돌면서 다이버들을 기다린다. 상승할 때 안전소세지를 사용하고 눈과 귀를 보트소리에 집중해야 한다.

9. 조류

- 조류는 팔라우 섬의 서쪽 해안을 따라 흐르고 Blue Corner의 암초 벽을 때린다. 평원에 풍부한 맑은 물과 플랑크톤, 해조류를 가져온다. 이 현상은 때때로 매우 강한 조류와 하향 조류를 형성한다. 조류는 조석에 의해 변하고 약 6시간마다 방향이 바뀐다. 대략 밀물 때는 남에서 북으로 흐르고 썰물 때에는 북에서 남으로 흐른다. Blue Corner와 Blue Holes의 조류는 반달일 때 졸라 쎄가 거칠다. Blue Holes에서 Blue Corner로 헤엄칠 때 약150피트(50미터) 정도를 조류에 맞서 가야한다. 두 번째 부표를 지나쳤을 때 조류는 방향이 바뀌고 코너로 이동시켜 줄 것이다. 커다란 입구로부터 동굴까지 빛이 들어오면 짙은 파란(dark blue)빛이 나타나는데 훌륭한 사진의 배경이 된다.

- 커다란 동굴로 들어가는 표시는 3에서 6피트(1에서 2미터)의 얕은 암초 꼭대기에 4개의 구멍이 있다. 암초에는 동굴로부터 나오는 2개의 출입구가 있다. 하나는 작은 창이고 다른 하나는 거대하게 열려있다.

10. 해양생물

- 동굴의 안쪽에는 많은 연산호와 Tubastraea로 장식된 벽이 있다. 많은 종류의 갯민숭달팽이와 조개들을 모랫바닥에서 찾을 수 있다. 바라쿠다, 참치 와 스냅퍼는 동굴의 입구를 맴돌고 있다. 암초 벽은 수직이고 벽을 따라 모든 종류의 열대 물고기와 산호를 볼 수 있다. 20분에서 25분 정도 암초를 따라 수영하면 주의 깊은 다이버는 Blue Corner에 도달 할 것이다.

11. 다이빙

- Blue Holes는 팔라우에서 Blue Corner 다음으로 유명한 포인트이다. Blue Holes에서의 다이빙은 대개 얕은 암초 위를 헤엄쳐 암초의 꼭대기의 네 개의 구멍중 하나에서 하강하면서 이루어진다. 때때로 조석이 매우 낮거나 파도가 높으면 벽을 따라 내려가고 작은 창을 통해서 동굴로 들어간다. 동굴은 크고 대개 물속으로 빛이 비추는데 굉장한 광경이다.

- 각각의 구멍의 천장은 엷은 파란색을 칠해놓은 것 같고 서쪽의 커다란 입구는 깊고 짙은 파란색을 띈다. 동굴에서 약간의 시간을 보내고 광경을 즐긴 후에 Blue Corner쪽으로 헤엄쳐 간다. 동굴 다이빙이 준비되지 않고 가이드의 수행이 없으면 죽음의 사원으로 들어가려는 시도는 하지 말라! 동굴 밖으로 나와 벽을 따라 왼쪽으로 돌면 아름다운 협곡과 바위틈에 가득한 다양한 색상의 물고기와 풍부한 해양생물을 지나갈 것이다. 코너에서 암초에 조류걸이를 사용하고 조류 속에서 상어가 노는걸 구경한다.

12.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1950년도 후반에 Blue Holes는 팔라우에서 가장 중요한 다이빙 포인트였다. 다이버들은 구멍을 통해 하강하여 암초를 따라 오른쪽으로 다이빙을 즐겼다. Blue Corner가 발견되면서 지금은 왼쪽으로 나와 다이빙을 하고 암초의 오른쪽을 방문하는 경우는 드물어 졌다.

3. 뉴드롭오프(New Dropoff)

1. 위치 : 게멜리스 아일랜드와 저먼 채널의 서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 남서쪽 43km지점, 스피드보트로 40~50분소요

3. 시야 : 조석에 따라 15~40m

4, 다이빙 레벨 : 조류가 없을 경우 오픈워터부터 가능, 조류가 강할 경우 어드밴스드부터 가능

5. 다이빙 수심 : 리프의 윗부분은 수심 1m, 경사가 끝나는 부분은 10m, 남쪽 월에 있는 동굴은 40m

6. 조류 : 조류를 예측할 수 없으며, 매우 강할 때도 있다. 다이브 가이드는 조류 상황에 따라 설치된 두개의 부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다이빙을 시작한다. 팔라우의 조석 패턴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블루코너 조석/조류과에 문의해야 한다.

7. 일반정보 : 이 리프는 서부 게멜리스 월에 해당한다.

8. 암초의 형태

- 뉴 드랍 오프는 게멜리스 섬 전체를 따라 이어지는 수직 벽의 일부분이다. 월은 저먼 채널에서 시작해서 빅 드랍 오프(Big Drop Off) 남서쪽까지 이어지고, 이후 터틀 월(Turtle Wall)로 바뀐다. 리프는 터틀 월에서 북쪽으로 꺾이면서 뉴 드랍 오프가 시작된다. 리프는 수심 바로 아래에서 시작되며, 물이 완전히 빠지는 동안에는 리프의 윗부분이 물 밖으로 드러난다. 수심 10m 지점에서 두개의 리프 월이 만나서 드라마틱한 코너를 형성하는 평평한 곳이 있고, 이후 100m에서 150m까지 내려간다. 리프가 북쪽으로 이어지면서 월은 완만한 경사로 바뀐다.

9. 해양생물

- 큰 부채산호들이 가파른 리프 월에 많이 돌출되어 있어 사진이나 비디오의 배경으로 스펙타클한 장면을 연출한다. 진보라에서 진분홍 계열의 굵고 싱싱한 연산호들을 어디서든 볼 수 있다. 많은 그레이 리프 상어가 월과 코너를 순회한다. 리프의 가장자리와 윗부분에서는 피라미드 버터플라이피쉬(Pyramid Butterflyfish), 스퀘어 안티아스(Square Anthias), 무어리쉬 아이돌(Moorish Idols), 사전트 메이저(Sargent Major's) 그리고 옐로테일 퓨질리어 무리를 발견할 수 있다. 블루페이스(Blue Face), 리갈(Regal), 엠퍼럴 엔젤피쉬 또한 쉽게 볼 수 있다. 평평한 부분과 위쪽 월에서는 바라쿠다와 스냅퍼 무리가 자리 잡고 있다. 스팟티드 이글 레이(Spotted Eagle Rays)와 나폴레온 래스도 볼 수 있다.

10. 다이빙

- 다이빙은 보통 북쪽이나 남쪽에 설치된 부이에서 시작한다. 양쪽의 다이빙은 탁월하며 전혀 다른 다이빙이다.

- 북에서 남으로 : 북쪽의 부이에서 시작해서 월을 왼쪽에 두고 수심 20m~30m 정도로 낮아지는 월을 따라간다. 얼마 후 첫 번째 코너에 도착하는데, 여기에는 많은 그레이 리프 상어가 모여 있고, 다이버 주위에서 유영한다. 이 코너에서 월은 동쪽으로 급하게 꺾이고, 곧이어 수중만에 도착한다. 여기서부터 가파른 월은 완만한 경사로 바뀐다. 옐로우 테일드 스냅퍼와 큰 나폴레온 래스의 무리들을 거의 언제나 볼 수 있다. 수심 15m정도에서 리프의 가장자리를 따라 몇 분 정도 유영하다보면 두 번째 코너가 보이는데, 이 코너는 육중하고 뱃머리처럼 보인다. 조류가 있거나 강할 때에는 리프에 훅을 걸고 물고기들의 움직임을 즐기면 된다. 다이빙을 끝 마칠 때가 되면 월을 따라 남쪽 부이 방향으로 계속 유영을 하거나, 리프의 윗부분을 따라서 안전정지를 실시한다.

- 남에서 북으로 : 남쪽 부이에서 시작해서 수심 20m~27m까지 월을 오른쪽에 두고 내려간다. 15분~20분 정도 다이빙을 하다보면 코너에 근접하게 된다. 코너에 도착하자마자 아래쪽을 바라보면 리프면이 아래로 이어지는 매우 깊은 협곡을 볼 수 있다. 수심 40m의 협곡 바닥에서는 아름다운 동굴을 발견할 수 있다. 북쪽에서 다이빙을 시작하면 다이빙 시간과 공기 소모량 때문에 이 동굴을 들를 수 없다. 이 장소에서 조류다이빙을 한 번 더 하는 것도 괜찮다.

11. 경고

- 뉴 드랍 오프는 블루 코너와 주변의 다른 다이빙 포인트들을 왕래하는 주된 항로이므로 수면으로 나오기 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안전 소시지를 사용해서 보트 운전자들에게 다이버의 위치를 알려서 경고해야 한다.

12.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대략 수심 7m 정도인 북쪽 리프의 윗부분에는 높이 1.5m~2m정도의 피라미드 모양의 바위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 바위는 스콜피온 리프 피쉬(Scorpion Leaf Fish)의 서식지로 주의 깊게 살펴보면 찾을 수 있다. 또한 수심 15m 정도에서는 최근 10년 동안 계속해서 밝은 붉은 색의 아네모네를 찾아볼 수 있다.

4. 빅드롭오프(Big Dropoff 또는 Ngemelis Wall)

1. 위치 : Ngemelis 섬의 남서쪽, 저먼채널의 북서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24마일 (39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40~50분

3. 시야 : 50~100피! 트 (15~30미터) 조수의 방향에 의해 결정

4. 다이빙레벨 : 초보자

5. 다이빙 수심 : 3~120피트 (1~40미터)

6. 조류 : 약하거나 없다.

7. 일반 정보

- 빅드롭오프는 점심 먹고 스노클링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머리위로 지나가는 스피드보트 소리에 귀 기울이고 수면에 있을 때 보트들을 조심해야 한다. 보호를 위해서 안전 소시지를 사용하라.

8. 암초의 형태

- 빅드롭오프는 Ngemelis섬의 전체를 따라 이루어진 수직 벽이다. 극도로 낮은 조수일 때 암초의 꼭대기 입구가 노출될 것이다. 암초의 가장자리는 똑바로 900피트 (274미터)까지 떨어진다.

9. 해양생물

- 피라미드 나비고기, 스퀘어 안시아스, 무리쉬 아이돌, 써전트매이저, 엘로우테일 푸질리어등 무수히 많은 고기들이 암초의 꼭대기와 가장자리를 따라 있다. 블루페이스, 리갈 그리고 황제엔젤피쉬도 쉽게 눈에 띈다. 난쟁이 엔젤피쉬는 산호의 아름다움, 키홀, 그리고 그레이 다트 속에서 암초 꼭대기의 산호의 머리 주변에서 볼 수 있다. 클라키 그리고 블루스트립퍼 크라운피쉬는 암초를 따라 말미잘 무리 속에 흩어져 있다. 혹스빌 거북은 암초의 꼭대기에서 쉬거나 먹이를 먹는 것을 좋아한다. 거북이에게 천천히 움직이면 접근할 수 있다. 화이트팁 상어와 널스상어가 모랫바닥에서 잠자고 있는 것도 볼 수 있다.

10. 다이빙

- 다이빙은 조류 흐름의 방향에 따라서 두개의 부표중 하나에서 시작할 것이다. 둘 중 어느 곳으로 진행하더라도 이벽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약 40~60피트 (12~18미터)까지 조류를 타고 맑은 물속으로 들어간다. 조류가 바뀌면 수심을 바꾸거나 시작한 방향으로 되돌아오면 된다. 벽에는 다양한 크기의 씨팬이 있고 사진 찍기 위한 훌륭한 배경이 되어준다.

- 연산호의 색상은 짙은 보라색에서 핫핑크색까지 어디든지 있다. 피라미드 나비고기와 스퀘어 안시아스는 벽으로부터 얼마 안 되는 곳에서 플랑크톤을 약탈한다.(먹어댄다~). 급경사면을 따라 앞뒤를 왔다 갔다 하는 그레이리프, 화이트팁 상어와 홀로 있는 레오파드 상어를 관찰 할 수 있다. 레더코랄은 매우 풍부하고 그들은 암초의 기저부분에 숨어 있다.

- 섬세한 좋은 눈을 가지고 있다면 리프피쉬, 스톤피쉬 그리고 독이 있는 라이온 피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너무 화려하지만 위장을 잘해서 바위처럼 보일 것이다. 15피트 (5미터)에서 안전정지를 하는 동안 암초의 가장자리 꼭대기를 따라 흘러가면 산호머리속을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화려한 색깔의 리프피쉬의 놀라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빅드롭오프는 "정말로큰"이라는 이름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부표로부터 약 30피트 (10미터)에서 동쪽으로 35피트 (12미터)까지 커다란 사슬이 6피트(2미터)정도의 쇠로된 구모양으로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사슬과 구는 2차 세계대전 동안 일본이 저먼채널로 들어오는 수로를 막기 위해 사용되어졌다. 작전을 지휘한 미 해군의 바럼 중위에 의해 알려졌다. 1986년 팔라우에 바럼이 해군제독으로 새롭게 임명되고 그 이야기를 해줄 때까지 빅드롭오프의 사슬과 볼은 40년 이상 수수께끼였다.

5. 저맨채널(German Channel)

1. 위치 : Ngemelis 섬의 동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의 남서쪽 23마일 (27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40~50분

3. 시야
- 밀물일 때 : 60~120피트 (20~40미터)
- 썰물일 때 : 60~30피트 (20~10미터)

4. 다이빙레벨 : 초보자에서 어드밴스드

5. 다이빙 수심

- 클리닝 스테이션 : 55~60피트 (18~20미터)
- 채널입구 : 10~30피트 (3~10미터)
- 슬로프 : 15~120파트 (5~40미터)

6. 조류

- 밀물 : 조류는 외해에서 초호(환초로 둘러싸인 바다)쪽으로 흐른다.
- 썰물 : 탁한 부유물을 포함한 물일 초호로부터 외해 쪽으로 흐른다. 더 많은 정보는 Blue Corner의 조석과 조류편에서 언급한 팔라우의 조석 패턴을 참고한다.

7. 일반 정보

- 저먼채널은 밀물과 썰물일 때 초호 안쪽으로 물이 흐르는 유일한 통로이다. 그렇기 때문에 채널입구와 채널안에는 매우 강한 조류가 흐를 수 있다. 물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얕은 바닥과 채널에는 많은 스피드보트가 다니기 때문에 어떤 다이빙도 할 수 없다. 채널 입구의 남서쪽이 저먼채널 다이빙 포인트로 알려져 있다.

8. 암초의 형태

- 저먼채널은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흐른다. Ngemelis섬과 1899~1914년 동안 독일이 점령한 섬인 Ngercheu섬 (Carp섬)의 북쪽으로 뻗어있는 얕은 암초 사이를 가로 지른다. 채널은 초호의 안쪽과 외해 사이를 연결한다. 두 섬 사이의 외해의 바닥은 1000피트 (330미터)에서 120피트 (40미터)까지 날카롭게 솟아오르고 점차적으로 30피트 (10미터)까지 이른다. 북쪽과 동쪽은 매우 다양한 경산호로 덥혀있는 다이빙 지역과 인접한 슬로프이다. 채널의 입구는 모래 바닥이고 많은 산호머리와 산호가 형성돼 있다.

9. 해양생물

- 저먼채널은 만타가오리를 보는 곳으로 유명하고 상어와 풍부한 열대고기들이 학교를 이루고 있다(졸라 많다). 이곳에서는 거의 모든 형태의 해양생물을 볼 수 있다. 수천의 잭(전갱이)과 바라쿠다, 트레발리와 수십 종의 스냅퍼를 볼 수 있다. 모래 바닥은 가든일의 집이고 블라인드 고비(눈먼망둑어)와 만티스새우등이 있다. 밀물 일 때 만타가오리를 채널의 안쪽에서 종종 볼 수 있다.

- 늦은 오후에 만타는 채널의 입구에서 대개 플랑크톤과 크릴을 먹으러 오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리프상어 역시 채널 입구의 클리닝 스테이션에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어가 수직으로 서서 놀래기와 나비고기가 그 몸을 급히 청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면 운 좋은 다이버이다. 오징어를 보는 것은 주의 깊은 다이버에게 주는 또 다른 선물이다.

10. 중요정보

- 만타는 클리닝 스테이션에 접근하기 전에 두어 시간 클리닝 스테이션 위를 맴돌 것이다. 이때 청소고기인 놀래기와 나비고기가 만타를 청소할 것이다. 다이버가 만타를 쫒아 가면 만타는 떠나서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왔다 가기를 잘 참아라! 결국에는 사진 찍을 기회를 잡을 것이다. 기억해라, 인내하는 건 이 게임의 이름이다. 클리닝 스테이션과 거리를 유지하라. 기다리면 충분히 보상해 줄 것이다.

11. 다이빙

- 다이빙 지역의 주변 북쪽과 남쪽에 두개의 Koror주의 계류표시가 있다. 다이빙 가이드는 조류, 날씨 그리고 다른 보트와의 인접거리등에 따라 다이빙 시작지점을 결정 할 것이다. 다이빙은 대개 남쪽부표에서 시작한다. 잠수하면 한쪽은 얕은 암초와 다른 한쪽은 가파른 슬로프 인 것을 볼 것이다. 슬로프를 따라 약 50피트 (17미터) 내려가고 암초를 오른쪽에 유지한다. 슬로프는 곧 매우 거대한 모래 평원으로 바뀔 것이다. 약 60피트 (20미터) 지점에 거대한 바위가 밀집해 있다.

- 이곳이 클리닝 스테이션 이다. 15~20피트 정도 얕은 쪽으로 헤엄쳐가서 만타 또는 상어를 기다린다. 기다리는 동안 주위를 둘러보면 모랫바닥 또는 작은 바위에 커다란 분화구를 볼 수 있고 이곳이 트리톤 트리거피쉬의 보금자리이다. 트리톤 트리거피쉬는 바다에서 아마도 가장 공격적인 물고기이다.

- 다른 물고기나 다이버가 모르고 트리톤 트리거 피쉬의 보금자리로 들어가면 공격할 것이다. 모랫바닥을 보면 블라인드 쉬림프와 브라운 고비가 함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의 깊게 관찰하면 두 놈이 어떻게 서로에게 이익이 되게 일하는지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 지역을 떠나 산호 머리 쪽으로 이동하고 모랫바닥을 따라 유영한다. 이 포인트가 많은 물고기와 상어로 둘러싸인 저먼채널을 경험할 수 있는 시작부분이다. 놀라운 광경!!! 약 30~40피트 (10~13미터)의 바닥을 따라 계속 유영하다 보면 다른 쪽의 슬로프에 도달할 것이다(북쪽 부표). 조류가 강하면 조류에 맞서지 말고 초호쪽으로 흘러간다. 말 그대로 래튜스 산호와 자이언트 트리다크나 조개를 넘어 날라 가는 것이다. 수면에 오르기 전에 보트가 접근하는 소리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안전 소시지를 사용해서 보트 운전사에게 물속에서의 위치를 알린다.

12. 야간 다이빙

- 저먼채널은 야간다이빙을 위한 최고의 위치중 하나이다. 두개의 정박지는 야간 생물을 볼 수 있는 훌륭한 잇점을 제공한다.

13. 주의

- 저먼채널은 남쪽 다이빙 포인트로 가는 주요한 이동지이다. 하루에도 많은 스피드보트가 이 지역을 지나간다. 수면으로 상승할 때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항상 안전 정지하는 동안 안전 소시지를 사용해서 위치를 표시해야 한다.

14.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독일이 팔라우를 점령하고 있는 동안 Anguar의 남쪽 섬에 질소비료(인산광물) 광산이 있었다. 질소비료를 도시로 가져와 유럽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채널을 굴착해야만 했다. 독일인들은 Ngemelis와 Ngercheu 사이의 보초를 통해서 채널을 발파하고 준설했다. 오늘날에는 단지 스피드보트와 흘수가 얕은(물에 잠기는 깊이가 얕은)배만 채널을 이동 할 수 있다.

6. 터틀코브(Turtle Cove)

1. 위치 : 팔라우의 남서쪽 리프, Ngercheu섬의 서쪽 포인트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로부터 24마일 (40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55~70분

3. 시야 : 50~100피트 (17~35미터)

4. 다이빙레벨 : 초보자

5. 다이빙 수심

- 미니블루홀의 입구에서 리프 꼭대기 : 1~3피트(0.3~1미터)
- 외벽의 창 : 대략 70피트(23미터)
- 바닥 : 90피트 (30미터)

6. 조류 : 보통 없다.

7. 일반 정보

- 터틀코브는 두개의 계류부표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미니 블루홀과 가깝고 다른 하나는 동쪽에 있다. 주의 깊은 다이버에게 많은 놀랄 만한 것들이 기다리고 있다.

8. 중요정보

- 터틀코브는 점심먹기위한 유명한 장소이다. 스노클링이나 다이빙을 할 때 머리위로 지나가는 보트소리에 귀기울여야한다. 수면에 이르기 전에 주의를 요하고, 안전소시지를 사용하여 보트 운전사에게 위치를 알려야 한다.

9. 암초의 형태

- 리프는 Ngercheu 섬 주위와 바깥쪽으로 뻗어있다. 리프의 꼭대기는 9~15피트(3~5미터)에 거대한 동굴 형태의 미니 블루홀이 있다. 리프의 주요 출구는 55~75피트(17~25미터)이다. 리프 벽에는 탐험할 수 있는 많은 수의 작은 동굴, 아치, 그리고 암붕(바위 턱)이 있다. 터틀코브는 수직의 리프 벽이 약 90피트 (30미터)까지 떨어지고 슬로프는 거의 200피트(65미터)까지 이어져 있다. 20~40피트(5~13미터)의 평원에 리프 벽의 코너가 있다.

10. 해양생물

- 거대한 빅아이잭, 스냅퍼, 피라미드 버터플라이피쉬, 안시아스, 무리쉬아이돌과 옐로우 후질리어를 찾을 수 있다. 리프 꼭대기를 따라 돌아다니는 그레이 리프상어를 볼 수 있다. 리프의 꼭대기와 가장자리를 따라 많은 수의 블루페이스, 리갈, 그리고 황제 엔젤피쉬가 있다. 매우 운이 좋다면 거북이나 화이트팁 상어, 레오파드 상어가 블루홀 입구 바깥의 모랫바닥에서 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11. 다이빙

- 리프 꼭대기에 미니 블루홀 표시의 계류부표가 남쪽에 있다. 터틀코 브의 다이빙은 대개 이곳에서 미니블루홀로 하강하며 시작한다. 조석이 매우 낮으면 리프의 잘려진 블루홀 형태의 커다란 동굴 쪽으로 하강하며 다이빙을 시작 할 것이다. 모래 바닥이 끝나는 55~90피트(17~30미터)가 미니 블루홀로부터 나오는 표시이다. 동굴을 나오면 벽을 오른쪽에 유지 하고 리프를 따라 남쪽으로 유영한다. 서두를 것 없이 많은 동굴, 아치 그리고 숨겨진 암붕을 탐험한다. 코너에 다다를수록 약 40피트(13미터)의 평원으로 상승한다. 조류가 강하다면 조류걸이를 바위에 걸어도 된다. 상승을 시작하면서 평원의 꼭대기에서 푸른 물속을 가로질러 떠내려가면 보트 운전사가 올려 줄 것이다.

12.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거의 거북이를 볼 수 없는데 어떻게 터틀코브라는 이름을 얻었을까? 수년전 혹스빌 거북은 아름다운 해변인 Ngercheu섬에 알을 낳았다. 그런 이유로 지금 이 해변은 점심 먹는 주요한 해변으로 사용되고 있고 거북이는 더 이상 이곳을 찾지 않지만 터틀코브라는 이름은 수년 동안 계속 사용되고 있다.

7. 게데부스 코랄가든(Ngedebus Coral Garden & Matthew's Place)

1. 위치 : 터틀 코브(Turtle Cove)의 남쪽, 카프 섬(Carp Island)의 서쪽에 위치

2. Koror로 부터의 거리: Koror 남서쪽으로 45km 거리에 있으며, 코로르에 있는 대부분의 다이브샵에서 스피드 보트로 60~70분소요

3. 시야 : 조수에 따라 13m에서 27m까지

4. 다이빙레벨 : 오픈워터

5. 다이빙 수심 : 리프 윗부분에서 경사면의 끝까지 0.5m에서 23m, 경사면에서 바닥까지 23m에서 40m

6. 조류 : 잔잔하거나 거의 없음

7. 일반적인 정보

- 게데부스(Ngedbus) 코랄가든은 아름다운 산호 정원이다. 수직/수평의 많은 협곡과 골짜기 그리고 절벽이 경사면에 있으며, 매우 다양한 해양생물에게 휴식처를 제공한다. 조류는 거의 없으며, 밀물 때에 최고의 시야가 나온다. 또한 이곳은 스노클링하기에도 좋다. 이곳에선 가끔씩 다이브 보트를 타고 점심식사를 하기도 한다.

8. 암초의 형태

- 리프는 터틀코브 블루홀에서 시작해서 게데부스(Ngedbus)의 끝부분까지 계속된다. 산호 정원은 수면에서 불과 몇 미터 안 되는 곳에서 시작되며, 밀물 동안에는 리프의 윗부분이 물 밖으로 드러난다. 리프의 윗부분에서 수심 23m까지 아래로 떨어지는 완만한 산호경사의 끝에서는 부서진 산호와 모래로 바뀐다.

9. 해양생물

- 여기서는 거의 모든 열대어를 발견할 수 있다. 위장술이 뛰어난 크로크다일 피쉬(Crocodile fish), 가오리 그리고 오징어 등 세 종류의 물고기가 자주 눈에 띈다. 블루리본 장어, 스네이크 장어, 크로크다일 장어(Blue Ribbon Eels, Snake Eels, Crocodile Eels) 그리고 스콜피온 피쉬(Rhinopius aphanes)등을 포함하여 많은 희귀하고 특이한 생물들이 이곳에서 발견되어 기록되었다. 블랙팁 리프 상어(Black Tip Reef Shark) 무리는 종종 다이브 보트로 다가와 인사하곤 하는데 이 상어들은 매우 수줍음이 많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10. 다이빙

- 이 포인트는 초보자들에게 쉬운 다이빙이며, 다이브 삽의 좋은 체크 다이빙 장소로 자주 이용된다. 얕은 부분에서 다이빙을 시작해서 매우 큰 산호가 있는 바닥까지 약 25m를 경사를 따라 내려간다. 이 거대한 산호는 다양한 크기와 색깔의 라이언 피쉬에게 은신처를 제공한다. 경사를 따라 남서쪽으로 가서 수심 10 ~ 15m까지 상승하면 탐험하기에 좋은 많은 협곡과 절벽이 있는 넓은 지역이 나온다. 인내심이 있고 주의 깊은 다이버는 많은 놀라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Matthew's Place (Ngedbus Coral Garden)라는 이름은 팔라우의 다이빙을 개척한 다이버 중의 한사람인 Matthew Elebelau의 이름을 딴 것인데, 대부분 사람들의 여권에 그의 사인이 있을 것이다. 그가 바로 코로르 국제공항의 입국심사관이기 때문이다.

8. 게데부스 월(Ngedebus Wall and Ngedbus Coner)

1. 위치 : Turtle Cave의 남서쪽, 페릴리우의 북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Koror의 남서쪽28마일(45킬로미터), 스피드 보트로55에서 70분

3. 시야 : 50에서 150피트(17미터에서 50미터) 조석의 방향에 따라 결정

4. 다이빙레벨 : 초보자에서 중급자, 조류에 의해 결정

5. 다이빙 수심

- 암초의 꼭대기 : 0에서 3피트(0에서 1미터) 조석에 의해 결정
- 평원 : 대략 25피트(8미터)  

6. 조류 : 이곳의 조류는 예측하기 어렵고 매우 강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는 Blue Corner의 조석과 조류편에서 언급한 팔라우의 조석 패턴을 참고한다.

7. 일반적인 정보

- 이곳의 암초형태는 북페릴리우 다이빙 포인트와 유사하다. 남쪽의 다이빙 포인트는 아직도 발견 중인 원시의 암초대가 길게 뻗어있다.

8. 암초의 형태

- Ngedbus 벽의 암초는 페릴리우 코너에서 남서쪽으로 흐르는 저먼채널의 시작되는 곳의 한부분이다. 남쪽의 Ngedbus섬은 Ngedbus벽과 Ngedbus 코너가 있다. 다이빙이 시작되는 암초의 꼭대기는 몇 피트 안되고 아주 낮은 조석일 때는 암초의 꼭대기가 노출된다. Ngedbus의 양쪽 벽은 약 250피트(80미터)까지 뚝 떨어진다. Ngedbus 코너에서 남쪽이든 북쪽의 암초 벽을 만나면 약 25피트(8미터) 지점에 작은 평원이 있다.

9. 해양생물

- 다양한 크기의 씨팬이 깎아지른 암초의 벽에 있다. 사진 찍기 위한 최고의 배경을 만들어 준다. 얇고 건강한 짙은 자주색에서 짙은 핑크색의 다양한 연산호를 어디서든지 볼 수 있다. 많은 그레이리프상어가 벽과 코너부근에서 원을 그리며 왔다리 갔다리 한다. 노랗고 하얀 피라미드 버터플라이피쉬와 붉은이 트리거피쉬가 암초의 가장 자리에 살고 있다. 평원과 벽의 위쪽에는 은색의 바라쿠다, 러더피쉬와 스냅퍼가 살고 있다. 이글레이와 나폴레옹피쉬도 볼 수 있고 종종 커다란 돌고래 떼를 볼 수도 있다.

10. 다이빙

- 이곳은 조류의 쎄기와 방향을 예측할 수가 없다. 코너 부근에서는 매우 강할 수도 있다. 다이빙 가이드는 암초의 동쪽 또는 남쪽 가장 자리에서 다이빙을 시작할 것이다.

- 동쪽에서 서쪽방향 : 암초를 왼쪽에 유지한 채 수심 60에서 90피트(20에서 30미터)의 벽을 따라 유영한다. 암초는 완만하게 곡선을 그리고 있고 부러진 산호가 너저분하게 널려 있고 모래가 감소한다. 약 10에서 15분이 지난 후에 깎아지른 벽에 화려한 연산호와 대형 씨팬이 있는 지형이 변할 것이다. 벽은 마침내 합쳐지면서 Ngedbus 코너를 형성할 것이다. 이 코너는 역동적이고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조류가 강하다면 약 25피트(8미터)수심의 평원에 조류걸이를 사용하고 쇼를 즐기면 된다.

- 남쪽에서 북쪽 방향 : 암초를 오른쪽에 유지한 채 서쪽의 벽을 타고 이동한다. 암초는 지형과 해양생물에서와 유사하다. 다이빙의 끝은 Ngedbus 코너에 접근하는 것이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Ngedbus 섬에는 2차 세계대전동안 일본이 사용한 군용 활주로가 있다. 오래된 활주로가 아직 남아있고 여전히 사용할 수 있다.

남쪽(South)

9. 페렐리우 월(Peleliu Wall)

1. 위치 : 페렐리우 섬의 서쪽, 페렐리우 항의 남쪽에 위치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에서 55km, 스피드보트로 55~70분소요

3. 시야 : 조류의 방향에 따라 20 ~ 50m

4. 다이빙 레벨 : 어드밴스드

5. 다이빙 수심

- 암초의 윗부분에서 바닥까지 : 수면에서부터 레크레이션 다이빙의 한계인 43m까지. 암초는 수백 미터까지 떨어지지만 다이버들의 활동범위 밖에 있다.

6. 조류

- 중간정도에서 강한 정도의 조류까지 경험할 수 있다. 보통 조류는 썰물 동안에는 남쪽으로, 밀물 동안에는 북쪽으로 흐른다.

7. 일반정보

- 페렐리우 월은 팔라우에서 가장 아름다운 월다이빙 포인트로 알려져 있다. 2차 세계대전 위령탑의 북쪽, 페렐리우 남항의 남쪽에 위치한다. 페렐리우 월은 페렐리우 섬의 남쪽 끝을 둘러싸는 암초의 일부분으로 팔라우에서 가장 깊은 암초 중에 하나다.

8. 암초의 형태

- 월은 섬과 평행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리프의 윗부분은 얕은 수심에서 시작하며 밀물 동안에는 윗부분이 물밖으로 드러난다. 팔라우에서 가장 깊은 월 중에 하나인 이 곳은 수백 미터까지 떨어지며, 월의 몇몇 부분은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꺾여있다. 매우 다양한 종류의 해양생물들이 월에 있는 깊은 협곡과 골짜기와 동굴들을 은신처로 삼아 살아가고 있다.

9. 해양생물

- 이곳의 아름다움은 융단을 깔아놓은 듯한 밝은 노란색의 부드러운 산호와 월에 붙어있는 거대한 부채산호에 기인한다. 많은 종류의 다채로운 열대물고기를 발견할 수 있다. 거대한 Bumphead Parrotfish 무리가 암초의 윗부분에서 배회한다. 진정한 사진가나 비디오촬영가에겐 최적이다. 페렐리우 섬 모퉁이에 다가가면 많은 종류의 원양의 물고기들을 자주 만날 수 있다. 상어, 바라쿠다, 송어, 돛새치, 청새치들이 월을 따라 보인다.

10. 다이빙

- 다이버들은 월을 따라 강한 조류를 만날 수 있다. 썰물 때는 페렐리우 컷의 남쪽으로 밀려가고 밀물 때는 페렐리우 가든의 북쪽으로 밀린다. 다이브 가이드는 조류의 방향에 따라 어디에서 다이빙을 시작할지를 결정할 것이다. 수심 15미터에서 30미터 사이에는 탐사할 수 있는 깊은 협곡과 좁은 동굴과 골짜기들이 많이 있다. 조류의 방향이 바뀌면 맞서려 하지 말고 약간 상승해서 방향을 바꾸면 재미있는 월을 계속해서 탐사할 수 있다.

10. 페렐리우 컷과 페렐리우 코너(Peleliu Cut and Peleliu Corner)

1. 위치 : 페렐리우 섬의 남쪽

2. Koror부터의 거리 : Koror에서 55km 거리에 있으며, 스피드보트로 55분에서 70분 소요

3. 시야 : 조류의 방향에 따라 25미터에서 50미터 정도

4. 다이빙 레벨 : 조류가 강한 경우는 경험이 많은 다이버만 가능, 심하지 않을 경우 어드밴스드 다이버도 가능

5. 다이빙 수심

- 리프 윗부분은 10미터
- 아랫부분은 30미터

6. 조류

- 다이빙하는 동안 이곳의 조류를 경험한다면 팔라우에서 가장 강한 조류에서도 다이빙을 할 수 있다. 이 곳은 예측할 수 없는 강한 조류 때문에 다이빙하기에 어렵다. 다이버는 항상 수심과 조류의 방향을 확인해야 한다.

7. 일반정보

- 페렐리우 코너는 이 군도의 주위를 흐르는 대양 해류가 다이버로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조류를 만든다. 이곳에서 다이빙하기 위해서는 안전소시지는 필수이다.

8. 암초형태

-페렐리우 컷은 페렐리우 섬의 서쪽 측면으로 이어지고 암초의 남쪽 끝에서 페렐리우 코너로 이어지는 수직 월의 일부이다. 페렐리우 월을 포함한 이 지점은 팔라우에서 가장 깊은 암초 구조이다. 암초의 윗부분은 분지형태이고, 2차 세계대전 기념비의 앞 10미터부터 페렐리우 익스프레스와 페렐리우 컷이 만나서 생기는 페렐리우 코너의 30미터까지 서서히 내려간다.

9. 해양생물

- 분지의 윗부분에는 Pyramid Butterflyfish, Square Anthias, Moorish Idols, Sergeant Major's, Yellowtail Fusiliers, Palette Surgeonfish, Bumphead Parrotfish, Purple Anthias 등 많은 열대어가 서식하고 있다. 밝은 노란색의 산호가 빽빽하게 모여 있으며, 길게 뻗은 케이블 산호와 큰 검은 산호 덤불, 그리고 부채 산호가 월을 장식하고 있다. 이곳은 컷과 코너를 따라 순회하는 많은 원양 어류들을 만날 수 있어 팔라우 최고의 다이빙 포인트 중 하나로 꼽힌다. 이곳에서는 향유고래, 고래상어, 타이거상어, Bull Sharks, Orcas, 돛새치, 청새치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원양 어류를 발견할 수 있다.

10. 다이빙

- 평상시의 조류 상황에서는 한 방향으로만 다이빙이 가능하다. 보트에서 떨어지면 가이드는 조류의 세기와 방향을 확인한 후 월을 좌측에 두고 25 내지 30미터까지 내려간다. 월을 따라 페렐리우 코너에 가까이 가면 가끔씩 반대 방향의 조류를 만날 수도 있다. 코너에 도착했을 때 조류가 강하다면 깊은 수심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에 수심이 너무 얕을 경우에는 암초에 매달리지 못하고 페렐리우 고속도로와 대양 쪽으로 밀려 나가게 된다. 조류가 약할 때는 암초의 윗부분에 메달려서 쇼를 즐기면 된다. 페렐리우 코너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컷에 숨겨진 많은 갈라진 틈과 동굴들을 탐험할 수 있다. 암초를 따라 유영하는 동안 많은 그레이 리프와 화이트 팁 상어를 볼 수도 있다. 코너에 도착하면 더 많은 상어를 볼 수 있고, 운이 좋다면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검은 쥐치떼와 스내퍼 그리고 잭 무리를 보게 될 것이다. 다이빙을 마치고 상승을 준비할 때는 남쪽으로 갈수록 점점 더 깊어지므로 수심을 계속 확인해야 한다. 조류가 리프의 동쪽 측면에 있는 고속도로 방향으로 밀어 올릴 것이다. 하강조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리프 위로 5 내지 7미터를 유지해야 한다. 만약 조류가 없거나 아주 약하다면 30미터 수심의 분지 윗부분을 가로질러 갈 수 있다. 하지만 수심과 공기 잔량 그리고 다이빙 시간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다이빙 상황이 바뀔 경우 다이브 가이드가 경고 신호를 보낼 수 있으므로 항상 다이브 가이드를 주시해야 한다. 분지를 가로지르고 나면 안전정지를 위해 천천히 상승한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페렐리우 섬의 남쪽 끝에 보이는 위령비는 일본인들이 이 섬에서 싸우다 전사한 모든 군인들을 위로하기 위해 세운 것이다. 현재의 페렐리우 섬은 인구 600명의 조용한 섬이다. 현지 가이드들은 역사적인 2차 세계대전 격전지를 소개하는데 1시간 내지 2시간 정도를 소요한다. 가장 유명한 가이드는 탄지 헤수스인데, 지역 박물관의 관리인인 그는 페렐리우에서 있었던 모든 전투에 대한 자세한 내용까지 알고 있다. 투어는 수면휴식시간 중에 시간 죽이기에 아주 좋다. 기회를 놓치지 마라.

11. 페렐리우 익스프레스(Peleliu Expressway)

1. 위치 : 페렐리우 리프의 남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에서 56km 거리, 스피드보트로 75분에서 90분소요

3. 시야 : 밀물시 40m 이상, 썰물시 30m ~ 40m

4. 다이빙 레벨 : 조류가 강할 때는 경험 많은 다이버만 가능하고, 조류가 잔잔할 땐 어드밴스드 레벨

5. 다이빙 수심 : 리프의 윗부분 7 ~ 10m, 월 바닥까지 33m ~ 40미터

6. 조류

- 페렐리우 익스프레스의 조류는 상상을 불허하고 예고 없이 방향이 바뀐다. 중요한 원칙은 밀물 때는 북동쪽으로 흐르고, 썰물 때는 익스프레스웨이 효과를 만들면서 남서쪽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보름달과 초승달이 뜨는 동안에는 조류가 더욱 심하고, 이 기간 중에 다이빙을 할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보다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팔라우의 조류 패턴과 블루코너의 조석과 조류를 체크해야 한다.

7. 일반정보

- 페렐리우 익스프레스웨이는 겉으로는 잔잔하다가 예고 없이 방향이 바뀌는 조류 때문에 경험이 많은 다이버나 어드밴스드 다이버만 다이빙이 가능하다. 페렐리우 익스프레스는 조류가 강할 때는 드리프트 다이빙을 생각할 수 있으나, 이 방법도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8. 암초의 형태

- 리프는 페렐리우 섬 동쪽 측면의 남단부에 평행하게 이어지는 직벽이다. 월의 위쪽에는 모래바닥으로 이루어진 협곡과 골짜기가 있다. 월은 수심 7m에서 40m까지 떨어지고 경산호와 암석으로 덮여있다. 대략 33m에서 40m 지점에서 평지를 이루고 다시 수백 미터로 떨어진다. 월의 남쪽 끝으로 다가가면 15m 정도의 큰 바위가 있는데, 이 바위가 페렐리우 익스프레스의 종점이자 페렐리우 코너의 시점이다.

9. 해양생물

- 페렐리우 익스프레스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몇몇 물고기의 서식처가 있다. 이 포인트의 강한 조류는 많은 원양어류들을 불러 모은다. 이 특별한 다이빙 포인트에서 다이버들은 청새치, 돗새치, 고래상어(매년 발견됨), 향유고래 무리, 길잡이 고래, 그리고 orcas를 만날 수 있다. 상어, 바라쿠다, 가오리, 거북이, 자이언트 그루퍼와 나폴레온 레스(Napoleon Wrasse)는 리프에 끌려 다이버에게 아주 가까이 다가와서 훌륭한 사진과 비됴 촬영 기회를 제공한다. 이곳에는 오리엔탈 스위트립스, 패릿 서전피쉬, 그리고 아주 큰 레인보우 러너의 무리들이 서식한다.

10. 다이빙

- 일본 2차 세계대전 위령비의 동쪽에 있는 모래가 깔린 환초지대 앞에서 입수한다. 입수 후 수심 7m에서 10m 정도의 리프 위쪽으로 이동한다. 리프의 위쪽에는 많은 협곡과 골짜기가 있다. 리프의 가장자리 위로 떨어져서 월을 오른쪽에 두고 수심 25m ~ 28m 지점까지 내려간다. 빠져나가는 조류가 강할 때는 다이버가 코너 방향으로 월을 따라 날아간다. 코너가 리프에 닿는 지점에서 월은 30m까지 내려간다.

- 15m 내지 20m까지 상승해서 바위에 매달려 코너를 따라 흐르는 조류를 관찰 한다. 조류가 강한 동안에는 다이버가 하강조류에 갇힐 수도 있다. 하강조류는 다이버를 아래쪽과 리프의 끝으로 끌어내린다. 이런 종류의 하강조류에 갇히게 되면 침착하게 기다렸다가 월로부터 떨어져서 천천히 상승한다. 이러한 조류를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바닥위에 위치하도록 하고 코너 쪽으로 가지 않는 것이다. 다이브 가이드를 항상 주시하고, 다이브 가이드의 위험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 주의 사항 : 이곳에서는 안전소시지가 필수이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리프 훅(조류걸이)은 팔라우의 발명품으로 강한 조류를 만났을 때 리프에 손을 대지 않고 리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특별한 장비이다. 대략 2m정도의 한쪽 끝은 큰 낚싯바늘(미늘이 제거된)로 되어있고 반대쪽 끝은 BCD에 걸 수 있는 안전 클립으로 되어 있다.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리프 훅이 필수이며 팔라우의 모든 다이브 삽에서 구할 수 있다.


 

팔라우 다이빙 포인트

남쪽(South)

12. 안가우르 아일랜드(Angaur Island)

1. 위치 : 페렐리우 남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에서 64km. 기후에 따라 스피드 보트로 90분 ~ 120분소요

3. 시야 : 30m이상

4. 다이빙레벨 : 다양한 바다 환경에서 최소한 100회 이상의 다이빙 경험이 있는 다이버

5. 다이빙수심 : 6m에서 30m 이상

6. 조류

- 섬이 대양에 노출되어 있어 큰 물결의 영향을 받는다.

8. 일반정보

- 앙가우르는 페렐리우 남쪽 16km 지점에 위치한다. 현재는 보트나 전세기를 이용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이 작은 석회암 섬은 2차 세계 대전의 중요한 격전지로 지금까지도 많은 탱크와 총기, 그리고 비행기의 잔해들이 비행장과 해변에 흩어져 있다. 앙가우르는 거의 매일 섬 주위로 거대한 물결이 흐르고 다이빙 조건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다이빙이 가능한 날이 드물다.

9. 암초의 형태

- 완만한 경사와 직벽으로 구성.

10. 해양 생물

- 섬이 대양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다이빙하는 동안 큰 원양어류를 만나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니다. 일반적인 물고기와 함께, 대양에 서식하는 타이거 상어, 화이트 팁 상어, 고래상어, 매우 큰 참치떼, 잭피쉬와 스냅퍼들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11. 다이빙

- 이 곳에서는 보트다이빙만 가능하며, 매우 경험이 풍부한 다이버들만 다이빙이 가능하다.

12. 다이브 사이트

- 에어포트 월 : 활주로의 북쪽에 위치. 이 곳은 수백 미터를 떨어져 내려간다.

- 산타마리아리프 : 섬의 북서쪽에 위치(앙가우르 묘지에서 다이브 사이트를 마주하고 있는 산타마리아 상의 이름을 따서 이름 붙여졌음). 이 포인트는 매우 맑은 물속을 30m까지 내려간다. 이 리프는 다이버에게 엄청난 숫자의 원양어류와 다이빙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곳에선 물결의 움직임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다이빙에 있어서 엄청난 주의가 요구된다.

- 하버 월 : 항구 입구의 북쪽, 산타마리아 포인트의 남쪽에 위치하며 울창한 해양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 남쪽 리프 : 섬의 남쪽 포인트이며, 리프를 따라 모래바닥 위에 돌출된 커다란 산호가 있다.

13.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앙가우르는 마이크로네시아에서 유일하게 야생 원숭이가 살고 있다.

동쪽(East)

13. 게르총 인사이드(Negerchong Inside/Negerchong Garden)

1. 위치 : 팔라우의 동쪽 암초. Ngerchong 섬의 북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 북동쪽 21마일(34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35~50분

3. 시야
-
밀물 : 60~90피트(20~30미터)
- 썰물 : 30피트 이하(10미터 이하)

4. 다이빙레벨 : 초보자

5. 다이빙 수심

- 얕은 암초와 다양한 형태의 산호 : 0~36피트(0~12미터)
- 경사진 모래 바닥 : 36~100피트(12~33미터)

6. 조류 : 대개 없다.

7. 일반정보

- 이 다이빙 포인트는 두 번째 다이빙으로 매우 유명한 포인트이다. Ngerchong 가든 서쪽으로 바람의 방향이 바뀔 때 잘 보호해 줄 것이다.

8. 암초형태

- Ngerchong섬의 동쪽편의 말굽 모양의 얕은 암초에서 시작하고 북서쪽의 Denges 채널 방향으로 곡선을 그린다. 모래 바닥은 95피트(31미터)에서 40피트(13미터)까지 솟아올라 있다. 산호초는 30~40피트(10~13미터) 사이에서 시작하고 표면까지 계속 이어져 있다. 저조일 때는 암초의 꼭대기는 부분적으로 노출된다. 다른 종류의 경산호가 산호 가든을 웅장하게 만들어 준다.

9. 해양생물

- Ngerchong 산호가든은 다양한 경산호와 화려한 연산호를 제공한다. 오징어는 이곳에서 연중 볼 수 있다. Ngerchong 산호 가든은 오징어가 번식하고 부화하는 곳이다. 암컷은 다수의 2인치 (5센티미터) 길이의 '포도송이모양'의 하얀색 알을 경산호 가지에 낳는다. 암컷은 알이 부화할 때까지 보금자리를 돌면서 보호한다. 오징어가 있는 위치는 암초의 가장자리를 따라 헤엄치면 3~6피트(1~2미터)의 모래 바닥에서 만날 수 있다. 오징어는 자유롭게 위장할 수 있다. 예리한 눈은 그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가든은 새우, 크랩, 갯민숭달팽이 피더웜, 가든일 그리고 많은 조개들과 같은 작은 해양생물로 가득하다. 블랙팁상어, 이글레이 그리고 만타 또한 이 다이빙 포인트를 방문한다.

10. 다이빙

- 다이빙 보트는 두개의 정박지 중 하나에 고정 시킬 것이다. 이것은 얕은 물 다이빙이고 다이버는 산호 가든 속으로 탐험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Ngerchong의 아름다운 모래섬은 한때 팔라우 사회에서 번성하였다. 섬은 현재는 인적이 끊겼다.

14. 게르총 아웃사이드(Negrchong Outside/Negrchong Wall)

1. 위치 : 팔라우섬의 동쪽 암초지대. Ngerchong섬의 동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의 남동쪽21마일(34킬로미터). 스피트보트로 35~50분

3. 시야 : 밀물일 때 : 90~120피트(30~40미터), 썰물일 때 : 30~90피트(10~30미터)

4, 다이빙 레벨 : 초보자에서 중급자. 조석의 방향에 의해 결정

5. 다이빙 수심

- 커다란 산호초와 얕은 암초 : 10~18피트 (3~6미터)
- 가파른 협곡과 바위틈 : 25~120피트 (8~40미터)

6. 조류

- 밀물일 때 조류는 Ngerchong 주위를 따라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른다. 밀물일 때 Denges 채널의 입구로 접근하려면 밀물 조류에 의해 서쪽으로 다이버를 밀어줄 것이다. 썰물일 때는 외해 쪽으로 부드럽게 다이버를 밀어줄 것이다. 다이버가 썰물일 때 암초 벽 가까이에 머물려면 어떤 것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더 많은 정보는Blue Corner의 조석과 조류 편에서 언급한 팔라우의 조석 패턴을 참고한다.

7. 일반정보

- 이 다이빙 포인트는 팔라우에서 대체로 최고의 시야를 제공해 준다. Ngerchong 다이빙 포인트는 서풍이 불 때 매우 유명한 포인트이다. 암초 벽은 얕고 Denges 채널로 향하는 넓은 입구가 있다(Ngerchong 채널로 알려진). 남쪽으로 향하는(Ngerchong섬에 가까운)암초의 꼭대기 얕은 지역에는 산호의 테이블로 장식되어있다. 북쪽의 얕은 지역은 모래평원(채널입구)이고 거대한 산호초가 흐트러져 있다.

8. 해양생물

- Ngerchong 벽은 크고 다양한 연산호와 경산호로 덮여 있다. 그레이 리프상어, 블랙팁상어, 잠자고 있는 화이트팁상어와 거북이를 볼 수 있다. 다른 외양성 고기인 가오리와 표범상어를 볼 수 있고 가끔 고래상어를 만날 수 있다. 9월에서 11월동안 Ngerchong벽은 새끼그레이리프상어의 양식장이 된다. 수심 40~80피트(13~27미터)에서 10~12인치(25~30센티미터)의 새끼 상어들을 볼 수 있고 물속을 돌고 있는 어미 상어를 만날 수 있다. 가끔 새끼 상어들이 Denges 채널의 모래가 있는 얕은 곳까지 먹이를 찾기 위해 접근하기도 한다. 이곳은 사진과 비디오 촬영을 할 수 있는 대단한 장소이다.

9. 다이빙

- 다이빙 보트는 Ngerchong섬의 계류장치에 고정시킬 것이다. 하강 줄을 따라 바닥으로 하강하고 바닥 수심은 18피트(6미터)이다. 동쪽으로 유영하고 대략 45피트(15미터)에서 벽에 접근할 것이다. 벽을 왼쪽으로 끼고 유영한다. 깊은 협곡과 바위틈은 15피트(5미터)에서 100피트(33미터)이상까지 암초지대가 이어진다. 모랫바닥으로 방향을 틀 때까지 암초 벽을 따라 계속 진행한다. 이곳은 Denges 채널의 입구로 향한다. 조류가 흘러 들어오면 이곳에서만 조류걸이를 암초에 걸고 쇼를 보면 된다.

10.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50~70피트(17~23미터) 사이의 암초 벽에서 클리닝 스테이션을 만날 수 있다. 클리닝 스테이션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곳에는 대개 많은 고기들이 청소를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클리닝스테이션에서 잠시 구경하고 있으면 상당히 재밌다는 걸 발견 할 것이다.

15. 숏드롭오프(Short Dropoff)

1. 위치 : 팔라우 섬의 동쪽 리프. 우첼벨루우(Uchelbeluu)리프의 최남단에 위치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 동쪽 13km 지점. 스피드보트로 20분 소요

3. 시야 : 밀물(30~40m), 썰물(10~30m)

4. 다이빙레벨 : 조류가 없을 때(오픈워터), 조류가 약간 있을때(중간 수준의 다이버)

5. 다이빙 수심 요약 : 커다란 산호가 돌출된 얕은 리프(3~8m), 협곡과 골짜기가 있는 가파른 경사(8~30m), 월(30~40m).

6. 조류

- 밀물 : 조류가 강할 수 있으나, 다이버가 월에 붙어있으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썰물 : 북쪽에서 남쪽으로 조류가 흐른다.

7. 일반정보

- 코로르에 대한 리프의 근접으로 인해 숏 드랍 오프(Short Drop Off)라고 알려지게 되었다. 이곳에서 다이빙 할 때에는 안전소시지를 필히 지참해야 한다.

8. 암초의 형태

- 리프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다가 대양을 향해 방향을 틀고 있으며, 깊은 바닥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뻗치는 형태를 하고 있다.

8. 해양생물

- 숏 드랍 오프에는 많은 종류의 연산호와 경산호가 있다. 리프의 가장자리를 따라 화이트 팁 상어, 그레이 리프 상어, 블랙 팁 상어, 그리고 거북이들이 정기적으로 나타난다. 이글 레이(Eagle Rays) 또한 이곳의 볼거리다. 9월에서 11월 사이의 숏 드랍 오프는 어린 그레이 리프 상어들의 육아실이다. 길이 25~30cm의 어린 상어의 무리는 성숙한 암컷과 함께 수심 30~40m 정도를 순회한다. 때때로 상어 무리는 먹이를 찾아 얕은 암초로 접근한다. 주의 깊은 다이버는 산호들 사이 혹은 리프의 갈라진 틈 사이에서 많은 종류의 갯민숭달팽이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거의 언제나 문어를 발견할 수 있다. 앵무조개 또한 이 리프를 따라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팔라우에 있는 다양한 다이브 샵에서는 다이버에게 이런 아름다운 동물들을 촬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앵무조개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다이브 샵과 이러한 활동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앵무조개는 수심 200m의 엄청난 깊이에 살며, 밤에 덫에 잡힌다. 사진 촬영이 끝나면 깊은 대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리프 월을 따라 놓아주어야 한다.

9. 다이빙

- 다이빙은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북쪽 끝에서 시작한다. 보트는 얕은 리프에 솟아있는 커다란 피라미드 모양의 바위 앞에 내려줄 것이다. 산호와 깊은 협곡이 리프 경사면을 따라 3m에서 33m까지 이어진다. 월을 왼쪽에 두고 리프를 따라 하강하면 조류가 코너를 향해 부드럽게 밀어준다. 급경사는 코너에서 점차 적으로 6~17m 깊이의 평지로 바뀐다.

10.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앵무조개는 열대 바다에 사는 더욱 유별난 동물 중에 하나이다. 앵무조개는 적도 근처의 열대 바다에서만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얼어붙을 정도의 차가운 물을 더 좋아한다. 앵무조개는 수심 200m의 엄청난 깊이에 살며, 먹이를 섭취하기 위해 수심 65m까지만 올라온다. 과학자들은 알려진 바로는 앵무조개가 4억년 이상 변화하지 않았다고 추정한다.

북서쪽(Nouth-West)

 

16. 시아즈 코너(Siaes cornel)

1. 위치 : 울롱섬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에서17마일(27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30~40분

3. 시야 : 50~100피트(15~30미터) 조수의 방향에 의해 결정

4. 다이빙레벨 : 초보자에서 어드밴스드

5. 다이빙 수심

- 암초 꼭대기에서 표면 : 10~15피트(3~5미터)
- 최고의 다이빙 수심 : 30~60피트(10~20미터)
- 바닥 수심 : 120~160피트(40~53미터)

6. 조류 : 매우 강할 수 있고 특히 밀물일 때 강할 수 있다.

7. 일반정보

- 팔라우의 서쪽 암초지대는 서쪽채널에서 저먼채널까지 깨지지 않고 이어진다. 적절한 이름은 시에스 코너에 위치한 리보텔 암초이다. 그곳에는 광대한 암초 지대를 따라 훌륭한 다이빙 포인트가 많다. 시에스코너는 자주 찾는 곳은 아니고 조석이 흐를 때 드리프트 다이빙을 할 수 가 있다.

8. 암초의 형태

- 시아즈 코너는 시작 지점이 수면 아래로 10~15피트(3~5미터)인 수직으로 떨어진다. 서쪽 암초지대의 일부인 리보텔 암초는 울롱채널에서 시작하고 북쪽의 시에스 터널과 시에스 코너를 향해 흐른다. 암초 벽은 수직으로 120~160피트(40~53미터) 정도이고 평원에는 부서진 산호와 모래로 덥혀있으며 외해의 바닥으로 수백피트 경사져 있다

9. 해양생물

- 밀물 동안에 그레이 리프 상어, 바라쿠다 그리고 짹피쉬가 암초의 가장자리에서 빙글빙글 도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피라미드 버터플라이 피쉬, 스퀘어 안시아스, 무리쉬아이돌, 서전트 매이져 그리고 노랑꼬리 후실리어들이 암초 꼭대기와 암초의 가장자리에서 노는걸 볼 수 있다. 블루페이스, 리갈 그리고 황제앵글러피쉬들은 일반적으로 벽을 따라가며 볼 수 있다.

- 클라키와 블루스트리퍼 크라운피쉬는 암초 얕은 곳에 흩어져 있다. 코너를 돌아다니는 동안 암초의 가장자리와 꼭대기에서 호크스빌 거북과 그린거북에게 먹이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거북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거북이 들은 카메라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10. 다이빙

- 다이빙은 조류의 방향에 따라서 코너의 옆쪽에서 시작한다. 암초위에서의 가장 역동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수심은 30~60피트(10~20미터)이다. 코너에 다다르면 천천히 평원의 꼭대기로 상승한다.

11. 중요정보

- 이 암초에서 조류는 매우 강할 수 있다. 조류걸이는 다이빙을 더욱 즐겁게 해줄 것이다. 살아있는 산호에 조류걸이를 걸지 않게 주의하고 바위나 죽은 산호를 찾아서 조류걸이를 사용한다.

12.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아네모네피쉬를 보고 있을 때 어느게 암놈이고 수컷인지 궁금 하지 않은가? 그곳에 살고 있는 아네모네 피쉬중에 하나가 크다는 걸 발견할 것이고 그놈이 암컷이다. 수컷보다 우성인 암컷 아네모네 피쉬를 제거하면 수컷이 성을 바꿔 암컷으로 변한다. 대단한 자연의 신비이다!

17. 시아즈 터널(Siaes Tunnel)

1. 위치 : Koror 서쪽, 울롱섬의 북서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17마일(27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30~40분.

3. 시야 : 45~120피트(15~40미터). 조석의 방향에 의해결정

4. 다이빙레벨 : 중급자와 어드밴스드 다이버

5. 다이빙 수심

- 리프의 꼭대기에서 메인 동굴입구 : 1~80피트(4~28미터)
- 동굴 바닥 : 140~200피트(45~60미터)

6. 조류 : 터널 안에는 조류가 없다. 조류는 벽을 따라서 조석의 방향에 의해 적당하게 흐를 수 있다.

7. 일반정보

- 이 다이빙은 레크레이션 다이빙의 안전한계의 경계를 이룬다. 그러나 시아즈 터널은 확실히 팔라우에서 할 수 있는 다이빙 중 가장 기분을 들뜨게 할 수 있는 다이빙 포인트 중 하나이다. 이 다이빙은 초급자 또는 경험 없는 다이버는 할 수 없다. 다이빙의 마지막에 3~5분간 안전정지는 필수이다.

8. 암초의 형태

- 시아즈 터널은 리프벽면에서 챔버쪽으로 세개의 입구가 있는 거대한 수중 동굴이다. 동굴 입구는 커다랗게 열려있고 대략 80피트(28미터)에서 시작하고 바닥은 140피트(45미터) 이상이다. 수면에서 시작하는 깎아지른 벽은 200피트(65미터)까지 떨어지고 외해로 향한다.

9. 해양생물

- 리프벽 바깥쪽을 따라 피라미드 버터플라이피쉬와 밝은 색상의 안시아스의 많은 무리를 볼 수 있다. 화이트팁리프상어와 스팅레이가 바닥에서 쉬고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동굴의 위쪽에는 흑산호 덤불로 덥혀있다. 동굴창 주변에는 화려한 씨팬과 연산호가 훌륭한 사진이나 비디오 촬영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몇몇 보기 힘든 엔젤피쉬가 동굴에 거주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센트리피지 멀티컬러와 센트리피지 콜리니가 있다. 가끔 깊은 물에서 엔젤피쉬인 체토돈 브르그시가 동굴의 꼭대기 바위틈에 숨어있는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고비와 알페히드 새우를 찾을 수 있고 그들이 같이 땅을 파고 모랫바닥에서 함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0. 다이빙

- 다이빙은 수직의 벽을 따라 메인 입구를 볼 수 있을 때까지 똑바로 하강하면서 시작한다. 동굴의 입구는 약 60피트(20미터)에 이를 때까지 보이지 않을 것이다. 하강해서 동굴의 입구에 들어섰을 때 입구의 꼭대기는 약 80피트(28미터) 정도 된다. 빅아이잭과 스냅퍼가 무리지어 있고 입구를 따라서 그레이리프상어가 반겨줄 것이다. 동굴은 자연광선에 의해서 적당히 빛을 비출 것이다. 다이빙 랜턴은 산호의 색깔과 주변을 관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바닥은 동굴로 빛이 통과하고 리프벽으로 나갈 수 있는 커다란 두개의 창 쪽으로 경사져 있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시아즈 터널의 바닥은 한때 해수면과 같았다. 많은 팔라우의 리프, 동굴, 바위틈 과 수중 협곡은 90~120피트(30~40미터) 사이의 암붕의 증거를 보여준다. 마지막 빙하기 동안 대양에 있는 이 암붕은 얕은 암초를 만드는데 사용되었다.

18. 울롱 채널(Ulong Channel)

1. 위치 : 울롱섬의 서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의 남서쪽 23마일(27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40~50분

3. 시야 : 45~90피트(15~30미터) 조석의 방향에 의해 결정되고 시야는 조류가 강하고 맑은 물이 들어오는 밀물일 때 최고로 좋다.

4. 다이빙레벨 : 어드밴스드

5. 다이빙 수심

- 바닥에서 리프꼭대기 : 10~40피트(3~13미터)

6. 조류

- 울롱채널의 조류는 강할 수 있고 예측하기 어렵다. 다이빙 하는 동안 갑자기 조류가 변할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간단히 돌아 나오거나 반대 방향으로 흘러가면 된다.

7. 일반정보

- 이 채널은 가끔 Ngerumekaol Pass로 불려지기도 한다. 울롱섬과 매우 근접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울롱채널이라고 불린다. 울롱섬은 아름다운 해변과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곳이기 때문에 최고의 피크닉 장소이다. 옛 팔라우인들은 섬의 가장 높은 수직의 절벽에 암석조각을 연속적으로 그렸다. 다이빙 가이드가 울롱섬의 서쪽편을 지날 때 암석조각에 대해서 설명해 줄 것이다.

8. 암초의 형태

- 울롱채널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고 서쪽 보초의 일부분을 통과한다. 보초는 가파르게 채널로 향한다. 채널은 10~40피트(3~13미터)의 모랫바닥이고 많은 산호머리와 산호들로 덥혀 있다. 채널의 한쪽 면은 수면아래에서 시작하고 점차 모래 바닥으로 경사진다.

9. 해양생물

- 채널의 입구에서 그레이리프상어, 스팅레이, 잭(전갱이)무리, 스냅퍼, 바라쿠다 그리고 뱃피쉬를 종종 볼 수 있다. 4월, 5월, 6월 그리고 7월의 만월일 때 수천의 구루퍼가 이곳에 알을 낳는다. 구루퍼는 보통 혼자 다니는 물고기 이지만 이 시기에는 떼로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타이탄 트리거피쉬 또한 이곳에 보금자리를 만든다. 타이탄 트리거피쉬가 보금 자리를 만들 때는 그들의 영역과 보금자리의 보호를 위해 극단적으로 변한다. 타이탄 트리거피쉬는 모래 바닥에 커다랗게 움푹 파인곳을 찾아내 그곳에 알을 낳는다. 보금 자리를 지키려고 몹시 경계하는 트리거피쉬에게 공격받고 물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다이버는 그들과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10. 다이빙

- 다이빙은 대개 채널의 남쪽 리프를 따라 60피트(20미터) 하강하면서 시작한다. 리프를 왼쪽편에 유지한다. 약 10분 정도 지난 후에 모래가 끝나는 부분에 이를 것이고 이 곳이 채널의 입구이다. 그레이 리프상어와 화이트팁상어가 항상 이곳에 맴돌고 있고 조류는 대체로 강하다. 조류걸이를 바위에 걸고 해양생물들을 구경한다. 일단 이곳을 떠날 준비가 되면 팔라우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조류 다이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조류는 채널 속으로 옮겨 줄 것이다. 다이버에게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채널의 바닥에서부터 자라고 있는 높이 15~20피트 (5~7미터)의 거대한 레튜스 산호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채널의 동쪽 끝은 깊고 바닥은 대부분 모래이다.

10.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타이탄 트리거피쉬는 주먹크기의 볼 모양의 포도송이 같은 알을 약 430,000개를 낳는다. 트리거피쉬가 알을 낳을 때는 매우 난폭해 진다. 거리를 유지하라!

19. 샤크시티(Shark City)

1. 위치 : 울롱섬의 남서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로부터 23마일(37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40~50분분

3. 시야 : 60~150피트(20~50미터) 조석의 방향에 의해 결정

4. 다이빙레벨 : 어드밴스드

5. 다이빙 수심

- 리프의 꼭대기 : 45피트(15미터)
- 리프벽 : 45~150피트(15~50미터)
- 코너 : 90피트(30미터)

6. 조류 : 리프를 따라 흐르는 조류는 매우 강하고 예측하기 어렵다. 더 많은 정보는 Blue Corner의 조석과 조류편에서 언급한 팔라우의 조석 패턴을 참고한다.

7. 일반정보

- 이 손가락 모양의 리프는 팔라우섬 서쪽의 주요 포인트이다. 리프 전체가 여러 독립적인 다이빙 포인트로 구성되어져 있지만 샤크시티로 알려져 있다.

8. 중요정보

- 조류가 강하고 외해로부터 조수가 밀려오기 때문에 모든 다이버는 안전소시지를 다이빙 장비의 하나로서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

9. 암초의 형태

- 샤크시티의 리프는 깍아지른 벽, 원만한 슬로프와 협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리프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고 곡선을 그리며 남쪽에 코너와 평원을 형성한다. 벽과 슬로프는 모랫바닥으로 합쳐지기 전에 120~150피트 (40~50미터)까지 떨어진다.

10. 해양생물

- 많은 그레이 리프 상어와, 바라쿠다, 스냅퍼 그리고 유니콘피쉬가 리프의 벽과 코너를 왔다 갔다 한다. 피라미드 버터플라이피쉬, 스퀘어 안시아스, 무리쉬아이돌과 옐로우테일 후질리어가 리프 꼭대기와 가장 자리를 따라서 많이 발견된다. 평원과 벽의 윗부분에는 많은 수의 실버 바라쿠다와 스냅퍼가 무리지어 살고 있다. 이글레이와 나폴레옹 피쉬도 종종 이곳에서 발견된다. 거대한 수의 건강한 레튜스산호가 70~80피트(23~27미터)의 평원의 꼭대기에서 발견된다.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는 협곡에서는 풍부한 해양생물을 만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협곡은 햄머헤드 포인트라는 닉네임을 얻었는데 이곳에서 많은 수의 그레이트 헴머헤드 상어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11. 다이빙

- 조류의 방향에 따라서 다이빙 가이드는 두개의 계류 부표중 하나에서 다이빙을 시작하거나 벽을 따라 위치한 다른 곳에서 다이빙을 시작할 것이다. 각각의 다이빙 포인트는 리프 벽을 탐사하는데 완전히 다른 환경을 제공 한다. 참고적인 포인트로서 두개의 하얀색 계류부표는 이 다이빙 포인트의 북쪽 구역을 표시한다.

- 동쪽에서 서쪽 : 북쪽부표의 동쪽에서 다이빙은 시작할 것이다. 벽을 따라 60~80피트(20~27미터)까지 리프를 왼쪽에 유지한 채 하강한다. 이 것은 상대적으로 깊은 수심 다이빙이다(딥이다~). 리프 시작점은 55피트(17미터)에서 150피트(50미터)까지 떨어진다. 코너에 도달하면 리프의 수심은 더 깊어진다.

- 남쪽에서 북쪽 : 이곳은 20피트(7미터)에서 시작하고 200피트(65미터) 까지 리프를 수직으로 잘라낸 물속의 깊은 협곡의 윤곽이 있는 짙은 파란 부분의 다이빙 포인트이다. 협곡에서부터 벽은 북쪽에서 코너를 향하여 흐른다. 오른쪽에 벽을 유지하고 공기 소모량과 잠수시간에 주의해야 한다.

11.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블루 코너가 명성을 얻기 전에 이 리프는 샤크 다이빙을 위한 팔라우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이었다. 샤크시티란 이름은 1980년 초에 발행된 스킨다이버지에 기사가 실림으로서 붙여지게 되었다.

라군 사이트(Lagoon Site)

 

20. 샹들리에 케이브(Chandlier Cave)

1. 위치 : 팔라우의 말라칼 항구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에 있는 대부분의 다이브샵에서 1마일 (1.6킬로미터)이내

3. 시야 : 바닥을 흐트러트리지 않으면 훌륭

4. 다이빙레벨 : 중급자

5. 다이빙 수심

- 동굴입구 : 수면에서 입구 꼭대기까지 12피트(4미터)
- 바닥 : 36피트(12미터)

6. 조류 : 없음

7. 일반정보

- 샹들리에 케이브는 5개의 챔버로 이루어진 동굴 형태이다. 각 챔버는 서로 연결되있고 각각 들어 갈 수 있다.

8. 중요정보

- 폐소공포증이 있거나 동굴과 관련되거나 어둠 속에서 다이빙 하는 것을 꺼리는 다이버는 샹들리에 케이브 다이빙을 피해야 한다.

9. 암초의 형태

- 팔라우의 버섯모양의 락아일랜드는 오래전의 화산활동에 의하여 석회석 리프가 위쪽으로 밀어 올려짐으로서 형성되었다. 섬의 독특한 형태는 파장과 조석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방목한 해조류의 작은 부스러기들이 쌓임으로서 이루어 졌다. 수천년 이상 내린 빗물이 석회석으로 스며들고 섬의 내부로 침식되어 형성되었고 어떤 경우에는 거대한 동굴 체계를 이루기도 하였다. 한때 샹들리에 케이브는 오늘날처럼 물이 채워지지 않고 공기가 통하는 동굴이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종유석(천정에 뾰족한 석회석이 걸려있는)과 석순(뾰족한 석회석이 바닥으로 자라는)이 천천히 자라서 값을 헤아릴 수 없는 반짝거리는 샹들리에와 닯은 화려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마지막 빙하 기이후에 수위가 천천히 올라갔고 완전하게 케이브의 입구를 숨겨 버렸다. 케이브는 5개의 챔버로 구성되어 있고 4개는 물이 채워진 챔버(모두 공기 주머니가 있다)이고 다섯번째는 완전히 물아래로 잠겨 있고 마지막 두개의 워터챔버와 연결되어있다.

10. 해양생물

- 동굴입구 주변에 솔져피쉬와 카디날피쉬가 매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작은 새우와 크랩이 벽을 따라 달라붙어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알아내기 어려운 만다린 피쉬는 몇몇 곳에서만 발견되고 인내심 있는 다이버에게 주는 보상이다.

11. 다이빙

- 락아일랜드의 수면으로부터 대략 12피트(4미터) 정도에 지름이 10피트(3미터)인 출구를 통하여 케이브 안으로 들어간다. 수중랜턴은 반드시 가지고 가야하고 밝은면 밝을수록 좋다. 케이브의 바닥은 모래이고 쉽게 어지럽혀지는 미사(모래보다 잘지만 진흙보다 굵은 점토)로 되어있다. 최선을 다해서 바닥에 닿지 않게 주의한다. 케이브 속으로 들어가면 첫번 째 생각할 것이 어둠 속에 오래 있음으로 인해서 어둠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어둠에 익숙해지면 보인다는 말…). 입구 쪽을 뒤돌아보면 푸르스름한 빛을 볼 것이다. 이 빛은 동굴속 어디에 있더라도 볼 수 있다. 첫번째 챔버로 들어가면 눈을 적응시킴에 따라 수면으로부터 신비하게 걸려있는 것들의 형태를 이해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것은 거대한 종유석이 물속으로 내려와 걸려있는 것이다. 천천히 상승을 시작하고 한팔을 머리보다 위로 들어올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종유석을 칠 수도 있고(종유석 쳐서 부러뜨리지 말란 말이다) 머리를 다칠 수도 있다. 첫번째 챔버에서는 빛이 빛나기 때문에 황홀한 색상과 형태의 자연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여기서부터 다른 4개의 챔버로 걸어서 갈 수 있다. 5번째 챔버를 들어가길 원하면 다이빙 장비를 제거해야 한다. 미리 주의하라, 포복하고 매우 좁은 곳을 통해서 검은 진흑속으로 미끄러져야 한다. 하지만 충분히 가치 있는 여행임을 보상해 줄 것이다. 여전히 케이브속에 있다면 모든 다이빙 랜턴을 끄는 것도 재미있다. 진정한 어둠의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할 것이다. 몇 분 후에 케이브 입구를 통해서 들어오는 빛을 통해서 볼 수 있게 될 것이고 곧 무시무시한 녹색의 타오르는 듯한 빛을 볼 것이다. 각 챔버를 재 탐험할 시간이 되면 모든 어둠에 대해서 눈은 맞춰져 있고 조금은 다른 게 보일 것이다.

12.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어떻게 샹들리에 케이브가 처음 발견되었는지에 대해서 졸라 많은 이야기가 있다. 가장 믿을 수 있는 이야기는 제 2차 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폭파되지 않은 폭탄과 탄약을 찾기 위한 법령에 의한 팀이 만들어 졌다. 팀은 세개의 수중 폭뢰를 찾아냈고 입구의 왼쪽을 계속 조사했다. 이것은 Helmet Wreck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모양과 형태의 폭발물이었다. 수중 폭뢰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케이브의 입구가 발견되었다. 다른 이야기는 한 어부가 어느 날 저녁거리를 잡기위해 나왔다. 어부가 커다란 물고기를 보았고 그것을 잡기위해 노력했지만 물고기는 섬쪽으로 헤엄쳐갔고 케이브의 입구로 사라졌다.

21. 원더 채널(Wonder Channel)

1. 위치 : Mecherchar 섬의 락섬라군에서 Koror의 남쪽

2. Koror로 부터의 거리 : Koror로부터 15마일(24킬로미터). 스피드보트로 30~40분

3. 시야 : 20~50피트(7~17미터). 조석의 방향에 의해 결정

4. 다이빙레벨 : 초보자

5. 다이빙 수심

- 리프의 꼭대기 : 0~3피트(0~1미터)
- 리프의 꼭대기에서 바닥 : 80피트(24미터)

6. 조류

- 채널 안에서 조류는 매우 강할 수 있다.
- 밀물 : 조류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른다.
- 썰물 : 조류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른다.

7. 일반정보

- 락아일랜드 사이의 깊고 좁은 채널은 마크로 촬영을 위한 다이빙 장소로 유명하며, 라군은 연중 물을 보호하고 나쁜 날씨에도 다이빙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8. 중요정보

- 조심하라! 이곳은 젤리피쉬 레이크로 향하는 뱃길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수면에서 주의를 요하고 안전소시지를 사용하여 보트 조종사에게 위치를 알려야 한다.

9. 암초의 형태

- 이곳은 얕은 코랄가든으로 아주 얕은 곳에서 시작한다. 간조 동안에는 리프의 꼭대기가 외부로 노출된다. 다이빙은 대개 리프의 슬로프가 80피트 바닥으로 떨어지는 서쪽에서 시작한다. 리프의 코너는 남쪽으로 날카롭게 전환되고 리프벽은 거의 수직에 가깝게 된다. 채널의 남쪽 벽은 최고의 다이빙 여건을 제공한다.

10. 해양생물

- 남쪽 리프는 거대한 레튜스 코랄과 테이블코랄의 보금자리를 제공한다. 야간에 벽에는 투바스트리에 산호가 활짝 만개해 있다. 거의 모든 형태의 화려한 열대고기를 만날 수 있다. 산호층은 많은 종의 무척추 동물에게 은신처를 제공한다. 누디블렌치와 새우는 거의 모든 곳에서 발견 할 수 있다. 작은 바위틈과 동굴을 탐험하는 동안 그곳에는 많은 종류의 작은 해양 생물이 은신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다이빙 포인트는 마크로 사진/비디오 작가에게 낙원과 같은 곳이다.

11. 다이빙

- 이곳의 다이빙은 조수에 의존한다. 밀물일 때는 서쪽에서 그리고 썰물일 때는 동쪽에서 시작한다. 조류는 매우 강하고 특히 두개의 락아일랜드 사이의 좁은 채널에서는 특히 강하다.

12. 매혹적인 사실(재미있는 사실)

- 11월에서 1월 사이에 프로그피쉬(빨간 씬벵이무리)가 이곳에서 짝짓기를 한다. 그들이 오렌지 색깔과 갈색으로 위장하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딴지스쿠버다이빙사관학교 책임교관 장미
한국스쿠버다이빙학교 대표
RoseScuba 대표

번호 제목 조회 등록일
10 "축" 에서 난파선 다이빙 첨부 파일
13121 2011-05-30
9 팔라우 - 빅블루스타 항해기 첨부 파일
13021 2011-04-05
8 마지막 남은 신들의 바다정원 - 팔라우 첨부 파일
12398 2008-07-04
7 해저여행 - 팔라우 원정기 첨부 파일
11721 2008-05-05
Selected 마이크로네시아 - 팔라우 첨부 파일
11926 2008-05-03
5 팔라우 - 빅블루스타 항해기 첨부 파일
13467 2008-05-02
4 신이 창조한 아름다운섬 팔라우 첨부 파일
12418 2008-04-13
3 만타의 고향, 얍 섬(Yap Island) 첨부 파일
11779 2008-04-13
2 마이크로네시아 / 팔라우 (Palau) 첨부 파일
11314 2008-04-04
1 마이크로네시아 / 추크 (Chuuk) 첨부 파일
11680 2008-04-04
Tag List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