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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8537
2011.05.11 (16:36:52)

갑자기 늘어난 여성 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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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으로부터 약 10여 년 전 동남아시아의 유명 다이빙 리조트에는 갑자기 일본 여성 다이버들로 넘쳤었다. 싸이판의 구로토 계단을 줄 서서 오르내리는 일본 여성 다이버들을 쉽게 발견 할 수 있었고 세계적인 다이빙 포인트인 씨파단의 PSR 리조트의 식당 앞 햇살 좋은 바닷가 널따란 나무 계단 위에는 수면 휴식 시간을 이용하여 다이빙 로그 북에 깜찍한 스티커 사진을 붙이기 여념 없는 일본 여성 다이버가 즐비했다.

    갑자기 일본에 여성 다이버가 많아지게 된 이유를 알아보니 참 흥미로웠다. 첫째는 히트 친 영화에 유명 여주인공의 다이빙 하는 장면과 둘째는 일본 다이빙 샾에서 시판된 4개 바퀴가 장착 된 다이빙 장비 가방의 출연을 꼽는다. 물론 거품 경제 직전 일본 경기가 하늘을 찌르며 높아갈 즈음 오피스 우먼 들의 경제적인 여유를 들 수 도 있다.
요즈음 한국은 어떠한가?  주말 실내 다이빙 풀에서 강습 받는 학생들의 과반수는 여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금년 나에게 강사교육을 받고 NAUI 강사가 된 여성 다이버가 강사 지원자의 절반을 차지한다.  이렇듯 한국에도 여성 강사와 다이버가 많아 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이빙이 인기 드라마를 통한 매스컴에 오르내린 적도 없었고 여성을 위한 혁신적인 장비의 출연도 없었는데……
다이빙의 메카인 미국의 이십 년 전 만까지만 해도 극히 미비하던 여성 수강생의 비율이 현재는 40%까지 차지 한다 하니 우리나라 여성도 세계 수준에 조금도 떨어지지 않는다.

남성위주 교육 매뉴얼과 장비

이렇게 전체 다이버의 반에 근접한 여성 다이버를 위한 교육 매뉴얼은 어떠한가? 실제로 45년 역사의 NAUI 강사 매뉴얼에도 여성 다이버 교육에 관한 내용이 있는 듯 없는 듯 할 뿐이다. 그렇다면 여성과 남성 다이빙 교육과 똑 같은가?
물론 초기 다이빙은 모험을 즐기는 근육질의 남성들이 군대식 교육을 통하여 다이버가 되었지만 현대 교육법은 피티 체조나 극기 훈련이 없는, 즐겁고 흥미 위주의 교육으로 변했기 때문에 여성 다이버 교육에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전문 다이빙 교육자로서 급증하는 여성 다이버 교육을 위해 여성의 신체적 특성과 정신적 차이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숙지 해두는 것이 유리 할 것이다.

다이빙 장비의 역사도 자그마치 60년이다. 여성 비율이 50%를 육박 하도록 여성 전용 다이빙 장비는 몇 종류의 B.C. 를 제외 하고 찾기 어렵다. 일본의 몇몇 장비 업체가 파스텔 칼라의 작은 호흡기와 게이지를 판매하고 있지만 남자용과 구별하여 만들지 않았다. 하지만 싸이즈의 구별이 있는 오리발, 잠수복, B.C. 의 적절한 선택과 부피와 무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얇은 잠수복에 적은 웨이트, 작은 탱크로 다이빙 교육을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근력과 요령을 터득 하도록 하는 강사의 배려로써 장비의 무거움을 극복하게 할 수 있겠다.

잘못 알려진 여성 다이빙 교육

다이버 지망생들이 모두 비슷한 신체적 능력과 동기 그리고 적성을 가지고 있다면 교육이 쉬울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고 너무 다르다. 그 중에 한가지가 성별이다.
여성은 같은 사이즈의 남성에 비해 상체의 근력이 떨어지고, 지방의 비율이 높으며, 굴곡 면이 많은 이유에서 체온을 빼앗기는 표면적이 높고 폐활량이 적다.
중요한듯한 이런 차이에서 비롯된 것들 중 아직 의문점이 많다.  

1. 추위를 더 잘 탄다 ?
여성은 표면적이 넓어 더 추위를 잘 탄다고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남성 보다 많은 체지방으로 열 손실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저체온증에 걸릴 확률은 여성이 높다고 한다. 실제로 여성 다이버는 춥다는 말을 실제 상황보다 많이 한다.

2. 공기 소모가 적다 ?
확실히 여성 다이버는 공기를 적게 소비 한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로 설명 될 수 있겠지만 그 중 허파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그렇고 수중에서 남성 보담 불필요한 동작이 적은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강습이 시작 된지 얼마 안된 풀 교육 중에는 성별에 별 차이 없이 수시로 잔압 체크를 실행 하여야 할 것이다.

3. 감압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 ?
초기의 연구보고서에는 여성 다이버가 남성에 비해 감압병에 걸릴 확률이 많다고 되어있다. 하지만 최근에 조사 된 바에 의하면   비슷한 다이빙 경력과 다이빙 상황에서 감압병 확률에 대한 남녀의 구별을 특별히 찾기가 어렵다고 한다.

4. 질문이 많다 ?
이러한 사항들을 비교 해보면 체력적인 면이나 운동 신경 등 몇 가지를 제외 하고는 남성과 여성이 다이빙 교육 과정에서 달라질 것이 없다.
단지 남성에 비해 춥다는 불평을 많이 한다는 것과 생리학적으로 생리, 피임약 복용, 임신, 수유, 폐경 등 이 다이빙과 어떻게 관련 되는지 질문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임신 중에 절대로 다이빙을 금지 해야 될 것 이외 나머지 질문들은 특별한 이슈가 되지 못한다. 모든 의학적 질문들은 다이빙 의학에 지식을 많이 갖고 있는 전문의에게 묻도록 권장 하는 것이 좋다.

5. 장비를 다 운반 해 준다?
탱크의 크기에 관계없이 여성 강습생은 자신이 사용할 모든 장비를 직접 운반 할 필요가 있다. 한번에 안되면 두 번을 왕복 하더라도 자신의 의지를 강하게 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중요한 과정이다.


남성 다이빙 교육과 다른 점

    신체적 구별이 남성과 여성의 다이빙 교육에 큰 차이가 없다. 교육 방법이 초창기 다이빙 교육에서 보였던 강압적 분위기 아래 체력우선 교육이 아닌 이상 스스로 배우려는 자발적이고 즐거운 분위기 에서는 특수 지도 방법이 필요하지 않다. 그렇지만 교육이 끝나고 인정증을 받은 여성 다이버 중에서 다이빙 기술에 있어서 확실한 자신감을 갖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1.        교육 진행을 더 천천히
여성 중에는 몸을 움직여 하는 스포츠에서 자신감이 낮은 경우가 많다. 같은 여성 중에서도 다른 스타일의 배우는 방법이 필요한 사람이다. 격리하여 따로 교육을 진행 하지 않고 조금 더 천천히, 부드럽게, 관심을 더 보이며, 성취감을 갖도록 도와준다면 쉽게 따라올 수 있다. 아마도 보조 강사가 이 역할을 해주면 더욱 더 좋다.

2.        되도록 여성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자주 용기를 북돋고 칭찬을 해 줌으로서 긍정적 사고를 갖도록 하는 것이 교육에 중요한 기술이다. 특히 여성 학생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는 교육 진행은 더없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예를 들어 설명이 필요한 경우 여성 다이버의 그림이나 여성용 장비를 사용한다면 도움이 된다.
강하고 도전적인 정신을 요구하기 보다 건강함을 강조하고 다이빙에 열정을 갖도록 강압적이거나 협박이 있어서는 안 된다.

3.        장비 선택에 더 많은 관심을
남성은 다이빙을 짜릿한 모험심 자극을 동경하는데 비해 여성은 수중세계의 조용함과 아름다움과 함께 편안하게 쉬고 싶어한다.
남성위주의 무겁고 복잡하게 보이는 장비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주기 위해 여성 전용 장비를 소개한다.
그래서 장비를 설명 할 때 잘 맞는 것과 장비의 기능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하여 맞는 장비를 선택 또는 사용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도록 한다.
근력과 장비 다루는 요령이 생기도록 얇은 잠수복, 적은 웨이트, 작은 탱크로부터 시작 하자.

잠수복 –  여성 체형에 맞는 컷의 여성용 잠수복을 입으므로 불편함과 거부감을
                 없앤다.
                 잠수복 입은 자신의 모습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이 많으므로
                 상하의의 조화와 칼라 매치, 몸매 노출 등에 신경을 써준다.
부력 조절기 – 여성 체형에 따라 부력 주머니의 위치와 어깨 스트랩의 위치,
                 허리 벨트의 넓이, 웨이트 납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 부착 여부 등
                 선택사항을 이해시킨다.
      수경 – 작은 얼굴에 맞도록 어린이용 수경을 찾을 필요 없이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특히 불평이 많이 나올 소지가 있는 장비이므로 스스로 선택 할
                      수 있도록 여러 개중에 고르도록 한다.
웨이트 – 납 덩어리 보다 소프트 웨이트가 거부감과 허리 부담을 줄여준다.
                가능하면 B.C. 에 분산 하도록 권한다.
오리발 – 다리의 근육이 적다고 부드럽고 작은 오리발을 권하기 보다 남자
                다이버와 똑 같은 조류를 거슬러 나가야 될 상황을 대비하여 작은
                 힘으로도 추진력이 큰 오리발을 권해준다.
탱크 – 여성 다이버와 스쿠버 탱크는 난처한 화제다. 그러나 여성의 공기
            소모량이 적다는 이유로 초보 여성 다이버에게 작은 탱크를 줄 수 없다.
            훈련 중에 작은 탱크를 사용함으로써 적은 무게 부담으로 교육의 성과를
            올릴 수 있겠지만 초보 여성은 공기 소모에 있어서 남성 교육생과 별
            차이가 없다.

4.        법적 문제
성 학대나 성 차별 등은 이제 남의 세상사가 아니다.  부적절한 표현이나 행동으로 오해를 받지 않도록 남성 강사들은 특별히 여성 수강생들에게 조심스런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 다른 여성 동료 다이버와 비교하거나 차별을 갖는 느낌을 주어서도 안 된다.


여성의 여러 가지 성향

여성 수강생은 자신의 감정을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려는 성향이 있다.  성공했을 때 더욱 열광적이고 실패에는 더 실망한다. 똑 같은 오해에서 오는 다이빙 공포에 대한 이야기도 남성 수강생 보다 여성에게 더 열심히 귀를 기우려 줘야 한다. 여성이 갖는 수중 세계에 대한 공포심을 교실 전체가 실제 수중세계에서 갖게 될 수 있는 공포로 재생함으로써 여성 지원자의 심경적 자세를 안정시킬 수 있다.

만약 어떤 여성 지원자가 당신의 가르치는 방법에 적응이 잘 안될 경우에는 여성 보조 강사를 이용하도록 한다.

1. 적극적인 여성
일상적으로 여성들은 약하다라는 인식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그렇지 않은 여성들도 많이 있다. 앞장서기와 바른말 등 남자들이 피하는 것들에 과감한 여성들도 쉽게 만난다. 이런 경우 남자들을 자극하여 교육 진행이 훨씬 쉬워 질 수 있고 모두 적극적인 자세로 유도하기 쉽다.  

2. 수동적 여성
보통 남에게 기대기를 잘하는 여성은 자기 짝인 남성에게 모든 장비도 맡기며 이론 시간에 질문에 대답도 잘 안 하는 수동적인 여성이다. 교육 과정 동안 계속 그런 모습을 지향 한다면 자신감 있는 다이버로 성장 하지 못한다. 이런 경우에는 계속 다른 바디와 짝을 바꿔줌이 효과적이다. 강사는 바뀌는 짝에게 그 여자에게 필요한 도움에 대해 협조를 구한다. 간혹 수중에서 여자에게 앞장을 서게 한다든지 거꾸로 여성에게 도움을 청하는 상황의 연출을 부탁 한다.

3. 가족과 엄마
한 가족이 단체로 교육을 받는 경우 대부분 엄마는 자녀를 과 보호 하는 성향이 있어 특히 아들이 독립된 다이버로 성장 되는데 많은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물론 아빠는 자신 보다 딸을 신경 쓰는데 적극적이다.
이런 경우 엄마를 잘 설득 시켜 자식들이 엄마의 보호 없이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신에 몰두 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5.        파트너를 위해 배우려는 여성
      배우자나 파트너에 의해 강제로 또는 미안한 마음에 스쿠버 교육을 받는
      여성들이 있다. 이런 경우는 배우려 하는 동기 부족으로 흥미를 보여주지
      못하고 기술도 수준 이하이며 강사가 내 쫓기를 바라는 모습이다.  개별적인
      관심으로 동기를 부여할 수 없다면 파트너와 함께 면담을 해야 한다. 강사로서
      인내심이 필요한 어려운 부분이다.


스쿠버 다이빙 교육에서의 학생과 다이빙 강사와의 관계는 특이하다. 특히 여성 지원자의 성공 여부는 강사 하기에 달려있다.
그러기 위해 강사로서 여성 교육생에게 신뢰감을 구축하는 것이 첫째 관문이다.  여성의 개인적 특성을 잘 파악하여 개인 별로 문제를 해결하고 판에 박힌 교육 방법을 지양하는 등 여성 교육 방법에 관심을 기울이면 훨씬 안전하고, 자신감 넘치며 열광적인 여성 다이버를 탄생 시킬 수 있다.
훌륭한 여성 다이버를 탄생 시키는 강사의 성취감은 배나 된다.
 

이요섭
NAUI #7418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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