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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8566
2011.05.11 (16:36:52)

무의미한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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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천년을 3주 남긴 월요일 아침, 전날인 일요일의 다이빙 사고를 알리는 전화가 왔다. 한인 다이버 한 명이 실종되어 벤츄라 하버의 코스트 가드 레스큐 다이버 20여명이 찾고 있다는 것이다.  


사고 내용은 대략 이러했다. 

L.A. 의 한인 다이브 샾에서 다이빙 보트를 전세 내어 한인 다이버 20여명이  

L.A.에서 한시간 반 정도 북쪽의 벤츄라 항구를 일요일 아침 7시에 출항하여 20여Km 떨어진 채널 아이랜드로 다이빙을 떠났다.


첫 다이빙을 아나카파 코랄리프 포인트에서 마친 일행 중 쏠로 다이버 한 명이 한시간이 넘도록 보이지 않자 11시경부터 찾기 시작하였지만 실패를 하고 코스트 가드에 신고한 뒤 날이 어두워 귀항하였다.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동안 코스트 가드의 다이버 20여명이 수색에 나섰으나 실패하고 수색작업을 종결하자 실종자 가족들은 L.A. 한인 다이버협회에 도움을 청해 9명의 민간인들이 수요일 사고장소를 중심으로 수색을 시작하였다.


첫 번째 수색을 위한 스쿠바 다이빙과 두 번째 스킨 다이빙이 성과 없이 끝난 후 세 번째 탱크 다이빙을 시작하자마자 사고 당일 다이빙을 하였던 다이브 샆의 한 종업원에 의해 수심 40미터 조금 넘어 바닷가재 케이지옆에  레규레이터를 입에 문채, 한손에 샤프트가 발사된 총을 들고, 웨이트 벨트의 고기꿰미에는 고기가 두 마리가 꿰어 있는 채로, 엎드린 자세로 발견되었다.


다음날 코스트 가드의 사체 부검과 장비 테스트 결과 사망원인을 엠보리즘(공기 색전증)으로 발표했고 탱크에는 공기가 없었다고 했다.


연일 L.A. Times 와 방송, 한국어 일간지에서 사고 소식과 수색 소식을 보도하여 많은 일반인들의 관심을 모았다. 모든 언론에서는 실종자가 20년 경력다이버라고 소개했고 코스트 가드의 전문 레스큐팀의 실패를 일반인 자원 봉사 다이버들에 의해 다음날 발견되었다는데 더욱 화제가 되었다.  

사고 다이버는 혼자 피싱을 즐기는 다이버였고 포니 탱크를 즐겨 사용했고 out of air 상황을 몇 번 경험 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날도 혼자 피싱을 즐기다가 사고가 났다.

쏠로 다이빙은 의외로 많다.

최근의 다이빙의 유행이라 할 수 있는 나이트록스, 텍 다이빙, 백 마운트 리그 비씨등에 대해선 말들이 많지만 솔로다이버에 대해선 아무도 이야기 하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주의에서 심심치 않게 쏠로 다이빙을 즐기는 다이버를 만날 수 있다. 특히 피싱을 좋아하는 다이버들 중 많은 수가 홀로 다이빙을 즐기고 있고, 수중 사진, 모델이 필요없는 접사에서는 당연히 홀로 다이빙을 하며, 적당한 짝이 없는 다이버, 수면에서는 짝이지만 입수를 하자마자 약속처럼 헤어지는 다이버들이 엄청나게 많다. 

 

최근 유명 다이빙잡지에서 "솔로다이빙-무엇이 문제냐?"를 기고한 다이빙 스페샬이스트인 브렛 질리엄의 말대로 혼자 할 수 있는 다이버라면 혼자 하는 것이 무슨 문제냐고 말문을 열었다. 스키도 혼자 타고, 카약, 행그라이더, 겨울철 등산은 물론 쏠로 비행도 아무런 이야기 거리가 되질 안는데 유독 다이빙에서는 왜 경험 있는 다이버도 혼자 다이빙을 못하게 막는 것인가?

 

특히 최근에 유행처럼 늘어가는 텍 다이빙의 매뉴얼에는 짝의 도움 없이 다이빙 준비를 완료하고  왠만한 일들은 다이버 혼자 해결토록 하고있다.

초창기의 다이빙교육

짝 다이빙 씨스템은 1950년대 다이빙 초창기 교육을 주도했던 수상 안전원 (라이프 가드) 교육에서 본 따온 것이다. 그 당시 수상안전 전문가들이 그들의 교육경험을 다이빙 강습에 이용함으로서 등장하였다. 물론, 짝 다이빙은 다이빙 입문하는 초보코스에서는 이로운 점이 수 없이 많다. 다이버간에 서로 돕고, 체크하며, 독립심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수중활동에서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된다.

짝 다이빙의 부담

다이빙 경험이 많은 다이버일수록 짝의 수준이 비슷하다 할지라도 서로 목적이나 성향이 같으면 몰라도 대부분 도움을 받기보다는 희생 해야하고 나아가서는 성가신 존재가 되고 만다. 경험 있는 다이버의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지만, 스포츠 다이빙, 즉 특수한 환경이 아닌 상황에서 독자적으로 위험에 대한  정확히 평가와 그에 대비하는 적절한 기술을 교육받은 경험 있는 다이버라면 원하지 않는 짝 다이빙을 강요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문제는 교육이다.

무작정 짝 다이빙만을 고집하지 말고 쏠로 다이빙의 실체를 다이빙 커리큘럼에 넣어 쏠로 다이빙을 원하는 다이버들로 하여금 안전한 쏠로 다이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비공식적으로 성행하는 쏠로 다이빙의 안전성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그런 뜻에서 짝 다이빙과 쏠로 다이빙을 비교하며 두 다이빙의 장단점과 쏠로 다이빙에 필요한 보조 장비, 기술 등을 적어 본다.

쏠로 다이빙의 실체

쏠로 다이빙은 짝 다이빙보다 위험한가?

모든 교육단체의 교과서와 일선의 강사들은 당연히 위험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쏠로 다이빙을 즐기는 다이버들은 반대의 답을 한다. 왜냐면 짝 다이버가 갑자기 패닉 등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살인자로 돌변하는 상황을 실지 예를 들어 이야기하지만 그들이 주장하는 짝으로 인한 다이빙 사고는 사실 그리 흔치 않다.

 
사고 기록을 보면, 1992년부터 1996년까지 DAN 에 보고된 사망 사고 474건 중에서 62명이 쏠로 다이빙 도중 사고였다. 그러나 전체의 13% 이지만 이 숫자가 높은 것인지 낮은 것인지 비교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즉 얼마나 많은 쏠로 다이버가 있었는지 그들이 일년에 얼마나 많은 다이빙을 하는지 등의 기록이 없어 비교가 되질 않는다.


짝 다이빙도중 사고가 발생된 경우의 70%는 짝과 헤어지면서 발생된 것이다. 이 사고를 과연 짝 다이빙 사고로 봐야하느냐 아니면 홀로 다이빙도중 사고로 봐야 하는가? 단지 짝과 헤어 졌다는 이유로 발생 할 수 있는 사고의 확률은 정말 단정짓기 어렵다. 확실한 것은, 짝 다이빙 도중 의도적이던 의도적이지 않던 짝과 헤어 질 수 있는 경우가 쉽게 발생 될 수 있으므로 짝과 헤어졌을 때의 약속을 확실히 지키던가 아니면 홀로 다이빙에 능숙해질 필요가 있다.

많은 다이버들은 짝 다이빙을 보다 안전하게 생각한다.

침착하며, 편안하게 다이빙을 하면서 항상 짝을 주시하는 버디는 안전 다이빙에 있어서 더 이상 이상적인 짝 일수 없다. 그러나 전문 다이버를 제쳐두고 이 정도 이상적인 다이빙 짝은 좀처럼 쉽게 만나지지 않지만 다이빙 계획단계부터 엉터리로 짝을 위험에 빠지게 하거나, 패닉에 걸려 도와 주려하는 짝을 오히려 위험에 빠지게 하는 다이버도 실제로는 많지 않다.


일반적 다이빙에서, 짝이 눈앞 또는 옆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정신적으로 여유 있는 다이빙을 즐길 수 있고, 해초, 낚시 줄, 그물 등에 엉켰을 때 짝의 간단한 도움은 결정적일 수 있다.

 
그러나 1998년 DAN 에 보고된 쏠로 다이빙 사고는 단지 9건에 불과하다. 쏠로 다이빙은 확실히 어떤 면에서 위험하다고 꼬집어 말하기 쉽지 않지만 짝 다이빙 보다 리스크가 큰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DAN 의 기록으로 보아 상대적으로 엄청 커진 리스크를 갖고있다고는 할 수도 없다.

짝 다이빙이 안전하다는 기본 조건

경험 있는 다이버와 다이버가 짝 다이빙을 한다면 최소한의 안전성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적어도 짝 다이빙이 쏠로 다이빙 보담 안전하다고 하려면, 헤어졌을 때 짝을 찾는 방법과 순서에 대한 약속을 짝 상호간에 알고 있어야 하며 이를 지켜야 된다. 즉, 짝과 헤어졌다고 판단되는 순간, 하던 일을 중단하고, 마지막 보았던 방향과 좌우, 위아래를 주의 깊게 찾아야 되며, 안보일 경우, 시야가 허락하는 정도로 상승, 360도 좌우로 한 바퀴씩 돈 다음, 2-3분내로 상승을 시작해야 한다. 수면에 도착하여 수분이 지나도록 짝이 안 보인다면 수면에 있는 짝은 재빨리 구조를 요청해야한다.    

쏠로 다이빙도 짝 다이빙보다 안전할 수가 있다.

1) 쏠로 다이빙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쉽게 물러 설 수가 있다.
대부분의 쏠로 다이버는 자신의 두려움을 감추지 않고 스스로 자신에게 나타낼 수 있는데, 간혹 수준이 다른 두 다이버가 다이빙할 때 경험 많은 다이버가 앞장을 서거나 페이스를 정하게 되면, 한쪽 다이버는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표현 못 하고 오버페이스 하게 된다.

2) 쏠로 다이버는 자기 자신이 리더이다.
구룹 다이빙에는 리더와 좇아가는 다이버의 구별이 있다. 특히 자신이 좀 약하다고 생각하는 다이버일 경우 좇아가는 쪽을 선호한다. 짝 다이빙 경우 두 다이버 다 좇아 가려하고 리더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위험할 수 있다.

3) 쏠로 다이빙의 계획은 자신에게 최고의 계획일수 있다.
짝 다이빙의 경우 서로 양보해야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떤 경우는 한쪽은 만족스럽지 않게 되고 다른 한 다이버는 자신의 능력보다 높은 계획일 수 있으며 안전을 넘어서는 경우가 된다.

4)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패닉 상태의 짝으로 말미암아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패닉에 걸린 짝이 갑자기 마스크나 호흡기를 낚아 챌 수 있는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위험에 처한 짝을 레스큐 해야되는 과정이 또한 위험 할 수 있다.

5) 바다 환경의 변화에 즉각 계획을 수정 할 수 있다.
쏠로 다이버는 자기 자신에 충실한 다이빙을 할 수 있다. 짝 에게 집중력을 분산할 필요가 없고 다이빙 도중이라도 현재 상황에 맞게 수시로 계획을 변경 할 수 있다.

쏠로 다이빙의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스쿠바 다이빙을 안전하다 또는 위험하다라고 한마디로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다.
단지 위험의 정도를 다이버 스스로가 높이거나 낮출 수는 있다. 쏠로 다이빙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즉, 장비의 보완, 다이빙 지식, 체력유지, 바다환경 등에 대해 주의, 홀로 다이빙에 대한 올바른 마음자세를 갖는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쏠로 다이빙을 위한 장비
여분의 공기공급 장비 - 옥토퍼스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다이빙 수심이나 환경에 따라 포니탱크나 스페어 에어를 준비한다. 그러나 이 여분의 공기를 사용하려는 다이빙 계획이라면 아무 의미가 없다. 여분의 공기공급 장비를 사용하려다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전체 다이빙 사고의 10%나 된다.

성능 좋은 호흡기 - 시중에 있는 모든 호흡기가 똑같은 성능을 갖고있지 않다. 개중에는 얕은 수심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 호흡기도 많다. 특히 응급 상황에서는 호흡량이 많아지므로 좋은 호흡기가 필요하다.

잘 점검된 장비 - 쏠로 다이빙 중에는 타 다이버와 계기의 비교를 할 수 없다. 특히 공기 잔압계와 수심계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생산 공장에서부터 잔압계는 전체적으로 5%의 오차를 허용하고 있으며 특히 500 psi 에서는 100 psi 까지의 오차가 있다. 사용도중 충격 등으로 오차의 범위를 넘겨 빈 탱크를 수백 psi 로 가리키는 잔압계로 인한 사고 기록도 종종 있다.

커팅 장비 - 쏠로 다이빙에서의 엉킴은 가장 위험한 상황 중에 하나다. 낚시 줄은 눈에 잘 안 보인다. 한번에 끈을 수 있는 예리한 칼과 함께 가위도 유용한 장비다. 손가락 싸이즈인 비씨 나이프는 필수장비로 자리잡았다.

수면 신호기구 - 쏠로 다이빙은 확실한 구조 신호 장비를 갖춰야 한다. 수면에서 혼자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둘이 기다리는 것 보담  눈에 잘 안 뛰기 때문이다. 소리를 내는 신호기와 함께 눈을 끄는 신호기 즉, 오랜지 칼라의 쏘세지 튜브, 반사경 등도 필요하다.

쏠로 다이빙의 기술

짝 다이빙이 더 안전하다고 하는 것은 쏠로 다이빙에서 쉽게 발생될 수 있는 패닉 때문이다. 패닉은 매우 작은 문제서부터 시작된다. 물안경에 물이 새는 것, 오리발에 낚시 줄이 엉키는 것, 수중 시야가 나쁜 것, 파도가 높은 것 등인데 이런 사소한 것들이 두 가지가 동시에 일어나게 되면 불에 기름을 붓는 듯이 두려움에 겉잡을 수 없게된다. 특히 도움이 없다고 느낄 때에는 더욱더 심각한 상황으로 급변하게된다.

1) 기본기술에 충실한다.
물속에 혼자 있다는 것은 정신적으로 많은 부담을 갖는다. 약간의 정상을 이탈한 상황 일 경우는 더욱 그렇다. 어드벤스 다이빙 코스를 택하여 기본 기술을 다시 되풀이하고 여러 다른 환경의 다이빙도 경험함으로서 쏠로 다이빙의 마음의 준비를 한다.

2) 장비 탈착 기술
간단한 엉킴도 도움이 없을 경우에는 더욱 풀기가 어렵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bailout 이라고 알려진 수중에서 장비를 벗고 다시 착용하는 기술은 연습해보지 않고는 실제 상황에서 시도하기가 쉽지 않다. 강사의 도움으로 풀에서 충분한 연습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3) 비상 상승 연습.
공기의 떨어짐은 어떤 다이빙에서나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다. 짝 다이빙에서 할 수 있는 옥토퍼스 호흡, 짝 호흡등은 전혀 불가능하므로 쏠로 다이빙에서의 공기 떨어짐은 무조건 다이버가 혼자 해결해야 한다. 이런 상황도 사전에 연습을 함으로서 만에 하나 발생한다면 충분히 위험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4) 응급 장비 사용 연습
스페어 에어, 포니 탱크, 쏘세지 등의 장비들은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것이므로 연습을 하여 응급 시 편안한 마음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쏠로 다이빙 체크 리스트

1) 최대 수심
쏠로 다이빙의 최대 수심은 얼마로 하면 될까 ?
쏠로 다이빙으로 세계적 유명한  Robert Von Maier 은 그의 저서에서 쏠로 다이빙은 스킨 다이빙으로 도달할 수 있는 수심의 두배 이상 들어가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2) 최대 거리
보트 또는 해안으로 도움이 필요 없이 돌아올 수 있는 최대 거리. 이때는 콤파스나 자연 지형물로 정확한 방향을 잡아야 하며 물의 흐름의 세기를 감안해서 돌아오는 최대 거리를 연산해야 한다.

3) 최저 공기량
짝 다이빙시 보담 더 많은 공기를 남겨 수면에 오는 것이 당연하다. Von Marier 에 의하면 최대 수심(미터)에 두 곱을 한 숫자(Bar)만큼 공기가 남았을 때 상승을 하라고 권한다.

4) 동굴, 난파선, 해초지역 등은 피한다.
쏠로 다이빙은 케이브, 카번, 난파선등 자유 상승할 수 없는 장소는 제외하는 것이 원칙이다. 켈프 등의 해초나 낚시줄로 인해 엉킬 가능성이 있는 지역도 쏠로 다이빙 지역이 아니다.

5) 경험 있는 장소
생소한 환경으로 인한 당황함을 최소하기 위해서 전에 다이빙을 해본 장소를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6)좋은 시야와 알맞은 조류
조류와 싸우거나 시야가 없는 지역에는 쏠로 다이빙의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작은 문제가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쏠로 다이빙은 알맞은 바다 환경으로 다이버의 정신적 안정이 기본이다.

7)기분이 좋와야 한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하려는 다이빙에 자신감이 있어야 된다. 작더라도 심적인 부담이 있을  때는 짝 다이빙을 해야한다.

쏠로 다이빙의 마지막 생각

홀로 다이빙은 준비된 다이버들에게는 문제가 없다. 특히 내 생명은 내가 알아서 한다고 주장하는 다이버들에게는 반대할 아무 근거가 없다.

 
그러나 가족도 친구도 없는 다이버라 할지라도 다이빙을 마치고 돌아와야 하는 시간에 돌아오지 않는다면 다른 다이버들이 찾아 나설 것이다. 일행의 리더나 강사 또는 다이브 마스터는 죄지은 기분이 될 것이며, 수색을 나서야 하는 동료 다이버들은 수색 다이빙이 전혀 사전 계획 없었고 급하게 서둘러야하는 까닭에 리스크가 가중되는 다이빙이 될 것이다.

 

물론, 실종된 쏠로 다이버는 레스큐를 요청하진 않았다. 그러나 그 결정은 위험한 수색 다이빙을 하려는 동료 다이버들의 결정이지 실종자의 의사가 아니다.

그래서 쏠로 다이버는, 만일 자신이 제시간에 출수를 안 함으로 인해 동료 다이버들이 위험한 다이빙 상황으로 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피싱은 쏠로 다이빙이 훨씬 유리하다.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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