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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12388
2011.05.11 (16: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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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빙 사고에서 배운다

다음 두 사건은 매월 미국 유명 다이빙 잡지사에서 발표되는 다이빙 사고 실제 상황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다이버들에게 관심이 많은 테크니칼 다이빙이 연계된 사고를 발췌하여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전재합니다.

 

1 . 목숨을 빼앗아간 호기심

 
풀장을 가지고 있는 대형 다이빙 샵에서 일어난 어처구니 없는 다이빙 강사 사망 사고이다.

다이빙 강사 랜디

20대 후반의 랜디는 근육질의 건강미를 자랑하곤 하는 가장 활동적인 다이빙 강사이다.
그는 항상 교육생들에게 모범이 되려 노력하였지만 그의 Fun 다이빙에서는 안전 규칙을 어기고 모험을 즐기는 경우가 여러 차례 있었다. 그의 로그 북에는 레크레이션 다이빙 한계 수심을 여러 번 넘겼고 자격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수중 동굴이나 난파선을 탐험하곤 했었다.  
그의 훌륭한 다이빙 기술과 약간의 행운이 그의 위험한 모험에서 결정적인 사고가 비껴가곤 했다.

동호회 모임

랜디가 일하는 다이브 샵에는 매달 다이빙 동호회 모임이 있다.  다이빙 삽에서 적어도 일년에 한번 그 모임을 위해 최신 장비 또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장비와 강사를 초청하여 동호회 회원에게 선보인다.
금년에는 많은 회원들이 관심을 보였던 최신식 반 폐쇄식 재호흡기를 경험 하는 계획을 오래 전부터 해왔다. 다이빙 샵은 폐쇠식 재호흡기 회사로부터 대여 장비 3 세트와 함께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테크니칼  다이빙 강사를 초빙하였다.
장비와 함께 도착한 텍 다이빙 강사는 장비들을 풀장 가에 가주러니 늘어놓고 나이트록스 탱크가 가득 찼는지 확인 한 뒤 샵 주인과 함께 간단한 식사를 하러 나갔다. 랜디는 이번 행사를 보조하는 역할을 맡아 다른 필요한 장비들을 반 폐쇄식 재호흡기 옆에 준비 완료하고도 시작 시간 까지 약 30분의 여유가 있었다.
랜디는 그 신기한 장비에 대한 호기심을 제어 할 수 가 없었다.

죽음을 부른 호기심

랜디는 재호흡기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 그렇지만 랜디는 이리저리 재호흡기를 만지작거리다가 마침내 나이트록스 탱크를 연결하고 빨아보기 시작하였다.
다른 스쿠바 호흡기와 마찬가지로 공기가 잘 들어오자 랜디는 슬그머니 물 속으로 들어가 천천히 수영장을 바닥을 돌기 시작하였다. 내 뿜는 공기 방울이 없어 조용한 재호흡기가 신기 했을 거지만 랜디는 수영장 바닥을 돌기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분명히 숨이 차기 시작 했을 테고 심한 두통을 느꼈으며 극도의 혼란 상태에 빠졌음에 틀림없다.  

샵의 다른 강사들이 도착 하였을 때 랜디가 벌써 물 속에 들어가 앉아 있는 장면은 강사들에게 전혀 어색하지 않았다.  
강사들은 풀 가에 놓여있는 의자에 앉아 장비 설명회가 시작하기 기다리면서 책상에 놓여있는 과자를 먹고 있었다. 혼자 바닥에 누어 개스를 낭비하는 나쁜 놈이라고 랜디에 대해 험담을 나누며 몇 분이 더 지나자 강사 한 명이 치사하게 혼자서 개스를 다 쓰게 하지 말자며 풀장에 뛰어들어 랜디의 주의를 끌도록 하였다. 랜디를 놀라게 해주려던 강사는 더블 호스 호흡기가 랜디의 입에 물려있지 않는 것을 보고 오히려 더욱 놀랐다.
그를 재빨리 물위로 올리고 모든 스탭들이 나서서 앰브랜스를 부르고 산소를 공급 하는 등 심폐소생술은 포함한 모든 구급활동을 실시 하였다. 나무랄게 없는 인명소생술에도 앰브랜스가 오기까지 의식을 찾지 못한 랜디는 병원 응급실에 도착하자마자 죽었다고 판명 되었다.

분석

랜디는 재호흡기의 훈련과 안전 점검 없이 사용한 결과 이산화 탄소 과다와 함께 무산소증으로 사망하였다.
재호흡기는 다이버의 호흡을 재 활용하는 장비이다. 사람이 내뿜는 호흡에 이산화 탄소뿐만 아니라 산소도 남아 있기 때문에 같은 숨을 여러 차례 다시 사용할 수 는 있다. 그렇지만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이산화 탄소를 즉각 제거하고 가끔 일정량의 산소를 주입 해야 한다. 대부분의 재호흡기는 화학제품을 이용하여 기체를 정제한다. 이 화학제품은 대부분 그날 첫 다이빙을 시작하기 직전에 주입하게 된다.
랜디는 이 재호흡기가 완벽하게 준비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사실 기체 정제재만 빼놓고 완전히 준비되었었다. 초청 강사는 시범 다이빙 직전에 사전 준비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여과용 정제통을 소다 다임으로 채우면서 재호흡기 마다 마지막 안전 점검을 보여주려 하였다.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는 약품이 없는 재호흡기를 호흡 한 랜디는 이산화 탄소가 더 많이 싸이게 되고 그 결과 숨이 점점 더 짧아 지며 심한 두통과 함께 극심한 혼란이 오고 급기야는 의식을 잃고 사망하게 된 것이다.

이 사고로부터 배울 점

적절한 훈련이 필수이다- 새롭거나 어색한 장비를 적당한 훈련이나 통제 없이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특별히 재호흡기는 특수한 교육과 조심스런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사용법을 지켜야 한다 – 모든 다이빙 장비는 생산업자의 사용 매뉴얼에 의거해 준비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테스트 안 한 장비를 혼자 사용하지 않는다 – 알맞은 훈련을 받았어도 혼자 다이빙 하기 위해서는 장비뿐만 아니라 환경에 적응된 다음이어야 한다.

금언을 기억하라 – 나이 많은 다이버도 있고 용감한 다이버도 있다. 그러나 늙고 용감한 다이버는 없다. 다이빙 경험에 관계없이 이 법칙은 적용된다.




2 . 위험한 브랜딩
몇 푼을 아끼려고 집 차고에서 트라이믹스 기체를 만든 테크니칼 다이버가 그만 모든 것을 잃고 말았다.

차고에 브랜딩 씨스템

30대 초반의 부부 빌과 마타는 동굴 다이빙 자격을 가지고 있는 아주 높은 다이빙 기술의 다이버들이다. 그들은 아주 활동적이고 체력도 훌륭했다.
모험도 좋아하여 최근 트라이 믹스 다이빙교육과 함께 트라이 믹스 즉 헬리움, 산소, 질소를 자신들의 수심에 맞게 비율을 스스로 배합 할 수 있도록 기체 브랜딩 수업도 수료 하였다.  

트라이 믹스의 헬리움 기체는 대심도 다이빙에서 질소 마취와 산소 중독을 피하기 위해 희석용으로 사용한다. 이 기체는 비쌀 뿐만 아니라 구입하기도 쉽지 않아 아주 멀리 운전하여 가야만 했다. 트라이 믹스는 공기 탱크에 일정양의 헬리움을 넣고 필요하다면 계산 된 약간의 순수 산소를 넣은 뒤 나머지는 일반 공기로 채운다.
일반 공기 보담 낮은 농도의 산소가 되지만 깊은 수심에서 안전하다.

빌과 마타는 차고에 브랜딩 씨스템을 만들어 비싼 트라이 믹스를 저렴하게 만들 수 있었다. 하지만 컴프레셔가 없기 때문에 마지막 마무리를 할 수 없는 빌과 마타는 가까운 다이빙 샵에서 싸게 공기만을 채워 다이빙을 위한 계산된 트라이 믹스 탱크를 완성한다.

들어가려는 잠수 수심을 위해서 트라이 믹스 브랜디를 계산 한 뒤 빌과 마타는 일정한 양의 헬리윰과 산소를 큰 탱크로부터 튀윈 탱크에 각각 넣은 뒤 모든 밸브를 잘 잠그고 두 탱크의 연결 밸브(아이소레이토 밸브)도 잘 잠갔다. 이 밸브를 열면 두 탱크의 기체의 압력이 같도록 교환되고 잠그면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기체가 옮겨 가지 못하므로 자유 방출(free flow) 등으로 다이버의 기체를 보호 할 수 있다.
다음 날 아침 빌은 이 탱크들에 공기를 채우기 위해 가까운 다이브 샵에 가지고 갔다.

다이빙 사고

빌과 마타는 자유스럽게 하강하고 있었다. 물의 흐름은 없었고 곧 배가 가라앉은 난파선이 보이기 시작 하였다. 빌은 마타가 좀 이상하다고 느끼면서 하강을 멈추었다. 항상 마타의 특유한 하강 모습이 아니고 어색하였으며 튀윈 탱크의 무게가 마타를 끌어내리는 듯 보였다. 오케이 사인을 바라며 급히 마타에 다가 갔을 때 마타는 벌써 의식을 잃고 있었고 빌이 흔들며 반응을 기다렸는데도 눈동자는 이미 풀려 있었다.  서둘러서 그녀의 파워 인프레이터 버튼을 찾았다. 그녀를 끌고 수면으로 상승 하였을 때 마침 하강 직전에 있던 다른 보트의 테크니칼 다이버들의 도움을 받아 보트로 옮기며 인공호흡을 시작 하였다.

레스큐

배에 있던 산소를 공급하며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동안 배는 항구로 급히 돌아갔고 미리 전화로 신고한 앰브란스에 싣고 병원으로 향했다.
병원 의사는 마타가 숨쉰 공기에 충분한 산소가 없어 무산소증으로 의식을 잃고 익사 직전에 이르렀다고 판단 하였다. 재빠른 구조 작업과 전문 병원으로 이송 된 덕분 목숨은 건졌지만 심각한 이차익사(폐에 물이 침수하여 허파의 삼투막이 파괴) 증세로 중환자로서 병원 치료를 오래 동안 받아야 한다.

분석

마타의 장비를 조사하는 동안 문제는 쉽게 발견 되었다. 튀윈 탱크에 공기를 채울 때 두 탱크에 공기를 골고루 보내기 위해서 탱크를 분리 하는 밸브 즉 아이소레이토를 열었어야 하는데 불행하게도 탱크 챠지 하는 샵의 직원이 그 밸브를 닫은 채로 공기 챠징을 하였다. 그 결과 마타가 숨을 쉰 탱크에는 일정량의 헤리움과 아주 소량의 산소만 주입된 채로 남아 있었으므로 산소 부족으로 졸도 하게 된 것이다.
마타도 다이빙 직전 아이소레이토를 열어보는 것을 잊었다. 만약 그랬다면 탱크 속의 공기가 한쪽으로 옮겨가는 소리를 듣고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을 것이다. 또한 마타가 다이빙 직전에 탱크의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작업만 했어도 사고는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개스 브랜딩은 안전을 위한 여러 가지 체크를 위해 전문 장소에서 자격 있는 기술자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전문 브랜더는 탱크의 압력검사나 산소 분석기로 산소 농도를 확인 할 때 반듯이 아이소레이토를 열도록 되어있다. 물론 다이빙 하기 직전 각 탱크의 압력을 각각 체크 하는 방법도 나쁘기 않은 방법이다.

이 사건에서 배울점

항상 충분한 장비를 갖추고 정기적으로 안전을 위해 정비와 테스트를 하는 충전소에서 공기나 믹스 개스를 충전하도록 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전문 교육을 받은 개스 충전사(브랜더)로 부터 탱크를 충전한다.

다이빙 직전에 항상 기체를 측정하여야 한다.

당신의 안전을 위해서는 돈을 아끼지 마라
레크레이셔날 다이버는 무엇으로도 죽음을 정당화 할 수 없다.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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