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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8160
2011.05.11 (16: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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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가장 안전한 스포츠 중에 하나로 인식되어왔던 레져 스포츠 스쿠버 다이빙에 빨간불이 켜졌다.
최근 다이버 사망 사고를 접수받은 보험회사에서 사고원인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기초교육 훈련부족(Lack of proper Training)이라고 발표하였다. 동시에 다이빙 교육계에 선봉장이라 자부하는 NAUI HQ 에서는 전면적으로 "NAUI QUALITY"를 다시한번 정비 하기 시작했다.

 

그 첫번째로 모든 NAUI 강사급 교육을 강화 하기로 하여 현직 CD/IT 의 각오를 새롭게 하는 서약서에 서명을 받고있다.
때마침 고지식하기로 유명한 NAUI 고참 강사가 NAUI 공식 계간지 쏘스(Sources)지에 다이빙 교육 단체들과 일선 강사들에게 “자신을 속이는 교육을 말자! (Don't cheat yourself!)”라는 특별 칼럼을 썻다.

치명적 실수 – 다이버 죽음과 훈련 부족 (NAUI SOURCES 2006-3rd)
NAUI #4431 John Christopher Fine

다이빙 사고후에는 언제나 다이버들이 사고 이야기를 짜집기 하듯 만들어 낸다. 또는 가십거리로 엉뚱하게 각색되어 소문으로 돌기도 한다. 나는 이런 지저분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것이 아니다. 단순히 다이빙을 즐겨야할 일반 대중이 전혀 상상할 수 없는 상황에서 목숨을 잃어버리는 비극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최근에 Florida 에서 지독하게 잘못된일이 있었다. 너무나도 잘못되어서 두명의 레크레이션 다이버가 목숨까지 잃었다. 그들의 이름이나 장소를 말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이 사고의 내용을 통해 또 다른 죽음을 부르는 사고를 피해보고자 리포트 하며 우리 NAUI 멤버들과함께 논의 하고자 한다.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끼친 이 비극을 논의 하기전에, 오픈워터 다이빙에서 인정증을 가진 다이버의 능력 결여로 인한 사고가 증가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말 안할 수가 없다. 죽은 사람 모두 다이빙 할 수 있다는 상장인 C-CARD 를 가지고 있었다. 현재 모든 상업 다이빙 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정증(C-Card)이 필요하다. 그러나 인정증이 다이빙을 안전하게 진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 해주지 않는다.

내가 어드밴스 다이빙 코스를 가르칠 때 로그가 100회 이상이 되도록 감압병이 왜 생길 수 있는지는 물론 감압병을 피할 가장 쉬운 방법인 다이브 테이블 보는 법 조차 모르는 다이버를 만나곤 한다. 왜 다이브 테이블 사용 방법을 모르냐고 물으면 그들은 다이빙 컴퓨터에 의존한다고 하지만 내가 보기엔 다이브 테이블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에 대해선 전혀 짐작조차 못한다.

최근 나이트록스 다이빙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이 사용할 탱크를 산소 분석기로 분석할 줄도 모르는 다이버를 만났었다. 내가 산소 분석 방법을 가르쳐 주니까 그들은 그 산소 비율로 얼마나 깊게 들어갈 수 있냐고 물어본다. 기가 막힐 노릇이다.

MSD(마스터 스쿠버 다이빙) 과정 교육에서 어느 경험이 풍부한 나이트록스 다이버에게 이런거 나이트록스 과정에서 배우지 않았냐 물어보니 그가 하는말이 “이 나이트록스 카드는 기냥 얻은거이예요. 나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었어요. 나이트록스 코스에서 강사가 단지 5분도 이야기 하지 않았고 우리는 나이트록스 다이빙 배 타기만 기다렸어요.” 이것은 FLORIDA 에서 은퇴한 NAUI 강사가 상급 다이버와 실지로 대화한 내용이다.

다이빙 교육은 사업이다. 다이빙 교육이나 인정증을 국가가 간섭하지 않는 나라에서 최근 강사 양성에 돈이 된다는 것을 알아챈 개인들이 회사를 만들고 일반 대중에게 광고를 한다.
전통있는 다른 교육 단체의 매뉴얼, 가이드 북, 텍스트 북 등을 카피하여 유명 교육단체 흉내 내기를 하고있다.
그중 한 교육단체의 수장이 점심자리에서 자기네 단체에 강사 중 10% 정도만이 진정한 강사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교육단체장은 “어떤 교육 단체를 막론하고 좋은 강사를 만나야 좋은 교육을 받는다.”라고 솔직히 털어놓는다.

최근 유명한 다이빙계의 리더들이 다이빙 교육, 즉 다이빙 강습에 대해 연달아 문제점을 제기하고있다. 모든 교육단체는 훌륭한 교육 메터리얼과 기본 스탠다드를 전파하는 동업자들이다. 예전과 달리 강사들에게 교육 자료들도 풍부하다. 그러나 왜 다이빙 교육이 여러방면에서 불충분한것인가?

가르치는것과 배우는것에서 확실한것은 강사가 훌륭하면 배움이 이뤄진다는것을 바로 알 수있다. 학교 다닐 때 컨닝으로 학점을 받은것 처럼 어떤사람은 다이빙 인정증만 원한다. 다이버가 배움을 속이는것이며 강사 또한 가르치는것을 속여 엉터리 다이버 인정증을 발행한다.

다이빙에서는 배움은 물론 경험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목숨을 잃은 두 다이버 중 한명의 개인 소유 보트에서 다이빙하던 중이였다. 그들이 선택한 다이빙 장소는 바닥이 50 피트(17 미터) 밖에 안되는 대서양의 얕은 산호초 지대였다.

걸프 스트림 때문에 그 지역은 항상 바닷물의 흐름이 있다. 수심이 깊어지면 산호밭이 없어진다. 이 지역 다이빙의 특징은 다이빙 보트에서 입수하여 다이빙 깃발이 달린 부이를 줄로 매달고 다이빙을 진행한다. 다이버가 상승하여 수면에 떠오르면 곧바로 다이빙 보트 운전자가 픽업한다. 특히 숙련되지 않은 보트맨에게는 조류에 떠내려가는 다이버를 픽업 하는것이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다이빙 사고 리포트에 의하면 한명은 다이빙 샵에서 B.C. 를 렌트했다. 다른 루트를 통해 들은 이야기로는 그 B.C.가 째졌었다고 한다. 이번 인명사고 뒤 그 다이빙샵 주인에게 왜 그 째진 B.C. 를 없애버리지 안았냐고 물어보니 바람이 조금 샌다고 B.C. 를 사용하지 못하지않는다 라며 ‘자동차 기술자가 손님에게 차의 브레이크가 나쁘다고 경고를 주었는데 만약 운전자가 그대로 운전을 한다면 기술자가 차를 폐차 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진술 했다고 한다.

사고 리포트에 의하면 다이버가 확실히 심각하게 위험한 상태로 수면에 떠올랐다가 다시 가라앉았다. 동료 다이버도 수면에 상승했다가 보트에 도움을 청하고 곧바로 동료 다이버를 도웁기 위해 재잠수 하였지만 둘다 다시는 수면에 상승하지 않았다. 보트에 남아있던 운전자는 통신용 라디오나 셀폰 조차 없었다. 다만 시간이 경과하자 다른 다이빙 보트에 도움을 요청 하였을뿐이다.

현장에 첫번째로 도착한 상업용 다이빙 보트 캡틴에 의하면 다이버가 끌고 다녔던 다이빙 깃발 부이줄을 잡아 당겼으나 줄이 끊어졌다고 했다. 그 상업 다이빙 보트에도 사고 현장에 들어갈 다이브 마스터는 커녕 구조수 나설수 있는 다이버와 장비조차도 없었다. 단지 사고 다이버의 줄을 당겨 끌어올리는것을 기대하다가 그마저도 줄이 끊어져 할 일이 없어졌다.

또 다른 다이빙 보트가 도착했고 그 보트의 다이버들은 두번째 다이빙을 위해 수면 휴식 중이였기에 드디어 수중으로 수색할 기회가 생겼다. 하지만 첫번째 도착한 보트의 선장으로 부터 받은 사고 지점을 찍었다는 GPS는 사고후 시간이 너무 지났고 믿을 수도 없었다.

두번째 도착했던 다이빙 보트도 다이버들을 찾지 못했다. 세번째로 도착했던 다이빙 보트에서는 두번째 보트 보다 꽤 남쪽지점을 수색하였는데 다이브 마스터가 수분내에 사고자 둘을 찾아냈다.

사고자 둘 다 탱크에 공기가 남아있었고 납 벨트도 그대로 착용한 채 다이빙 깃발 줄에 엉켜있었다. 경찰에 의해 수거된 그들의 탱크에 공기가 있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두 다이버는 사망하였다는것이 믿어지지 않는다. 다이버 인정증을 소지한 다이버들 이였는데.

코스트가드나 해양 경찰이 다이빙 위급상황이나 다이버 사고에 즉각 대처한다는 관념은 오해이다. 구조 활동을 펼칠 민간 다이버들이 없다면 궁극적으로 경찰이 출동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활동을 시작할 때는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음으로 구조가 아니라 찾는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다이빙 사고 시나리오에서는 즐겁고 열광적이어야 할 것이 비극으로 바뀐다. 정확하고 확실하게 설명 되었거나 말었거나 이 사건은 비극적으로 중요한 교훈을 남긴다. 너무나 슬프지만 생명을 잃어버린 두 다이버로 부터 “훌륭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속이지 말라. 자신을 속이는 것으로 다이빙에서 안전을 보장 받을 수 없다. 훌륭한 교육을 하는것과 다이빙 기술을 확실히 시키는것이 우리 강사들의 지상 최대 의무이다. 우리 다이버들의 생명이 거기에 달려있기 때문에..

나는 다이빙 교육시에 속임수라는 말을 인용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것이 꼭 알아야 할 내용 또는 기술들이다. 우리는 당신이 배운 것들을 만족하고 자신감있게 편안하게 스스로 해낼 수 있을 때까지 반복 할 것이다. 당신은 기술을 완벽하게 습득했다는것을 스스로 결정해야한다. 나는 단지 시범을 보여주고 당신을 관찰할것이다. 속임수를 쓰지말고 제대로 하고 제대로 습득하도록 해라. 당신의 능력안에서 자신감을 갖도록해라. 이것이 당신들의 생명을 지키는 길이다”

나는 항상 시간을 충분히 잡는다. 5회의 풀 교육에서 일정한 기술이 만족치 못하면 학생들은 6번 또는 7번의 교육을 갖는다.
나는 여지껏 인정증 발행의 스탠다드 규정 대로 해양실습 5번 다이빙에 모든것을 마칠 수 없었다. 교육단체들이 교육 메터리얼에 요구하는 샘플 스케쥴이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이론적으로든 실제로든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가 없다. 많은 학생들이 기술을 마스터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우리는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어떤 다이빙 교육생은 마스크 물빼기를 첫번째 또는 두번째, 세번째 시도에서도 성공하지 못한다. 성공 했다 하더라도 자신감이 생기지 않고 바다에서 마스크 벗는것이 전혀 자신없다. 실제 물속에서 마스크가 벗겨지거나 잃어버렸을 경우 어떻게 될까? 패닉과 함께 다이버는 수면으로 향할것이다.

바로 지난 주 나는 산호초위에 다이버들을 가이드 했다. 인정증 받은 다이버들이지만 만약 마스크가 벗겨지면 완전히 패닉 될 다이버였다. 충분하지 못한 교육을 받은 모습이 완연했다. 다른 다이버가 나에게 완전히 틀린 수신호를 보내왔다. 아마도 가르쳤던 강사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다이빙 수신호는 가르쳐 줘야하며 완벽할 때까지 훈련 시켜야 한다. 어떤 강사는 대수롭지 않게 가르치고 학생은 그것을 배우지 못한다.

다이빙 칼은 연장이다. 프로리다 난파선에 널려있는 쇠줄 만큼 질긴 모노필라멘트 줄이나 폴리프로플린 낚시줄, 철줄이 달린 낚시 바늘등에서 풀어나는 방법을 기본 훈련과 함께 연습 하지않는 한 펜싱 칼이나 사냥용 단도를 가지고 다이빙 배에 타는것과 다르지 않다.

이번 사고 이후에 내가 운영하는 다이빙 보트에 작은 백업 나이프나 낚시줄 끊는 가위의 필요성이 갑자기 화제가 되기 시작하였다. 실제로 얼마전 물속에서 다이버가 칼을 빼내지 못해 곤란에 빠진것을 도와 준적이 있다. 다이빙 샵에서 65달러나 하는 멋진 지갑이 포함된 낚시줄 절단용 가위 쎄트를 B.C.에 클립으로 장착하고 필요할 때 찾지 못해 애먹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만약 실제 비상시에 어떻게 되겠는가?
파라슈터가 낙하산 펴는 줄이 오른쪽에 있다는것을 생각 못한채 왼쪽에서 찾으려 점프 수트를 손톱으로 긁기만 한다면 어찌될까? 정상적으로 생각을 못하게하는 패닉은 비상시 대처하는 훈련 부족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많은 다이빙 사고의 주범이다.

“나는 유치원때 다 배웠다” 라는 제목의 책이 있었는데 다이빙에서 빗대어 말한다면 “오픈워터 교육에서 다 배웠다”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위험천만이다. 기초적인 다이빙 이론이나 기술은 다이빙 횟수를 늘여감과 동시에 새롭게 또는 확실히 이해될 수 있다.
생각에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는 말은 변명이 되질 못한다. 훌륭한 기초교육은 틀림없이 강조 되어야 한다. 필요한 기술은 완벽해야한다. 기초 기술 훈련과 오픈워터 기술이 완벽하게 습득 된 후에야 인정증 수여 뿐만아니라 바다에서 짝 다이빙을 시켜야 된다.

돈을 지불 한 뒤라도(환불이 안되더라도), 다이빙 보트 진행자가 다이버의 훈련 또는 경험면에서 안전하게 보이지 않는다거나 다이빙 하기 적합치 않은 바다 사정이라면 다이빙을 멈춰야 한다. 다이버의 어휘에서 NO 가 가장 중요한 단어이다. 그럴듯한 결정에 합리화 하지 말고 다이빙을 멈춰야 한다. 자신의 지식 한계가 지시하는 상황보다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한  다이빙이라면 NO 가 당신을 위한 제대로 된 길이다.

이번 비극적인 사고에서 꼭 깨닭어야 하는것은 인정증이 능력을 나타내는것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능력의 수준을 누가 판단 할 것인가? 오늘날에는 오직 다이버 자신들이 해야 할것이다.

두 젊은 다이버가 아름다운 환경에서 하루의 즐거움 만끽하는 대신 삶을 버려야 했던 비극에 대한 나의 추도는 “잘 배우는것과 자신을 속이지 않는 교육”이다.


글쓴이 John Christopher Fine 은 마스터 강사 트레이너로서 수천명의 다이버와 다이빙 강사를 가르쳤고 다이빙과 다이빙 환경에 대해서 25권의 책과 수많은 논설을 썻다. CMAS 의 사무총장으로 피선되는등 많은 다이빙 이사와 패널리스트로 활동하고있다.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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