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브/웹/ --


스쿠바몰

부샤,비즘 한국수입총판

SCUBA-PRO 한국수입총판

헬시온 코리아

SNSI KOREA

IANTD KOREA

ACUC KOREA

씨라이프

딴지스쿠버사관학교

월드컵스킨스쿠버다이빙풀

남진수중 잠수학교

다리다이버스

팔라우 씨월드

굿다이버스 세부

사량도 해양리조트

스쿠버팩토리

남해해양레포츠

OK Dive Resort

연화도리조트

남해미조잠수리조트

Jins Dive Resort

IDIC한국본부

아쿠아마린

아닐라오 다이브센타

세다 리조트

배너광고신청

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7589
2011.05.11 (16:36:52)

공기가 떨어졌다 – 어떻게 해야 하나?
 

joe_130.115.jpg

 

다이빙 도중 공기가 떨어지는 경우는 정말 흔치 않다. 일어나서는 안될 상황이다. 그러나 만약에 공기가 갑자기 떨어졌을 경우 어떻게 할것인가…
다이빙 강사 활동중에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공기가 떨어지면 어떻게 합니까?”이다. 20여년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다이빙을 막 시작한 초보자 뿐만아니라 경험있는 다이버에게서도 이 질문은 계속된다.

장비와 다이빙 교육 그리고 다이빙 씨스템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이빙 도중 공기가 떨어지는 것을 여전히 가장 위험한 순간으로 여기며 해결 방법 또한 그다지 변함이 없다.
그러나 과거의 다이빙 기록들과 현재 수없이 반복하는 다이빙 경험과 분석으로서 다음과 같은 의문을 갖게 된다.

1.  정말로 공기가 떨어졌을까?
대부분 그렇지 않다. 공기가 떻어졌다고 판단하고 비상 탈출을 시도한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공기가 아주 없던 상황이 아니라 아주 적은 상황(low-on-air)이였다. 실제로 많은 다이빙 사고에서 목숨을 잃은 다이버는 탱크에 공기가 남아 있었고 호흡기 또한 정상인 경우가 허다하였다는 조사보고가 있다.


다이버들이 느닫없이 공기 공급이 아주 적어지거나 갑자기 호흡이 힘들어지는 상황이 되면 당황과 함께 정신적 공포로 인해 더 힘껏 드려마시려하고 그럴수록 공기 공급은 더 어려워져 다이버는 마침내 탱크에 공기가 떨어진것으로 간주해 버린다.
호흡기 일단계 역활이 고압의 공기 탱크에서 약 9.5바 정도의 중간압으로 내려 입에 무는 이단계 호흡기로 보내주기 때문에 만약 30미터의 수심이라면 주변압 4기압을 더한 14바 정도의 공기가 남아있어도 호흡기에서는 기계적으로 공기공급이 중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수면에 도달할 때는 30바가 아니라 적어도 50바 정도의 공기를 남겨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2.  공기 떨어짐이 장비 실수인가 아니면 다이버의 실수인가?
장비도 고장날 수 있다. 그러나 그런경우는 아주 드믈다. 호흡기의 고장은 호흡기 부속품(HP Seat) 마모로 인하여 공기가 샌다든지 이단계 다이아프램이 곂치거나 찢어져 공기를 드려마실때 바닷물이 같이 들어오는 경우라든지 수압에 예민한 호흡기의 일방방출(Free Flow) 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호흡기 고장일 경우라도 호흡은 할 수 있다. 비상 탈출을 시도 하기 보담은 불편한 호흡법으로 상승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비 고장이나 다이버의 실수 어느것이라도 비상 탈출을 사전에 연습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탈출 할 것인가가 문제이지 안전하게 수면에 도착 하는 결과는 마찬가지이다.

3.  비상탈출시에는 내뿜기만 해야 하는가?
비상탈출 경우 “항상 기도를 열고 공기를 내뿜으면서 상승한다.” 라고 공식처럼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반쪽의 진실이다.
정상적인 호흡을 못할 경우 상승으로 인해 팽창하는 허파속의 공기를 기도를 통해 입 밖으로 내보내야지만 탱크속에서 팽창하는 공기를 들여마시려는 동작도 같이 시도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써 공기가 없다고 잘못 판단한 경우는 물론 실제 공기 고갈인 경우에도 상승 도중 한모금 또는 여러모금의 공기를 마쉴 수 있음으로 긴박한 순간에서도 여유로운 상승을 할 수 있다.

4.  비상시 상승속도는?
건강한 폐와 기도를 가지고 있는 다이버는 정상 호흡을 하거나 기도를 연채 굉장한 속도로 상승을 하여도 폐가 파열 되지 않는다.
단지 감압병을 우려하는 것 뿐이다.
현재 다이버의 정상적인 상승속도는 분당 9미터이다. 부력조절기(BCD) 의 고장인 경우를 상정하여 급상승을 테스트한 미국 다이빙 잡지사의 SCUBALAB 멤버들의 기록은 정상속도 보다 무려 18배나 빠른 분당 164미터에도 폐에 아무 이상이 없었고 영국 해군의 잠수정 탈출 연습에서는 이보다 더 빠른 상승 속도를 기록하였다.

 
깊은 수심에서 마실 공기가 없을경우는 감압병 보다 더욱 위험한 익사가 기다리고 있으므로 수면과의 거리와 호흡과의 관계에 따른 충분히 빠른 상승속도를 만들어야 한다.
호흡을 유지 하거나 기도를 개방 한 상태에서라면 굉장히 빠른 상승 속도도 폐파열을 이르키지 않는다. 단지 익사 보담 한결 덜 위험한 감압병에 노출 될 뿐이다.
그러나 공기를 나눌 짝이 있다면 그렇게 빠른 상승은 당연히 필요 없지만…  

5.  비상 상승의 법칙
어떤 방식의 비상 상승을 하더라도 다음 사항은 꼭 지켜야 한다.
    
(1)  호흡기를 입에 물고 들여마시는 동작을 계속 시도 하여야 한다.
공기공급이 중단되어 숨이 차오르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호흡기를 뱃어 버리게 된다. 정신적 안정을 찾도록 노력하여 상승 도중 계속 호흡기를 입에 물고 들어마시기를 시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부력조절기의 호스를 한손에 들고 상승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3)  기도를 개방하기 위해 수면을 처다보며 긴장으로 인한 초크가 안되도록 몸을 유연하게 하도록 노력한다.
(4)  부력 조절이 가능하면 5미터에서 정지하여 주변압이 낮아지므로 인해 팽창한 탱크 공기를 사용 하여 안전 감압을 시도 할 수 있으면 최고의 비상탈출이다.  

6.  비상 탈출의 방법들
(1)  비상 수영 상승 (Emergency Swimming Ascend)
정상적인 상승에 가장 가까운 비상 탈출로 가장 신속하고 안전한 방법이다.
바닥을 차고 또는 오리발 킥으로 조금 빠른 상승을 시작 한다. 상승도중 탱크에 공기의 팽창으로 정상적 호흡으로 상승도 가능 할 수 있다. 부력조절기속의 공기와 잠수복 기포가 팽창하으로 상승속도를 조절 하기 위해 부력조절기의 공기를 배출 해야될 경우도 있다.
    
(2)  비상 부력 상승 (Emergency Buoyancy Ascent)
수면까지 비상 수영 상승(ESA)으로 안전하게 도달 할 수 없다고 판단 되면 신속히 납벨트를 벗어 버린다. 콘트롤이 어렵지만 더욱 빠르고 확실한 상승이 될것이다.
비상 수영 상승시와 마찬가지로 상승과 함께 호흡이 가능 해질 수 있으니 내뿜기만 하지 말고 드려마시는 시도를 계속 해야 한다.
상승도중 부력 조절기의 공기를 빼면서 양팔과 다리를 한껏 벌리는 브라보 자세가 필요하지만 이런 상승 방법은 아무도 사전에 연습하지 않아 실제 상황에서 많이 이뤄 지지 않는다.
확실한 납벨트 버리는 연습은 필히 수면이나 앝은 수심에서 할 필요가 있다.
        
(3)  여분의 공기 호흡기
포니 탱크나 스페어 에어 같은 비상용 여분의 호흡장비는 짝호흡이나 옥토퍼스 호흡기를 이용하여 짝의 공기를 나누며 상승하는 것 보다 더 안전하고 쉽다.
다이버 자신이나 짝이 소지하고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여 정상적인 상승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주 이용하는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공기의 유무를 체크 해야하며 가끔 새 공기로 바꿔 만약에 사용해야할 경우 오염된 공기를 마시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4)  옥토퍼스 호흡기
다이빙 짝이 옥토퍼스를 갖이고 있고 수면을 향해 탈출 하는 거리보다 짝과의 거리가 가깝다면 사전에 약속한대로 짝에게로 달려가 공기를 나누며 상승한다.
짝과 이런 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연습을 하는것이 중요하며 짝의 옥토퍼스를 받아 숨을 쉬기 시작 하자마자 곧장 수면을 향해 상승하는것 또한 중요하다.
왜냐하면 짝의 공기도 마찬가지로 고갈 직전이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상승 속도를 유지 하기위해 한손에는 부력조절기의 파워인프레이터 호스를 잡고 부력을 조절하며 상승한다.

(5)  짝호흡
짝호흡은 마지막으로 선택되어야할 기술이다. 대부분의 교육 단체 강습 매뉴얼에는 없어졌지만 NAUI 만이 이 기술을 가르치고 있다.
공기고갈로 인한 스트레스 아래 짝호흡으로 상승 한다는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기술이다.
10여년 전 부터 모든 다이버들은 옥토퍼스를 장착 하도록 강조 되고 있어 옥토퍼스가 기본 장비화 되었기도 하지만 독립적으로 수면을 향해 탈출 한다는것이 얼마나 쉬운일인지 교육을 통해 알고 있기 때문에 짝호흡을 할 이유가 없어졌다.


새로운 교육 씨스템과 장비 개발로 인해 다이빙은 전보다 더욱 안전하다. 비상 상승을 해야될 상황이 있어서는 않되겠지만 만약에 필요하다면 안전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에게는 앞서 설명한 여러가지의 선택이 있다. 그중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정상적인 상승이다. 만약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자기 혼자 수면에로의 상승과 짝의 도움으로 상승하는 두가지가 있다. 독립적인 상승은 빠르고 쉽기도 하지만 짝 다이버의 안전에 전혀 지장을 주기 않기때문에 더욱 선호된다.

만약 수면까지 독립적으로 탈출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서로 위험부담은 더 있지만 짝의 도
움으로 더욱 안전한 상승과 안전 감압 까지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알맞은 여분의 장비와 짝과의 호흡이 잘 맞아야 한다.
무엇보담도 우리의 최종 목적은 마지막 선택을 피하는 것이다. 다이버 레스큐!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번호 제목 닉네임 등록일
71 no image 스쿠버 교육의 시작
joe
2017-07-04
70 스쿠버 다이빙, 결국 호흡이다 ! 첨부 파일
joe
2016-07-27
69 다이빙 삼위일체 - 부력, 트림 그리고 핀킥 첨부 파일
joe
2016-03-29
68 no image 다이빙 장비쑈 DEMA 2015
joe
2016-01-10
67 캘리포니아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6-01-10
66 별난 다이빙 직업들 첨부 파일
joe
2015-08-13
65 다이빙 포인트 난이도 표시법 첨부 파일
joe
2015-06-19
64 안전감압정지의 진실 첨부 파일
joe
2015-05-12
63 탱크 밸브 - 반바퀴 룰 첨부 파일
joe
2015-05-12
62 조용한 레스큐 첨부 파일
joe
2014-11-05
61 물속에서의 비행 - Drift 다이빙의 진수 첨부 파일
joe
2014-11-05
60 다이버와 시어머니 눈 첨부 파일
joe
2013-11-14
59 세계는 인공어초에 빠지다 첨부 파일
joe
2013-07-27
58 2012년 DEMA SHOW - Las Vegas 첨부 파일
joe
2012-09-13
57 다이버의 호흡법 첨부 파일
joe
2012-09-13
56 다이빙 규칙 - 과학적 설명 첨부 파일
joe
2012-07-21
55 스쿠버 다이빙, 스포츠인가? 첨부 파일
joe
2012-07-21
54 DEMA SHOW - 2011 ORLANDO, FLORIDA 첨부 파일
joe
2011-11-27
53 바다를 아는것 만큼 바다가 보인다. 첨부 파일
joe
2011-05-30
52 스쿠버 다이빙 안전은 다이버 스스로가 지킨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51 스쿠버에도 에티켓이 있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50 스쿠버 다이버의 꿈 - 프로 첨부 파일
joe
2011-05-11
49 초보 다이버 탈출 작전 첨부 파일
joe
2011-05-11
48 새로운 다이빙 - 블루워터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1-05-11
47 스쿠버 호흡기 분석 첨부 파일
joe
2011-05-11
46 70년 스쿠버 다이빙 역사 첨부 파일
joe
2011-05-11
45 안전한 다이빙을 위한 나의 한계는 어디인가? 첨부 파일
joe
2011-05-11
44 안전 다이빙을 위한 12가지 모범 답안 첨부 파일
joe
2011-05-11
43 온드라스에 억류된 PADI 강사 한지수 첨부 파일
joe
2011-05-11
42 겨울철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1-05-11
41 숨가쁜 변화 - 라이프 세이빙(Scuba Life Saving) 첨부 파일
joe
2011-05-11
40 이요섭의 리조트 욕심 첨부 파일
joe
2011-05-11
39 아! 홍해 그리고 핸디캡 다이버 첨부 파일
joe
2011-05-11
38 찬물 다이빙 - 우리나라 겨울 다이빙 해볼 만 하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37 어린이 스쿠버 다이빙 첨부 파일
joe
2011-05-11
36 다이빙과 천둥, 재체기 그리고 납벨트 첨부 파일
joe
2011-05-11
35 다이빙에서 가치있는 질문들... 첨부 파일
joe
2011-05-11
34 바다 생물에 의한 상처의 응급 조치 첨부 파일
joe
2011-05-11
33 이요섭의 다이빙 일기 첨부 파일
joe
2011-05-11
32 다이빙계의 발전을 위해 ! 첨부 파일
joe
2011-05-11
31 다이빙 사고의 주범을 찾았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30 달리던 차가 물에 빠졌다면... 첨부 파일
joe
2011-05-11
29 새로운 안전 정지 - DEEP STOP ! 첨부 파일
joe
2011-05-11
28 Live-Aboard 보트에서의 화재 첨부 파일
joe
2011-05-11
Selected Out of air - now what ? 첨부 파일
joe
2011-05-11
26 Self Rescue - 쎌프 레스큐 첨부 파일
joe
2011-05-11
25 다이빙의 새로운 규칙들 (New Rules) 첨부 파일
joe
2011-05-11
24 NAUI ITC 커리큘럼 첨부 파일
joe
2011-05-11
23 NAUI 강사코스 지망생을 위한 신청 조건 첨부 파일
joe
2011-05-11
22 네오프린의 왕 첨부 파일
joe
2011-05-11
21 치명적 실수 - NAUI 쏘스 잡지 첨부 파일
joe
2011-05-11
20 스쿠버 다이빙은 스포츠?? 첨부 파일
joe
2011-05-11
19 다이빙 사고로 배운다 - 실화 첨부 파일
joe
2011-05-11
18 업그레이드 교육 왜 필요한가 ? 첨부 파일
joe
2011-05-11
17 하향조류와 상향조류 첨부 파일
joe
2011-05-11
16 다이빙과 두통 첨부 파일
joe
2011-05-11
15 수중에서 비상 탈출 첨부 파일
joe
2011-05-11
14 다이빙 사고로 부터의 교훈 - 실화 첨부 파일
joe
2011-05-11
13 초보자를 위한 - 스쿠버 다이빙 이렇게 하면 안전을 100% 보장합니다. 첨부 파일
joe
2011-05-11
12 ALPHA 깃발 의미와 빨강 다이빙 깃발의 탄생 첨부 파일
joe
2011-05-11
11 NAUI 명예의 전당 첨부 파일
joe
2011-05-11
10 30만원 짜리 호흡기와 200만원 짜리 호흡기의 차이 첨부 파일
joe
2011-05-11
9 안타까운 다이빙 사고 소식 첨부 파일
joe
2011-05-11
8 다이빙과 스트레스 첨부 파일
joe
2011-05-11
7 쏠로 다이빙 반대만 할 것인가 ? 첨부 파일
joe
2011-05-11
6 여성 다이버 교육 첨부 파일
joe
2011-05-11
5 다이빙 장비 - BC (부력 조절기) 첨부 파일
joe
2011-05-11
4 다이빙 장비 - WET SUIT (침수형 잠수복)의 모든것 첨부 파일
joe
2011-05-11
3 다이빙 장비 - 호흡기 첨부 파일
joe
2011-05-11
2 이요섭이 본 한국 NAUI 역사 첨부 파일
joe
2011-05-11
1 NAUI 역사 첨부 파일
joe
2011-05-11
Tag List

서비스 링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