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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8505
2011.05.11 (16: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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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빙에서 가치있는 질문들...

 

만약 당신이 이런 질문을 받았다면 어떻게 대답 할까요?
고급 다이버 뿐만 아니라 열심히 연구하는 활동성 강사들 조차도 명쾌한 대답을 내놓기 쉽지 않은 질문들이 다이빙 주변에 참 많습니다.
먼저 답을 생각하시고 이 컬럼을 통해 무엇이 다른지 비교하기 바랍니다.


질문:  1. 감압병에 안걸리는 하루 최대 다이빙 횟수는 ?
          2. 수영을 못해도 스쿠버 자격증을 받을 수 있을까 ?
          3. 한모금의 호흡이 필요한 비상 상승시 부력조절기(BCD) 속의 공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는데 왜 강사들은 가르키지 않을까?


1.  하루 최대 다이빙 횟수

하루에 몇번 이상의 다이빙은 위험한가?
간혹 리버보드 다이빙에서 하루에 4번 또는 5번 다이빙 하는것은 어렵지 않다. 심지어 해변가나 피어가 있는 리조트에서는 “비치 다이빙 무제한!” 이라는 광고를 자랑스럽게 하고 있다. 다이빙 컴퓨터가 허락하는 한 다이빙을 해도 무방하다라는 컴퓨터 신봉자도 있고 글쎄…하루 3번이 하루 최대 다이빙 횟수 아니냐?  하는 점잖은 다이버, 체력이 있으면 무감압 한계에서 무제한으로 해도된다고 하는 좀 더 낙관적인 강사, 어느 다이빙 전문 교육자는 여러회 다이빙을 하려면 컴퓨터를 피하고 감압 테이블에 마춰 하며 수면 휴식을 2시간 이상 그리고…., 무슨 근거로?  


각자의 의견 중 몇 회까지는괜찮다 라고 딱 꼬집어 아무도 시원하게  횟수를 제시하지 못하지만 모두다 틀린 대답은 아니다. 과연 몇회 까지는 괜찮다라는 가이드 라인이 있을까 없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하루에 몇번이상 다이빙은 위험하다라고 못박은 다이빙 횟수는 없다. 그 숫자에 대한 연구는 있을 수 있겠으나 거기에 대한 데이터를 본적도 없다.
그렇다면 마음놓고 연속으로 여러차례 다이빙하고 싶은 다이버에게 대답은 없는것인가?
다이버 스스로 자신이 내리는 숫자가 정답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면 모든 다이버들 개개인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같은 다이빙 포인트에서 같은 다이브 마스터의 브리핑과 가이드를 받아 다이빙을 하더라도 모두 다 다른 수중 행적 즉 다이빙 프로파일과 함께 사람마다 신진대사가 달라 다이빙 생리학자들이 이야기 하는 “감압 스트레스”의 크기가 다이버 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일회 다이빙에서도 깊은 다이빙은 낮은 수심 다이빙보다 질소가 축적되는 양이 현격히 크고 따뜻한물 다이빙 보다 추운 다이빙 그리고 편한 다이빙 보다 힘든 다이빙이 질소를 아주 더 많이 몸에 쌓이게 한다. 이렇듯 다이빙 내용으로도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하루에 몇번의 다이빙이 적당하는가를 숫자적으로 결정짓기란 불가능하다.


나의 가이드 라인은 3일 이상의 다이빙 여행에서 하루에 3번이 최대 숫자이다.
그 이상의 다이빙 일정이 잡혀있다면 중간의 하루는 2번이나 한번만 다이빙하고  다이빙을 해도 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 얕고 쉬운 다이빙을 한다.
5일 이상연속 다이빙 일정이라면 중간에 하루는 완전히 쉬어 몸속의 질소레벨을 정상 상태로 만든뒤 다시 다이빙 모드로 돌입한다.


당일 코스로 여러회 다이빙을 즐길 찬스가 있는 일정이라면 매 수면휴식 시간을 적어도 한시간 이상씩 잡고 많은 물을 마신다.
수온이 높은 열대 바다라도후드와 튜닉은 항상 준비하여 추운 다이빙을 피하고 잘먹고 잘 자며 절대 과음 하지 않는다.


다이빙 전후에 심지어 저녁 휴식 시간에도 힘든 운동이나 무리한 일정은 삼가한다. 평소에 매일하던 조깅이나 근육 운동은 당연 쉬도록 하고 잠자는 시간을 평소보다 많이 하도록 노력한다.
30미터보다 더 깊은 다이빙은 하루 한차례 이상 절대 금하며 만약 첫 다이빙이 30미터 이상 이라면 두번째는 20미터를 넘기지않도록 계획한다.


매 다이빙 마다 상승속도는 엄격히 지켜 분당 9미터를 넘기지 않도록 하고 최대 수심의 반이되는 수심에서 안전 감압 1분 그리고 3-6미터 수심에서 최소 3분에서 5분 까지 안전정지를 실시 한다.
모든 다이버는 다이빙을 하는 한 감압병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여러날 연속 다이빙에서는 더욱 더 그렇다. 이 가능성을 일반적인 다이빙 상식으로 최소하기엔 감압병 증세가 무섭다.
(나이트록스를 사용할 수 있는 리조트라면 사정이 달라진다.)
미 해군 심해 잠수사들의 교본 첫장에 있는 “나이 많은 다이버도 있고 용감한 다이버도 있지만 나이 많고 용감한 다이버는 없다”라는 말 다시 인용하고 싶다.


2.  수영과 스쿠버 다이빙의 관계

스쿠버 다이빙은 수영을 전혀 못해도 배울 수 있는가?
다이빙 강사로서는 정말 괴로운 질문중 하나이다. 특히 우리나라 80년대 말 까지는 수영장문화가 지금처럼 발달 되 있지 않었고 실내 수영장이 손꼽을 정도였던 때에 수영에 투자하는 도시의 성인 남녀들은  20%가 채 안되었었다.


다이버가 되기원하는 사람이 수영 실력 미달로 다이버강습을 포기 한다면 그 때나 지금이나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다이빙 강사들은 공공연하게 수영과 다이빙은 무관하다며 즉 수영을 못해도 다이빙에 입문할 수 있다고 해왔었다.


과연 다이빙은 수영 실력과 무관한 것인가?
유명 다이빙 교육기관(NAUI, PADI..)의 스탠다드에는 입문과정에서 시간과 영법에 관계없이200 야드를 전진해야 하고 200 야드 수영직후 10분동안 서바이블 수영, 즉 물위에 아무런 도움없이 떠있을 수 있어야 자격증을 발급 할 수 있다고 1960년대 초부터 명시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몇년전 미국 표준국(RSTC)에서 스쿠버 다이버 수영 자격조건을 완화하면서 PADI와 함께 대부분의 교육 단체들은 곧바로 스탠다드를 수정하여 수영조건을 삭제 하였지만 NAUI 에서는 200 야드 거리 기준을 빼고 15회 이상 손놀림(스트록)과 함께 앞으로 전진이라는 모호한 문구로 수정하였다.  


그렇다면 수영을 못해도 다이빙을 배워 다이버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가?
수영장 문화가 열악하였던 그 당시에도 나는 수영을 못해도 다이버가 될 수 있다라고 말 하지 않았다. 오히려 스쿠버 강습을 통해 물과 친해질 수 있고 두려움이 해소됨과 동시에 수영을 꺼꾸로 배울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이야기 했었다.  


놀랍게도 현재 다이빙 교육계가 바라는 기준이 바로 이것이다.
미국 유명 다이빙 잡지 ‘다이브 트레이닝(Dive Training)’의 전문 칼럼이스트 Alex Brylske 에 의하면  수영 기술에 관계 없이 “워터맨쉽의 수준(Level of Watermanship)”을 강조 한다. 즉 스쿠버 강사와 함께 여러시간을 물에서  스쿠버 훈련을 받는 과정을 통해 물에 대한 편안함의 수준(Level of Comfort)이 높아지면서 워터맨쉽이 생긴다는 것이다.


수영기술과 능력보다는 물속과 수면에서의 안정감 유지가 더 중요하다는 뜻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발로 딛고 설 수 없는 깊은 물에서 떠있는데 편안함”이 바로 그 기준이다.
스쿠버는 굉장한 수영실력을 결코 요구 하지 않는다. 그러나 물에서 행해지는 스포츠인 관계로 어떤 이유에서 든 다이버가 장비없이 물에 던져질 수 있다. 이런경우라면 구조 되는 순간까지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느냐 없느냐는 죽느냐 사느냐가 걸린 일이다.
수영은 할 줄 알아여 한다. 그러나 그 수영실력이나 능력은 단지 워터맨쉽으로 평가 한다. 물에 얼마나 편안한가가 기준이다.


깊은 물에서 두려움 없이 맨몸으로 떠 있을 수 있다면 스쿠버 자격증을 받을 기준은 넘은것이다.
이것이 바로 다이버의 워터맨 쉽이다.
(수영을 못하면 물위에 떠있는 자체가 안된다고? 스노클링 즉 오리발과 마스크, 스노클을 착용하면 맥주병이라도 대부분 물위에서 고기처럼 유영한다. 그래서 10여시간의 스쿠버 풀장 강습을 통해  스킨 쎄트 한가지씩 빼 마지막 단계로 맨몸으로 수면에 머리를 내놓고 떠있기 일분!   이정도는 대부분 스쿠버 강사들이 가르치고 있다.)


3.  비상 수영상승과 부력조절기(BCD) 속의 공기

다이빙 도중에 공기가 떨어지는 경우는 결코 없어야 겠지만,
비상 상승을 할 때 다른 보조 호흡 장치가 없다면 적어도 몇 모금 정도의 공기가 남아있을 부력조절기 속의 공기를 마시며 상승하면 어떨까?  
일반적으로 회자되는 기술은 아닌것인줄 안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공기가 없는 위급 상황에서 아주 불가능한것은 아니지 않을까?  
그렇다면 왜 다이빙 교과서나 강사들은 이 기술을 입문과정에서 가르치지 않을까?

이 기술에 대한 가능성을 처음 생각하게 된것은 꽤 오래전이다.
물론 한번도 실제 시도 한적은 없지만 사실 오래전 부터 이 기술에 대해 나의 강사 교육중 한번씩 화제를 만들곤 하였었다.
BCD가 세상에 처음 소개되었을 때는 이산화 탄소(Co2) 캐트리지가 BCD에 장착되었었고 비상시 그것을 터트려 부력을 확보하라는 문구가 붙어 있었다.  
당연히 이산화 탄소를 마신다는것이 위험하므로 BCD속의 공기를 이용한 비상 상승의 시도는 생각할 수 조차 없었다.  
현재와 같이 이산화탄소 카트리지가 BCD에서 없어진 이후에도 비상상승시  BCD 공기 사용 방법이 공론화 되지 않았다.


만약 몇가지 사전 훈련을 효과적으로 실시한다면 이 기술이 무용지물이다라고 할 수 는 없다만 그래도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교육 단체들의 교육 기준에 포함되지 않았다.
그 이유중 가장 먼저 말하고 싶은것은 부력 조절기 속의 공기를 마시기에는 위험할 정도로 오염이 되었을거라는 우려때문이다.


부력조절기 안쪽은 쉽게 건조할 수 없으며 통풍은 커녕 어둡고 적당한 습기 때문에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생기기에 아주 알맞은 환경임에 틀림없다.
수경의 서리 제거액을 만들어 공급하는 McNett  Corporation에서 BCD 내부 세척제가 처음 나왔던 10수년전 나는 열심히 세척제를 이용해 내부 청소를 하여 여차하면 사용할 준비를 했던것이 사실이다. 물론 청소 안한BCD 속의 공기를 마셔 인체 호흡기관에 감염으로 손상을 입었다는 기록이나 보고는 없었지만 설령 살균액을 사용하여 수술실처럼 무균상태로 만들었다 하더라도 교육 매뉴얼에 들어갈 수 없는 몇가지 이유가 또 있다.


그 중 한가지가 BCD 의 부력조절 기능때문이다.
비상시 부력조절기 속의 공기를 마신다는것은  비상 상승시 부력을 그 만큼 잃는것이다. 양성 부력이 필요한 비상상태라면 이 방법은 치명적일 수 있다. 혹자는 BCD 로 부터 호흡하고 다시 BCD 에 불어 넣는다면 부력을 잃을 염려가 없다고 주장 할 수 있지만 BCD는 재호흡기에나 있는 이산화 탄소 제거 장치가 없고 산소 재 충전 장치 또한 없으므로 Hypercamia 즉 이산화 탄소 과다로 인한 호흡 충동으로 이어져 더 위험할 수 있다.  

물론 이 방법을 옹호하는 다이버들은 비상상승시 여러번의 호흡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기에 부력 을 잃거나 이산화탄소 과다 등의 위험 없이 상승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이 방법을 실시할 때 생길 수 있는 더 중요한 또다른 문제점들이 있다.
첫째로 BCD 호스로 숨을 쉬는것은 호흡기로 숨을 쉬는것과 무척 다른 경험이 된다. 더우기 다이아프램이 없는 BCD 마우스피스의 물을 제거하는것 쉽지 않을 것이다.
이 과정을 무난히 소화한다 하더라도 평상심을 유지하며 부력을 잃지않고 수면으로 탈출한다는것이 말처럼 쉽지 않을것이다.

 

상대적으로 훨씬 쉽다고 판단되는 옥토퍼스 숨쉬기도 긴박한 실제상황에서 연습했던 동작이 안나온다고 하는데 그 보다 휠씬 복잡한  BCD숨쉬기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여 죽느냐 사느냐의 순간에 잘 소화해낼 수 있을까?
솔직히 난 얼마 전 부터 McNett  회사의 BCD 세척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BCD 호흡으로 비상 탈출 하는 방법보다 훨씬 안전한 방법들이 있음을 확신 하기 때문이

다.

다이빙 짝으로 부터 옥토퍼스를 이용한 비상 상승이 안전하고 쉽다. 그러나 이 경우는 짝이 비교적 가깝게 있고 서로 싸인과 호흡이 맞아야 하는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모든 교본에는 혼자 비상 상승하는것을 최선의 선택으로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마실 공기가 어떤 방법으로라도 제공되어야 그나마 안전하게 상승할 수 있다. 그것은 포니 탱크나 스페어 에어를 말하는데 실제로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이런 비상 장비를 따로 착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조기구로 부터의 공기 공급은 대부분 생각조차 않는다.

최근 발행되는 텍스트 북이나 컬럼에서 “OUT OF AIR(공기 떨어짐)”이란 말 앞에는 항상 “running” 이라는 단어를 붙는것을 발견할 수 있다. 즉 공기가 떨어졌다라는 완료형이 아니라 떨어지고 있다라는 진행형으로 표현한다.
이것은 우리의 비상상승 기술에 대단히 중요한 대목이다.
왜냐면 아직 공기는 남아있는데 탱크의 압력이 그 깊이의 압력과 같아 마시려 해도 나오지 않는다 라는 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일의 법칙에 의해 설명하자면 상승하므로써 주변 압력이 낮아지고 공기 부피는 커지므로 탱크의 부피는 일정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탱크속 압력이 증가 한다.
즉 상승하면서 탱크에 숨 쉴 수 있는 공기가 다시 생긴다고 말할 수 있다.
비상시 짝의 도움을 받을 상황이 아니라면 즉시 상승 하고 그 때부터 몇 모금의 숨 쉴 공기는 나의 탱크로 부터 공급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다면 이 방법이야말로 최선의 선택이 될것이다.  


이런 진리를 깨닭은 뒤에 BCD 호스를 통해 숨 쉬려고 호흡기을 입에서 떼는 것은 호흡기를 버리고 상승하는 무모한 다이버의 그것과 약간 다를 뿐이라고 주장하게 되었다.
하지만 나는지금까지 연습이외 어떤 방법이던 한번도 비상 상승을 한적이 없다.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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