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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9341
2011.05.11 (16: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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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세이빙 (Life Saving)

 

지난 40년 넘도록 변화없던 인명 구조기술(Life Saving)이 최근  정신 못차릴 정도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경제 성장이 최우선이였던 산업사회에서 인간생명의 가치와 존엄성을 중시 하는 사회로 변하면서 각국 정부 공공기관들은 앞장서 인명 구조술에 관심을 기우리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실시 되던 기본 구조 기술들의 사고자 소생확률과 효율성

을 시험하게 되었고 과학적인 뒷바침으로 새로운 구조기술들이 속속 발표 되고 있다.

따라서 스쿠버 레스큐 코스 교육 내용의 기본(standard)도 새삼스레 재확인되며 레스큐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다.

2005년 국제 심폐소생위원회(ILCOR) 의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시작으로 NAUI 가 적극 수용한 미국 심장협회의 2006년 2월 발표된 획기적인 인명 구조 절차, 2008년 국제 라이프 세이빙 연맹이 발표한 한 차원 높은 스쿠버 레스큐 수중 호흡(In- Water Rescue Breathing) 가이드 라인 등이 연달아 발표 되었다.

변화의 핵심은 구조자의 판단력이다.  
생각이 없어도 외우기만 하면 기계적으로 실시 되도록  설계되었던 전통적 방법에서 구조자는 여러가지 상황을 평가하여 가장 적합한 절차를 사용하도록 이유있는 인명구조술로 바뀐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받은 스쿠버 다이빙 교육계에서는 스쿠버 레스큐 교육 내용을 다시 검토하게 되었고  2008년 2월 PADI, SSI 등 5개 스쿠버 교육 단체가 가입한RSTC(Recreational Scuba Training Council/스쿠버 교육 단체 연합회)에서는 미국 표준협회(ANSI) 인증 절차를 거쳐  스쿠버 다이빙 레스큐 스탠다드를 재조정하였다.


각종 다이빙 전문 잡지에서도 스쿠버 연속교육(Continued Education)과정 중 다이버라면 누구나 받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교육으로 설정 대대적 홍보를 시작 하였다.

오리지날 스쿠버 레스큐 (Original Scuba Rescue Method)

스쿠버 다이빙 도중 사고가 발생되면 지체하지 않고 수면으로 상승하여 즉각 수면 인공호흡(Do-Si-Do)을 실시하며 육지나 보트로 향하는 것이 스쿠버 레스큐의 전통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의 유효성을 확인케 한 캐나다 의사 Dr. George Harpur 의 연구 보고서를 보면 그가 사는 캐나다 온타리오 인근 오대호에서 발생한 37건의 다이빙 사고를 분류 한 결과 13명의 다이버가 수면 상승을 실패하여 수중수색을 하였고 그 중 한명만 생명을 건질 수 있었으며12명은 사망하였다고 한다. 한편 사고가 발생하자 수면 상승에 성공한 25명의 사고자중 22명이 심폐소생술과 감압 챔버등으로 살아났다.


Dr. Harpur 의 보고서는 다이빙 사고에서 방법에 관계 없이 수면에 올라올 수 있으면 생존 가능성은 현저하게 높아진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러나 수면 이동중의 수면 인공 호흡(Do-Si-Do)의 실시가 보트나 육지의 본격적 라이프 세이빙을 실시 할 수 있는 환경으로 신속한 이동을 방해하여 상태가 악화되지 않을 까 하는 의구심은 항상 가지게 되었다.

일반 구조자와 건강 관리자(Layperson and Health Provider) 구분

국제 심폐소생 위원회(ILCOR)에서 2005년 발표된 가이드 라인에 의하면 육지에서 의식과 맥박이 없는 사고자는 일반 구조자(LAYPERSON) 즉 아마추어의 구조에 있어서 두번의 레스큐 호흡에 이어 CPR(심폐소생술)을 곧바로 실시 해야 하며 더이상의 레스큐 호흡만 하는 구조기술은 가르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즉, 첫 두번의 호흡 직후 실시하는 맥박 체크는 일반 구조자는 하지 않고 곧바로 CPR (심폐소생술)을 하도록 한것이다.


그렇다면 스쿠버 사고에서 수면에서 실시하는 인공호흡도 불필요한 것 아닌가 라는 논란이 스쿠버 전문 교육자들로 부터 표면화 되었다.


그러나 이런 염려는 따지고 보면 사고자의 심장이 박동하는지 아닌지에 달렸다. 만약 심장이 박동을 하고 있다면 수면 레스큐 호흡은 생명을 살리는 최고의 방법이다.


물에 빠지면 산소 공급이 안돼 무산소증(Hypoxia)이 진행되고 곧 의식을 잃게 된다. 이 때 인공적이거나 무의식적이거나 호흡이 다시 재개되지 않는다면 3-4분 안에 심장도 멎게 된다. 그러나 찬물에 빠졌을 경우 특히 어린이 경우에 한시간 까지도 연장 되기도 한다. 많은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맥박이 정지 되기 전에 인공호흡을 실시한다면 56% 이상 100% 까지 소생시킬 확률이 있고 심장이 멎은 뒤에라도 7% 이상 67% 까지 소생 확률을 보인다고 한다. 그러므로 심장 박동이 멈추기 전에 인공호흡이 실시 된다면 살릴 수 있는 확률은 배로 늘어난다고 보고서는 확신하고 있다.


그렇다면 수면에서 CPR 를 실시 한다면 사고자 소생 확률이 더욱 더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안 할 수 없다. 여러 연구기관에서 앞다퉈 전자 마네킹을 이용해 수면에서 CPR 을 실시하여 심장에 전달 되는 영향을 수없이 되풀이 실험 하였다. 그 결과는 수면 CPR 은 다이빙 레스큐에서 귀중한 시간만 낭비 한다고 확인 되였고 수면에서 절대 CPR 을 시도 하지 말라는 지침을 재확인 하게 되었다.


------------------------------------------------------------------------------------
국제 라이프 세이빙 연맹(International Life Saving Federation) 가이드 라인

1. 수면에서 구조자는 사고자의 의식 여부를 확인한다.
2. 만약 사고자의 의식과 호흡이 없다고 확인되면 Do-Si-Do(수면 인공 호흡)을  5초에 한번씩 1분간 (12-16 호흡) 실시 한다.
3. 사고자의 호흡이 돌아오면 보트나 육지로 수면 이동한다. 이때 사고자가 계속 호흡을 하는지 2분에 한번씩 수영을 정지하고 확인 한다.
4. 만약 처음 1 분간의 Do-Si-Do 후에도 호흡이 돌아오지 않으면
  1) 보트나 육지가 5분 거리 안에 있을 경우
   Do-Si-Do 를 실시 하면서 보트나 육지로 이동한다 (호흡은 10초에 두번 또는 5초에 한번)
   또는,
   1분 - 2분간 수면 이동 하다가 멈춰1분간 Do-Si-Do를 실시 한 뒤 다시 수영 후 멈춰 Do-Si-   Do를 반복한다.
  2) 보트나 육지가 5분 거리 밖에 있을 경우
   현장에서 1분간의 Do-Si-Do를 한차례 더 실시하고
   만약, 사고자가 반응을 보이면 Do-Si-Do 를 실시 하며 육지나 보트로 향해 수면 이동한다.
   만약, 사고자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사고자를 곧장 육지나 보트로 빠르게 이동한다.
------------------------------------------------------------------------------------

신세대 다이빙 레스큐에서 중요한 점은 전통적인 한가지 방법을 구사하는것이 아니라 일반적 원리를  생각하고 그 당시의 환경에 마춰 선택하도록 강요된다.
사고자를 발견하여 신속하게 수면에 올라오는것에는 변함이 없다. 수면에서 지체없이 시작하는 호흡도 2회 호흡 직후 곧바로 수면 이동과 인공 호흡(Do-Si-Do)을 병행하는것이 아니라 제자리에 서 좀 더 확실한 수면 인공 호흡을 12회-16회 거듭 실시 한 뒤 사고자와 주변 상황을 분석한 뒤 거기에서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다음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구조자가 갖춰야 하는 판단력이다.

미국 심장 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새로운 CPR 의정서

AHA 는  36개월의 집중적인 연구 끝에 2005년 12월 획기적인 CPR 의정서를 발표 하였다. 가장 큰 변화는 1번의 인공 호흡과 15번의 심장 압박에서  2번의 인공 호흡과 30번의 심장 압박으로 바뀌었고 압박하는 장소 또한 명치끝 손가락 두개 위쪽에서 가슴 한가운데 즉 두 젖꼭지 정 가운데 지점으로 수정 되었다.


누르는 속도도 1분에 80회에서 100회로 더 빠르고 강하게 누르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고 한거름 더 나아가 심장 전기 충격기 또는자동 외부 제세동기라고 알려진 AED(Automatic External Defibrillator) 가 현장 근처에 있다면 적극 사용토록 하였다.
  
구조자도 두가지로 분류 하였다.
하나는 아마츄어 일반 다이버 레스큐어(Lay Rescuer)와 또하나는 라이프 가드, 스쿠버 강사,다이빙 리더쉽 멤버 등을 포함하는 건강관리자(Healthcare Provider)이고 구조 기술에도 차별을 두었다.
반응이 없고 호흡이 정지된 사고자 경우일반 구조자(Lay Rescuer)는2 번의 인공호흡 실시후 맥박 체크없이 CPR 을 실시한다. 일반 구조자는 인공 호흡만 실시하는 구조술은 배우지 않는다.


건강 관리자는 의식과 호흡이 없는 사고자에 2번의 호흡을 실시한 뒤 맥박을 체크 한다. 맥박이 있는 경우 인공호흡만 실시 하는데 어른은 일분에 12-16번, 어린아이나 영아는 12-20회 실시 한다.
만약 맥박이 10초안에 감지 되지 않는 사고자일 경우는 CPR 을 30:2 비율로 실시 한다.
건강관리자에 해당하는 구조자는 사고자의 문제점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여 적절한 대응책을 구사하도록 요구된다.


건강관리자 혼자 실시 하는 구조에서 대상이 갑자기 실신한 사고자일 경우 119구조대에 전화 또는 AED를 가지러 현장을 떠났다가 곧바로 돌아와 CPR 또는 AED 를 실시한다.
물에 빠졌다 구조된 사고자의 경우 건강관리자 혼자 실시 하는 응급조치는 2분간의 CPR(인공 호흡과 CPR 2:30의 5회 반복) 을 실시하고 119 구조대 전화나 AED 를 구하러 간다.

머리속에 숙지 하기 조차 바쁘게 변형 발전되는 새로운 수면 구조 절차와 육지 또는 보트위의 FIRST AID & CPR 방법은 한가지의 단순한 구조 절차로 신속만을 강조한 전통적 방법에서 사고 원인과 진행 정도를 보고 구조자가 판단하여 선택 해야 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만큼 긴박한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 방법을 구사 함으로써 사고자의 소생 확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스쿠버 구조자 즉 SCUBA RECUER 는 사고 유형과 원인에 대한 보다 기본적인 이해를 요구 하고 거기에 알맞는 최고의 구조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스쿠버 교육 단체 연합회의 레스큐 코스의 기준(RSTC’S  SCUBA RESCUE STANDARD)
5개 스쿠버 교육 단체가 가입되어있는 스쿠버 교육 단체 연합회에서 2008년 2월 스쿠버 레스큐의 미니멈 교육내용(Minimum Contents)을 합의 하여 발표 하였다. 발표된 기준에서 더 많고 깊은 내용과 기술을 포함 시키는것과 FIRST AID & CPR 을 함께 병행 교육하는것을 권장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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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TC 의 RESCUE 교육 스탠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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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이빙 스트레스와 다이빙 위급 상황의 일반적 원인
1) 장비관련 문제( 웨이트 과다 문제 포함)
2) 온도에 관한 문제 (열 소진, 저체온증,  고체온증)
3) 과로 (Overexertion)
4) 패닉
5) 압력 관련 사고 (감압병, 공기 색전증)
6) 준익사, 익사
7) 바다 생물 (쏘이는 것, 찌르는 것)
8) 바다 환경 (물의 흐름, 수중 시야)


2. 도움이 필여한 다이버와 다이빙 응급 상황 구별  (수면과 수중)
1) 스트레스 받은 다이버 특징과 구별법
2) 힘든 다이버 특징과 구별법
3) 패닉이 온 다이버 특징과 구별법


3. 다이버 레스큐의 진행과 상해 치료 방법
1) 쎌프 레스큐 기술
2)일반적 바다 생물 상해의 응급 치료
3) 가장 일반적인 스트레스의 해결법
4) 압력 관련 상해의 응급조치
5) 준익사 또는 익사 사고의 응급조치
6) 수중과 수면에서 의식있는 다이버 를 도와 주는 방법
7) 의식없는 다이버 수면 인양 방법
8) 의식이 있거나 없는 다이버를 물에서 육지로 옮기는 방법
9) 수면에서 사고자의 장비 제거 방법
10) 수면에서 인공호흡 방법(Do-Si-Do)
11) 실종 다이버 찾는 방법과 고려해야 될 사항


4. 다이빙 레스큐 장비와 응급처치 용품
1) 포켓 마스크
2) 비상용 산소
3) AED (심장 전기 충격기/자동 외부 제세동기)
4) 비상 신호기 (깃발/소리)
5) 기타 특별 레스큐 장비


5. 다이빙 응급 상황 관리
1) 현장 안전 평가
2) 현장과 레스큐 팀 관리
3) 사고자 신경 반응 검사
4) 현장에서 철수와 전문 치료 (EMS 와 챔버) 요청
5) 전문적 치료의 보조와 준비
6) 사고 리포트의 내용준비와 실제 상황 기록
7) 사고자의 장비 보존


6. 구조자의 안전
1) 구조자의 위험성
2) 구조 현장 상황 측정
3) 유효한 레스큐와 응급 조치 기술 확인


7. 실기 - 스쿠버 레스큐
1) 18 미터/15분 다이빙
2) 교육생 시범
    (1) 쥐 푸는방법
    (2) 수면에서 사고자와 구조자의 부력 확보
    (3) 사고자 기도 개방
    (4) 공기가 떨어졌을 상황에서 보조장비 호흡
    (5) 현기증 극복
    (6) 수면과 수중에서 지친 다이버 대응
    (7) 수면과 수중에서 패닉 다이버 대응
    (8) 위급 상황에 입수 방법
    (9) 의식이 있는 다이버와 없는 다이버 육지로 끌어내기
    (10) 지친 다이버 대응 방법
    (11) 수중 사고자 찾은 패턴
    (12) 사고자 장비 벗기는 기술
    (13) 의식없는 다이버 수면 상승 기술
    (14) 다이버 수면 토잉 두가지 방법
    (15) 숨 안쉬는 사고자 수면 인공 호흡(Do-Si-Do)
    (16) 응급용 산소 사용( 가능한 지역에서 만)
    (17) 기타 여러가지 사고 구조 상황 연출
------------------------------------------------------------------------------------

레스큐 교육의 제일의 목표는 구조 기술 연마가 아니라 본인의 안전을 위한 사고 유형과 사전 인식을 통해  사고 예방에 있다.
다행스럽게도 다이빙 사고는 일상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사고가 발생 되었을때 신속한 레스큐와 효과적인 응급 구조 기술을 실시한다면 그렇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결과는 엄청나게 다르게 나올 수 있다.


평생동안 단 한번 사고를 예방 할 수 있다면 또는 한명의 생명을 성공적으로 구할 수 있다면 100번의 인명 구조술(Life Saving) 훈련은 가치있는 노력이 될것이다.
모든 다이버들은 다이빙 비상시를 대비하여 필요한 과정을 거쳐 사전에 준비하는것이 절실히 요구 된다. 만약에 경우를 대비해 한국과 미국군이 팀스프릿 훈련에 많은 정성을 쏟는것 처럼..


참고 문헌 : Dive Training May 2009, “Currents in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www.americanheart.org), “Circulation”(http://circ.ahajournals.org/content/vol112/24_suppl/:)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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