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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8979
2011.05.11 (16:36:52)

스쿠버다이빙의 참맛, 겨울철 찬물 다이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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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공기가 기분 좋게 쌀쌀한 초겨울 같은 늦가을, 동해안으로 다이빙 떠나는 기분은 뭐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좋다. 차창 너머 주변의 산들은 더 없이 멋진 옷들을 자랑하고 있는데, 강원도로 접어들자 11월 초 갑자기 내린 눈으로 단풍과 설경을 함께 느끼게 해준다. 이윽고 도착한 동해안, 리조트가 있는 항구에서 마주친 어부의 여유로운 표정은 깊어가는 늦가을의 풍요로움을 보여주는 것 같다. 겨울 내내 동해안은 고기잡이가 제철이라니, 가을 햇살의 따사로움이 더 살 겹다.

기상청 장기 예보에 의하면 이번 겨울은 갑작스런 혹한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따뜻할 것 이라고 한다. 지구 온난화 영향도 있겠지만, 바닷가 어부들의 여유로운 모습이 더 마음을 따뜻하게 할 것 같다. 하여간 스쿠버다이빙의 진수는 겨울철에 있다. 뻥 뚫린 시야, 여름 보다 더 활발한 바다생물 그리고 따뜻한 차 한 잔으로 조용한 리조트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철 다이빙을 준비하자.


열대바다에서도 ‘싸이런트 저체온증’을 예방해야만 한다.

다이버의 온도 스트레스(Thermal Stress)
여름이던 겨울이던 열손실로 인한 스트레스는 모든 다이버들이 풀어야할 공통 숙제다. 다이버는 물속의 열손실이 공기 중보다 25배 빠르고, 많다고 배웠다. 그러나 25배라는 의미를 실감하기에는 너무나 숫자적이다. 현실감 있게 말하자면, 실내온도 22도 정도가 육상의 실내에서는 쾌적한 온도라고 모두가 인정한다.
그러나 같은 온도의 수영장 물속에 뛰어들어 웬만큼 수영을 즐기다 나오면, 분명 턱을 부딪치며 뒤집어 쓸 수건을 찾게 될 것이다. 트레킹이나 등산에서의 체온저하 문제와는 달리 스쿠버다이빙에서는 매우 빠른 열손실 진행으로 상식적인 생각보다는 좀 더 과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섭씨 30도에 육박하는 열대바다에서도 저체온증이 가능하다?
맞다! 열대바다에서도 일명 ‘싸이런트 저체온증(silent hypothermia)’이라는 열대바다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다. 우리 몸의 세포는 열을 생성한다. 약간의 근육 움직임 또는 주변 온도의 상승으로 인해 체온을 올릴 수도 있다. 정상적인 몸 컨디션에서 우리 몸의 센서가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도록 조절하는 능력도 갖고 있다. 미지근한 열대 바다에서 수영을 할 때, 몸에서 열을 생산하는 정도와 열을 빼앗기는 정도가 같으면 체온이 유지 될 것이다.

그렇다면 그 수온은 얼마일까? 다이버로서 상상 할 수 없이 높은 섭씨 33도에서 35도 사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다시 말해 ‘섭씨 32도 이하의 수온에서 다이빙을 즐긴다면 당연히 체온을 빼앗기게 된다.’는 것이다. 체온저하 스트레스를 연구한 논문에는 스쿠버 다이빙에서 가장 중요한 ‘정상호흡’ 만큼이나 ‘체온관리’도 중요하다고 강조되고 있다.
감압병을 연구하면서‘싸이런트 버블’이론을 발견한것처럼 캐나다의 한 연구소는 저체온증을 연구 하다가 ‘싸이런트 저체온증’ 또는 ‘더운물 저체온증(warm-water hypothermia)’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섭씨32도 보다 낮은 온도에 노출된 다이버는 체온을 빼앗기게 되는데, 찬물 다이빙과 달리 매우 천천히 오랫동안 진행되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저체온증에 걸리게 된다고 한다.

특히, 섭씨27도의 비교적 높은 수온에서도 3일간 연속 다이빙을 한 다이버에게 발생되었다고 한다. 진행과정을 명쾌히 설명하고 있지는 않지만, 섭씨27도 이상의 수온에서 체온이 계속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피부 체감온도 때문에 쾌적하게 느껴져 저체온증 사전 증세인 피곤함과 의욕상실 그리고 판단력 장애 등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물론, 체온저하가 진행 중임에도 가장 대표적 사전증세인 몸 떨림 현상마저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이미 심각한 저체온증으로 발전된다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섭씨32도 이하의 바닷물에서 다이빙은 체온을 빼앗기느냐 안 빼앗기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이, 빨리 빼앗기느냐가 문제라고 했다.


다이빙 중 추울 때는 많이 움직여야 한다?

아니다!
체온을 더 빨리 낮추는 결과만 초래하게 된다. 열손실 과정에는 4가지 현상이 있다고 중급다이버 이상 교육을 받은 다이버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첫째는 두 표면이 만나는 지점에서 직접 높은 온도에서 낮은 온도로 전달되는 전도현상(conduction), 둘째는 유체가 움직이면서 전이되는 대류현상(convection), 셋째는 액체가 기체로 기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발현상(evaporation), 마지막은 다이버에게 아주 적은 영향을 주는 적외선 발산으로 인한 복사현상(radiation)이다.

앞에서 기술한데로 수중은 공기중보다 열 손실률이 25배(과학자들이 실제 확인한 바로는 22배) 높다는 것은 수중의 전도현상만 놓고 언급한 것이다. 실제 다이버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대류현상의 열손실은 전도현상으로 인한 열손실 대비 40배나 더 많아 공기 중 열손실의 약1000배나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근육으로부터 열 발생을 위해 물 속에서 열심히 움직인다면, 웻슈트 내부로 물이 들락거림으로 엄청난 양의 체온이 대류현상으로 더 빨리 손실된다. 또한 외부로부터 열 공급이 없기 때문에 저체온증으로 급진전하게 된다. 이런 이론을 배경으로 생각해 본다면 수면에서 구조를 기다리는 다이버가 취할 자세는 겨드랑이와 사타구니 등 열 배출이 가장 많은 부분을 오므림으로 물의 유동을 차단하는 정지자세로 열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체온 증세를 보일 때 한잔 술이 효과가 있다?

아니다!
단지 술이 식도에서 위까지 내려갈 때, 따뜻해지는 느낌뿐이고 알코올이 오히려 혈관을 확장시켜 열손실이 더 커져 상황을 악화시킨다고 한다. 커피나 차 종류도 이뇨현상을 촉진시키므로 회피하고 단지, 따뜻하고 달콤한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아주 심각한 저체온증 다이버에게 산소공급도 절대 금물이다. 산소가 오히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열손실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
크기가 넉넉한 5미리 웻슈트가 딱 맞는 3미리 웻슈트만 못하다?

맞다!
열손실 요인 4가지 중에 웻슈트 두께는 전도현상만을 막을 뿐이다. 전도현상보다는 대류현상이 40배 높은 열손실을 유발함으로 몸에 잘 맞는 웻슈트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하강 할수록 네오프렌은 압축됨으로 깊은 수심일수록 전도현상으로 인한 열손실도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잘 맞는 웻슈트도 중요하고 수온에 적합한 두께의 네오프렌도 중요하다.

드라이슈트는 가장 바람직한 겨울철 다이빙 슈트이지만, 경제적인 부담이 만만치 않고 많은 웨이트 착용으로 활동성 제한도 웻슈트에 비해 단점이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다이빙 직후 방풍과 방한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목과 손목으로부터 물 유입을 방지하면서 방수 지퍼가 장착된 세미드라이슈트가 우리나라 겨울철 다이빙에 이상적일 수도 있다. 다이버들이 많이 소유하고 있는 7미리 또는 5미리의 잘 맞는 웻슈트에 후드가 부착된 조끼를 내부에 착용한다면 비용을 더 들이지 않고도 최고의 보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추울 때 웻슈트에 소변을 보면 보온에 도움이 된다?

아니다!
방광에 있던 오줌의 온도는 체온과 같다. 소변으로 배출된다는 것은 그만큼 열 손실을 의미한다. 잠시 동안 피부에 따뜻한 느낌을 주지만, 체온손실까지 막지는 못한다. 찬물 다이빙은 혈관을 수축하게 하고, 말단 조직에 혈류를 감소시켜 몸통 부분에 많은 혈액이 모이게 된다. 우리 뇌는 몸에 너무 많은 액체가 있다고 잘못 판단함으로 ‘항이뇨 호르몬’ 분비를 중단한다. 그러므로 이뇨현상이 잦을 수밖에 없는데, 장시간 다이빙은 이뇨현상으로 체온 저하를 촉진하게 된다.


여성다이버는 남성다이버보다 저체온증 증세에 더 쉽게 노출된다?

아니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몸의 질량에 비해 표면적이 크다는 이유로 열손실이 많을 것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 성별에 의한 차이는 별로 없다고 한다. 운동생리학자이며 미 해군 연구관이었던 Dr. Joli Bookspan은 해군과 대학에서 열전도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여성은 열 보존 능력이 남성보다 우월하고 남성은 여성보다 열 생산을 쉽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여성이 남성보다 저체온증에 더 잘 걸린다는 근거를 발견하지는 못했다고 발표했다. 남성과 여성이 같은 조건에서 비슷한 결과가 나오며 오히려 인내심을 발휘하는 남성이 저체온증에 쉽게 노출된다고 했다.

찬물다이빙에서 질소마취가 더 빨리 올 수 있다.

맞다!
다이버가 마시는 공기 중 질소가스 영향으로 깊은 수심에서 환각증세가 발생된다고 알려진 질소마취는 차가운 물에서 몸에 질소가스 배출을 감소시킴으로 더 쉽게 나타남은 물론, 환각 증세를 증폭 시킬 수 있다고 캐나다의 한 연구소가 발표했다.

한편, 질소마취 증세가 저체온증의 중요한 사전증세인 몸떨림 현상을 없게 하면서 저체온증은 진행된다. 그뿐만 아니라 체온이 내려감에 따라 질소가스가 몸에 더 많이 쌓이게 되면 같은 수심에서 여름철 다이빙 보다 감압병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다. 겨울철 대심도 다이빙은 다이빙 과학과 밀접하다.


머리에서의 열손실이 몸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맞다!
동맥이 피부 가까이 흐르는 목 부분과 사타구니 그리고 겨드랑이도 열손실이 많이 발생하지만, 머리에서 가장 열손실이 크다. 따뜻한 혈액을 갖고 있는 동물의 특성으로 차가운 물에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함으로 혈류량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뇌가 있는 머리만큼은 혈관의 크기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따뜻하게 덥혀진 혈액이 많이 움직이면서 열을 가장 많이 손실하게 된다.
답답하고 소리가 잘 안 들리는 등 불편함 때문에 다이빙 후드를 귀찮아 하지만, 얇은 두께의 후드라도 꼭 써야한다. 겨울철 다이빙을 끝내고 털모자를 뒤집어쓰는 모습은 멋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 체온 보호를 위해 당연한 행동이다.


드라이 슈트 다이빙에서 부력조절은 BCD만으로 해야 한다.

아니다!
오래전에 만들어진 드라이슈트 다이빙 교본에는 부력조절기(BCD)만으로 부력을 조절해야 된다고 명시했다. 이는 다이버가 거꾸로 섰을 때, 드라이슈트속의 공기가 많을 수록 다리 쪽으로 몰린 공기때문에 직립된 자세로 전환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그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이유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드라이슈트 제조사의 매뉴얼에 BCD는 수면에서만 사용하라고 할 정도로 원칙이 변경되었다. 웨이트를 가장 알맞게 착용하기 위해 입수 직전에는 BCD뿐만 아니라 드라이슈트 내부에 있는 공기를 모두 빼고 하강한다. 하강 할수록 부력을 확보하기 위해 공기를 주입해야 하는데, BCD만 조정한다면 드라이슈트는 압착이 일어날 뿐만 아니라 보온을 위한 공기가 없어 추위까지 느껴지게 될 것이다.

추울수록 보온을 위해 드라이슈트 속으로 공기를 더 넣게 됨으로 상승 할 때는 당연히 드라이 슈트의 공기를 빼주어야 한다. 드라이 슈트에 부착되어있는 배기밸브가 자동(AUTO)으로 되어있을 경우 공기의 자유 방출이 너무 자주 일어나 공기를 낭비하게 됨으로 적절하게 배기밸브의 자동과 수동을 교차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면에서는 BCD로 양성부력을 만들어야한다. 만약 수면에서 드라이슈트에 공기가 많으면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겨울철 다이빙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선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적당한 방한, 방풍복과 함께 털모자, 장갑 그리고 따뜻한 음료가 필수이다. 귀찮지만 수면휴식 시간에 젖은 슈트를 벗고 마른 옷으로 갈아입거나 갈아입기가 여의치 않다면 확실한 방풍 코트를 슈트위에 걸쳐 증발로 인한 열손실을 최대한 막도록 해야 한다.

수중에서는 체온을 상승시킬 방법이 전무하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휴식 시간에 체온을 올리거나 유지하는 것이 다음 다이빙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다이빙 도중 떨림이 올 정도로 추위를 느끼게 된다면, 지체 없이 상승해서 지상으로 나와 외부로부터 열을 공급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체온이 더 내려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증세가 심각했다면 몸에서 땀이 난다해도 겉옷을 벗거나 열 공급을 중단하지 말고 일정시간 땀이 날 정도의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피해야 할 열 공급방법은 직접 뜨거운 열을 쏘이거나 뜨거운 물에 들어가는 것이다. 과도한 움직임이나 운동도 혈관이 수축된 상태에서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됨으로 제한해야 한다. 만약 CPR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적어도 2분가량 호흡과 맥박을 감지하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저체온증은 이와 같은 생리현상이 아주 미세하게 진행됨으로 잘못 판단할 수도 있다. 겨울철 다이빙은 평시의 다이빙과는 확연하게 다르다.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좀 더 준비하고, 좀 더 다이빙 과학을 생각하는 것은 물론 절제된 계획도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겨울바다를 찾는 다이버를 진정한 다이빙 마니아라 부르고 싶다.

겨울바다 다이빙! 느낌이 좋다.

-----8p-----
참고 문헌 : Hypothermia Prevention at hypethermia.org CANADA, Dive Training Sep. 09 ‘in from the cold’,  DAN ‘Hypothermia in Diving’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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