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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12682
2011.05.11 (16: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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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기 (Regulator) 분석 – 얼마나 비싼 호흡기가 적당한가?

우리 다이버는 우주인들처럼 생명보조장치가 필요하다. 그중에서 호흡기를 가장 먼저 꼽을수 있다. 호흡기라하면 다이버에게 필요한 공기를 공급해 주는 장비이다. 필요한 공기는 다이버의 주변압과 동일한 공기 즉 Ambient Pressure 의 공기를 말한다. 그렇다면 이 장비의 성능을 논하지 않을수 없다. 바다속 깊이, 탱크

에 남은 공기의 양에 관계없이, 우리가 필요한 양의 공기를 일정하게 공급할수 있는 호흡기가 좋은 호흡기이기 때문이다.

왜 좋은 성능의 호흡기가 필요한가 ?

좋은 호흡기가 필요한 이유는 숨쉬는일이 우리가 다이빙할 때 가장 스트레스 많이 받는 일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숨쉬는데 피로감을 안느낄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다이빙 자체를 더 즐길수 있고 안정감있다는 뜻이 된다.
평소 다이빙할 때 숨쉬기가 불편하다면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지만 대부분의 호흡기 경우 공기를 빨아들이는데 힘든다고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일반적 상황이 아닌 즉, 탱크의 압력이 적을 때, 대심도 다이빙시, 짝하고 공기를 나눠쓰는 짝호흡시, 평소보다 많은 공기흡입을 필요로하는 상황에서도 평소 때와 같이 숨쉬는것만큼은 편안해야 된다. 이런 상황에서도 숨쉬기가 힘들지 않는 즉 충분한 공기를 공급하는 호흡기가 성능이 좋은 호흡기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이런 특수한 상황에서 일반적인 성능보다 낮은 질의 호흡기를 갖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  당연히 숨이 차게 된다. 숨이 거칠어진다는 것은 또 다른 상황으로 다이버를 몰고갈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고 실제로 많은 다이빙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바로 이것이 다이버들에게 높은 성능의 호흡기가 필요한 원인중에 하나가 된다.  최고의 성능의 호흡기는 다이버들에게 숨이 차는경우를 잘 만들지 않는것도 사실이다.

모든 다이버가 다 최고급 성능의 호흡기가 필요한가 ?

최고급 성능의 호흡기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대심도 다이빙을 즐기는 다이버, 공기를 끝까지 알뜰이(?) 쓰는 다이버, 극한 상황을 자주 만나는 모험심많은 다이버가 필요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경험한 가장 극한 상황에서도 호흡에 문제가 없었다면 지금 사용하는 호흡기도 좋다고 할수 있다.


최고 성능의 호흡기는 가격이 만만치 않고 다루기가 매우 조심스러울 정도로 예민하게 반응한다. 시내주행에서 현대 액셀급도 무난하듯이 낮은수심, 열대바다, 극기훈련이 아닌 다이빙을 즐기는 다이버들은 포쉐 자동차가 필요없다. 그렇지만 엑셀로 자동차 레이스를 나가는 것은 피해야된다.

호흡기 내부구조의 특성

다이아프램(Diaphragm)방식과 피스톤(Piston) 방식


다이아프램과 피스톤방식은 호흡기의 일단계의 구조 특징으로 압력의 변화에 맞춰 움직이는 두가지의 디멘드 밸브 메카니즘이다.


피스톤 방식 호흡기는 1단계에 물이 들어가고 그 물의 압력이 피스톤에 영향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호흡기는 적은 종류의 부속으로 만들 수 있으며 다이아프램 호흡기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고 써비스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반대로 다이아프램방식의 호흡기는 내부 구조가 물과 접촉이 안되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물에 노출됨으로서 발생되는 문제점, 녹이나 오염등을 방지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균형식(Balanced) 과 불균형식(Unbalanced) 씨스템

여러분의 호흡기는 다이아프램이던 피스톤 방식이던지 1단계와 2단계 모두 균형식 또는 불균형식 씨스템으로 나뉜다.


우선 균형식씨스템은 불균형식씨스템과는 달리 탱크에 공기가 많을때건 적을때이건 똑같은 힘으로 다이버에게 공기를 공급한다. 이는 호흡기의 밸브구조가 공기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열리고 닫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발란스드씨스템은 다이버에게 공기공급을 일정하게 해준다.

어떤방식의 호흡기가 가장 이상적인가?

오래동안 연구와 실험을 거듭했던 미국의 다이빙 잡지사의 보고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균형식 1단계가 불균형식 보담 성능이 높다는건 당연하다. 그러나 최상의 품질의 불균형식 1 단계가 몇 균형식 1단계 호흡기보다 좋다는 것도 발견하였다.
2 단계 에서는 균형식 씨스템이 좋은 성능을 나타냈다.


평균적으로 피스톤 방식의 호흡기가 다이아프램 방식의 호흡기 1 단계보다 낮은 압의 공기가 남아있을 경우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 그러나 최상의 호흡기중에 다이아프램식 방식도 여럿있다.
위에서 설명한 기계적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면 여러분도 호흡기의 실체를 알수 있을것이다.

호흡기 이단계에 있는 공기 조절 장치

대부분의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호흡기에는 다이버가 공기양을 콘트롤 할수 있는 장치가 한 개 또는 두 개가 달려있다. 이것은 다이알 개폐식과 Min/Max 스위치이다.

다이알 개폐식
다이알 개폐식은 이단계 스프링의 탄성을 조절하여 다이버가 공기를 빨아들이는 힘을 바꿀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이장치는 호흡기 이단계 왼쪽에 붙어 있으며 시계반대 방향으로 밀면 열리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닫치게 되어있다.
Min/Max 스위치
이 스위치는 호흡기를 입에서 뺐을 때 생길수 있는 프리 프로우(Free Flow) 방지 내지는 적게 하기위해 만들었다. 이 장치를 회사들마다 회호리 바람 효과 또는 부스터 효과 등 으로 선전하고 있지만 사실 작은 프라스틱 판으로 공기의 흐름을 바꾸는 장치에 불과 하다. 회사들마다 장착된 위치와 부르는 이름이 다를 뿐이다.

어떤 때에 공기양 조절장치나 스위치를 조절해야 하나 ?

수면에서 호흡기를 빼고 스노클 수영할 때 프리 프로우를 방지하기 위해 조절놉을 닫는다.
옥토퍼스로 사용중인 2단계의 다이아프램에 평소보담 많은 물의 저항을 받게될 경우 즉, Surf 지역을 통과 할 때, 조류를 거슬러 수영할 때, 수쿠터를 사용할 때, 입수동작을 할 때 프리 플로우등으로 공기가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사용한다.
또는 호흡기의 성능이 나빠져 수리 보내기전에 사용해야할 때나 수심이 깊어짐에따라 공기의 양이 많이 필요할 때 또는 수면을 향해 누어서 숨을 쉴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공기 조절장치 조절하는 방법

이 장치를 조절하는 이유는 다이버가 가장 쉽게 숨쉴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기가 새어나가기 직전 까지 Open 하는 것이다. 다시말하자면 완전히 개방한 뒤 호흡을 내쉴때도 공기가 나오는가 확인한 뒤 나오지 않는 지점까지 다시 막으면 된다. 만약 공기가 새어나오지 않는다면 조절놉을 완전히 개방하는 것이 좋다. 다이빙 도중 상황이 변해 조절이 필요할 경우 그 상황에 맞춰 수시로 조절 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용방법이다.

조절장치가 있는 호흡기 관리 방법

다이빙후 호흡기를 물에 완전히 담가야될때는 조절놉을 완전히 닫은 상태로 담근다. 그러나 보관할때는 반대로 조절놉을 완전히 열어 스프링이 느슨한 상태로 유지하고 중요한 부속인 밸브 씨트가 밸브와 안닫는 위치 즉 open 상태로 보관 하는 것이 좋다.

사용하는 호흡기가 맘에 안드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성능을 향상을 시킬 수 있다.

1. 갑자기 호흡저항이 커졌을때는 울트라쏘닉 청소 방법으로 호흡기 부속을 세척한다.
2. 공기가 조금씩 샐 경우는 밸브씨트가 마모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툰업을 보낸다.
3. 호흡기에서 흡입시 소리나 떨리는 진동을 할 때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이단계안에 소금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그래도 소리가 나면 연결부분을 다시조인다.
4. 호흡하는데 아무 지장은 없는데 그냥 맘에 안든다면,
   첫째, 마우스 피스를 입에 맞는 것으로 교환한다.
   둘째, 호흡기 호스를 부드러운 것 또는 긴 것 또는 얇은 것 으로 바꾼다.
   셋째, 호스 프로텍터를 빼거나 좀더 부드러운것으로 교환한다.
   넷째, 호흡기 호스의 저압 구멍의 위치를 바꾸거나 360도 회전할수 있는 스위블 어답터를 달아본다.
   다섯째, 그래도 맘에 안들면 새 호흡기로 바꾼다.

호흡기의 일단계 요크부분 공기가 들어가는 입구에 강철로 만들어진 휠터가 있다. 그 휠터의 색깔이 은빛색이 아닐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할 수 있다. 색갈이 심할 경우 곧바로 점검을 받고 휠터를 교환하도록 한다.
1. 검정색 - 공기를 공급받는 콤프레사의 휠터에서 챠콜이 넘어들어온 것이다.
공급받은 탱크속에 오일이나 CO 개스가 들어갈 확률이 있으니 사용하는 콤프의 휠터 씨스템을 점검해야한다.
2. 붉은색 - 스틸탱크에서 녹이 넘어온것인데 인체에 해는 없지만 바람직하진 않다. 최근 알류미늄 탱크가 주류이니까 이 색갈은 볼 수 없어졌다.
3. 초록색 – 바닷물이 들어간 경우로 녹조류가 뭉쳐 보인다. 일단계 챔버나 잔압계가 고장날 확률이 높으니 사전에 튠업 보내는것이 바람직하다.
4. 하얀색 – 수영장에서 많이 사용했을 경우인데 수영장물의 염소가 말라서 붙어있다. 필터를 빼 미지근한 물에 담궈 충분히 씻어낸뒤 사용한다.


호흡기를 오래 고장없이 사용하려면
1. 탱크에 호흡기를 부착하기 직전에 탱크의 밸브를 조금 열어 밸브 구멍에 있을 수 있는 물기나 소금 덩어리, 이물질등을 제거한다.
2. 탱크로부터 호흡기를 분리하자마자 먼지마게를 확실히 막는다.
3. 사용 후 충분한 시간을 민물에 담가둔다.
4. 장비 가방에 넣어 보관할 때는 둥그렇게 말아 호흡기 호스들이 꺽기지 않도록 하여 호흡기 가방에 넣에서 보관한다.
5. 전문가에게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다.


최 고급형 호흡기가 가장 싼 호흡기보다 얼마나 더 좋은가?

호흡기들의 가격차이는 호흡기를 사려는 다이버들에게 많은 스트레스이다.
강사의 권유를 100% 믿고 사는 다이버도 있지만 인터넷정보를 헤매며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스스로 판단 하려는 다이버들도 적지않다.


그러나 어느쪽이건 혼란스럽다. 상급자 이론시간에 공부 하는 기계적 차이를 구별하기 전에 단지 외관에서 이단계에 호흡량 조절장치가 있는 것과 없는 것, 일단계 뭉치에 물이 들어가는 스타일과 완전히 외부로부터 차단된 스타일, 크롬 코팅의 동 재질과 가벼운 알루미늄 그리고 가벼우면서 강한 티타늄 재질 등등 있지만 일반인으로서 금액 대비 품질을 외관으로 가늠하기도 쉽지 않다.
도대체 30만원짜리와 200만원짜리가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인가.
호흡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앞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를 생각해보자.

최우선 고려사항:  숨쉬는 기능

호흡기는 딱 한가지 중요한 사명이 있다. 즉, 어느 깊이에서도 충분한 공기를 공급하고 숨쉬는데 힘들지 않아야 한다.
최근 미국 장비 테스트기관으로 명성 있는 Scuba Lab 에서 시중에 나와있는  $160.00부터 $1,600.00짜리 호흡기 69개를 테스트한 결과는 정말 놀라웠다. 다이버에게 공기를 공급 한다는 것에 관해서는 균형식, 불균형식, 조절장치 유무 등등에 전혀 관계없이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모든 호흡기가 별차이 없다는 것이다.


어떤 회사에서든지 가격이나 디자인에 관계없이 성능이 떨어지는 호흡기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40미터 깊이 또는 조금 더 깊은 수심에서 다이버에게 공기 공급에는 아무 지장이 없었다. 이번 실험에서 몇 개의 저렴한 가격의 호흡기는 최고 가격의 호흡기의 공기 공급량하고 조금도 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두 번째 고려사항: 편안함

공기가 충분히 나온다는 것만으로 호흡기의 기능이 다한 것은 아니다.
어떤 호흡기는 필요한 공기 보다 더 많이 나오는 양압식(Positive Pressure Breathing)이 있고, 너무 쉽게 프리 프로우(Free Flow)가 발생하는 호흡기, 호흡을 들여 쉴 때마다 괴상한 소리를 내거나 떨림이 있거나 미세한 양의 물이 들어오는 호흡기, 앞으로 엎드린 수영자세에서는 정상적으로 공기가 잘 나오는데 누운 자세에서는 그렇지 않은 호흡기, 이단계 마우스피스가 입에 불편한 호흡기, 내뿜는 공기 방울이 시야를 가리는 호흡기, 호흡기 호스가 너무 짧아 불편한 것 등이 있다.


이런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조사는 더 많은 실험과 디자인에 투자했어야 할 것이고 비싼 호흡기 일수록 이런 문제를 발견할 수 없다.
그러나 구입을 결정하기 전에 동료 다이버에게 또는 다이빙 샵에서 빌려 수영장에서 경험해보면 싼 호흡기에도 문제가 없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세 번째 고려사항: 편리함

호흡기에 모든 호스를 연결하고 탱크에 비씨와 함께 장착 하여 다음 사항을 고려해 본다.
대부분의 호흡기의 일단계 뭉치에 고압 포트1-2개, 저압 포트는 4-5개가 있다. 호스가 엉키는 자리에 있는 포트는 쓸 수가 없기 때문에 포트가 많을수록 편리 하다.
포트 간격이 좁은 일단계는 최신 컴퓨터인 호스 없는 컴퓨터/잔압계 일체형의 트렌스미터를 장착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일단계의 호스를 장착하는 부분이 회전 형으로 만들어진 호흡기는 다이빙 도중 호스를 찾는데 유리하게 배열 할 수 있다.
그 밖에 탱크에 연결 할 때 일단계 뭉치가 밸브 보다 위로 올라오는 것을 피하는 다이버가 대부분이다.  
이런 모든 것들을 만족 시키는 호흡기는 편리함의 중요도에 따라 호흡기의 가격은 비싸진다. 즉 비싼 것일수록 편리함을 찾기 쉽다.  
  

네 번째 고려사항: 스타일

최고의 품질을 고집하거나 최신형을 선호하는 다이버는 당연히 최고 비싼 호흡기를 구매 할 것이다. 비싼 호흡기는 기능뿐만 아니라 편안하고 편리함이 다 겸비 되어있고 나아가 스타일도 일류일 수 밖에 없다. 세련된 칼라와 수려한 디자인은 고가 호흡기의 전유물만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고급 브랜드의 스타일이 좋다.

호흡기 구매에 직접적인 2가지 요인들

얼마나 높은 기능이 필요한가?


호흡기의 구매를 자동차 구매와 비교해보자. 승용차 현대 엑셀도 자동차의 본래 목적을 위한 것 즉 운송 수단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고급형일수록 승차감이 좋고 편리한 옵션이 많고 세련되며 스타일이 있다.
열대바다에서 편안한 다이빙을 주로 한다면 저가 호흡기로도 충분할 것이지만 가끔 극한 다이빙 즉 아이스 다이빙, 사냥, 대심도 다이빙 등 할 것이라면 더 높은 기능이 필요하다.
자동차 경주에서 현대 엑셀이 포르쉐에 단연 불리하다.

어디에서 살 것인가?

고급이던 저가 승용차이던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호흡기도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적어도 일년에 한번 자격 있는 기술자에 의해 툰업을 해야 한다.  그러니까 점검을 해 줄 수 있는 씨스템 즉 전문 다이빙 샵에서 구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호흡기는 전문 다이빙 샵에서 구입하고 강습 해 준 강사와 같이 다이빙을 다닌다면 사소한 문제점은 현장에서 체크되어 다이빙 전에 간단히 수리 받을 수 있고 본격적인 정기 점검은 전문점에서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바로 이런 것들이 호흡기 가격을 결정한다.

결론
우리가 사용하는 호흡기는 오랜시간을 거쳐 검증받은 장비이고 새로 개발되는 제품 또한 철저한 Test를 거쳐 다이버에게 공급된다.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여 사용도중 고장날 확률이 거의 없으나 사용후 철저한 관리와 정기적인 튠업(부품교환)을 요구하는 장비이다.
특히 일단계 휠터로 바닷물이 한방울도 들어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해야하며 다이빙후에는 충분히 민물로 소금기를 제거해야 한다.  

호흡기에 대한 판단을 단지 한번 입에 물어보고 할 것은 아니다. 마우스피스 부분은 가장 싼 부속품이거니와 가장 쉽게 교체 할 수 있는 부품이기 때문이다.


주의 : 다이버 또는 다이빙 샵에서 가능하면 많은 호흡기를 빌려 수영장에서 경험해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다이버가 사용하는 호흡기는 얼마짜리를 살 것이냐 보다 어디에서 누구한테 살 것이냐가 더 중요하다.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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