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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12536
2011.05.11 (16: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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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를 탈출 하는 3 가지 다이빙 기술

다른 스포츠와 달리 스쿠버 다이빙에서 초보자는 다이빙 준비단계 부터 진행 그리고 다이빙을 마칠 때 까지 동료나 리더의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이런것이 다이빙에 또 다른 매력이 될 수 도 있지만 당사자는 주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친다는 미안함으로 다이빙에 소극적이고 그만 둘 생각까지 하게된다.


어떻게 하면 초보 다이버에서 빨리 벗어나 민폐없는 다이버가 될까?
다이빙 입문 교육에서 다 배운 기술들 이지만 그중에 초보를 벗어 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 3가지를 조금 다른 각도에서 펼쳐보자.
다음 3가지 기술을 확실하게 내것으로 만든다면 더이상 초보 다이버가 아님을 보장한다.


완벽한 부력 조절

초보다이버들에게 가장 절실한것이 부력에 관한 기술이다.
짝과 함께 동시에 입수 못해 쩔쩔매거나 다이빙 도중 이유도 모르게 갑자기 몸이 뜨기 시작하여 동료들의 안타까운 시선을 경험한적이 있을 것이다.  


짝 또는 리더의 수신호에 맞춰 같이 입수하여 적당한 수면아래 수심에서 함께 오케이 싸인을 나눌 수 있다면 이미 초보 다이버는 아니다. 한참 다이빙이 진행되고 있는 어느 순간 수심이 약간 얕아지면서 몸이 뜨는것을 감지하고 재빨리 BCD 에서 적당한 공기를 배출 시켜 아무일 없었던것처럼 짝이나 구룹과 함께 유영한다면 초보 다이버 수준을 벗어났다고 할 수 있다. 다이빙을 마치고 5미터 수심에서 여유롭게 후버링하며 동료들과 눈인사를 나눈다면 이미 중급다이버다.
부력를 마스터 할 수 있는 숨은 디테일을 5가지로 나눠 정리해보았다.

1.  작은양의 공기와 5초 법칙

가라앉는다는 느낌 때문에 BC에 짧게 두번의 공기를 주입한 뒤 적어도 5초동안 기다려본적이 없다면 이제부터 부력을 쉽게 잘 마출 수 있다. 물 속에서의 부력에 관한 반응은 항상 늦는다. 정확한 양의 공기를 주입했더라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부력이 변하기 때문이다.


초보 다이버들에게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잘못된 부력 조절 기술은 가라앉는 느낌이 오면 몸이 더 이상 가라앉지 않을 때 까지 필요이상의 공기를 주입하는 것이다. 몸은 하강을 멈추지만 곧바로 상승으로 이어지게되 이에 당황한 다이버는 또 다시 공기를 빼기 시작하고 이 때도 너무 많은 공기를 빼 다시 내려가고를 반복하게 된다.


물론 너무 빠른 하강을 막아야 할 때는 공기주입을 과감히 해야 하고 급상승시에도 저돌적으로 공기를 빼줘야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 수준의 다이버들은 중성부력을 위해 항상 적정 공기량 이상으로 조절하게 된다.  
부력 조정을 위해서는 공기를 조금씩 넣고 적어도 5초동안 기다려야 완벽한 부력조정에 성공할 수 있다.

2.  최적의 웨이트 양

초과된 웨이트를 가지고 다이빙한다는것은 필요이상의 공기를 BC에 담고 다닌다는 것이다. 수심이 일정한 다이빙일 경우에는 부력에 관한 한 큰 문제가 없겠지만 수심 변화가 있는 포인트일 경우 BC 속에 많은 공기는 약간의 수심 변화에 많은 부력변화를 이르켜 수시로 부력 조절를 예민하게 해야한다.


적당한 웨이트는 경사가 완만할 뿐아니라 봉우리가 아주 넓고 평평한 산을 등산하는것과 같다고 설명한다. 과다한 웨이트는 산의 경사도 급하고 봉우리에 평평한 지역도 아주 적어 조금만 봉우리를 벗어나게 되어도 가파른 경사로 인해 부력조절이 큰 폭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정확한 양의 웨이트를 다시 한번 정의 해보면, 다이빙을 마치고 5미터 수심에서 BCD 에 공기가 없는 상태로 후버링 할 수 있는 양이다. 공기도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빙 시작전 200바로 충전된 공기통의 무게가 다이빙 마지막 안전감압시의 30-50바의 탱크 무게보다 약 2 Kg – 2.5 Kg 무겁기 때문에 다이빙 시작에서는 그만큼 음성 부력이 되어야 한다.


부력 조정을 수월히 하기 위해서 매 감압 정지때마다 자신의 웨이트 양을 스스로 체크해 최적의 웨이트 양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최적 웨이트 양을 가질 때 부력조정 실수를 반 이상 줄일 수 있다.

3.  호흡을 이용한 부력 조정술

우리의 허파는 적어도 1 Kg 이상의 부력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중성부력을
확보한 경우 약간의 수심 변화로 인한 부력 조정을 BCD 를 이용하기전에 허파의 크기를 이용해서 부력을 마출 수 있다면 훨씬 다이빙이 쉽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부력 변화의 시작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것이 중요하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것은 부력 조정을 위해 숨을 크게 드려쉰 뒤 기도를 막는것이 아니라 허파의 근육을 이용하여 허파의 크기를 유지해야 한다. 적절한 웨이트를 착용하고, 커다란 부력 변화가 있기전에 호흡으로 웬만한 부력 변화를 조정할 수 있다면 이미 중급다이버다.
  

4.  부력 예측 조절

웻숫의 부력는 하강과 함께 작아진는것은 이미 알고있다. 하강 속도를 콘트롤 하기 위해서는 하강이 시작되자 마자 미리 적은양의 공기를 BCD 에 넣거나 넣을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야 제어하기 어려울 만큼 큰 음성 부력이 생기는것을 방지하여 여유로운 하강 모습을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론으로 상승을 하는 시점에서부터 부력 증가는 당연하다. 몸이 뜨는것을 느끼기 전에 이미 BCD 에서 공기를 조금씩 빼는 예측 조절은 급상승을 예방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양성 부력이 이미 되어버렸을 시점에서는 상승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서두를 것이며 필요 이상의 공기를 빼게 되는것이 초보 다이버 모습이기 때문이다.


같은 수심에서 오래 있는다면 수심 변화가 없다 하더라도 탱크의 공기가 소모되기 때문에 부력이 증가 한다는것을 미리 알고 있는것도 부력 예측 조절에 도움이 된다.

5.   톱 모션

수중에서 계속되는 손놀림이나 작으나마 계속되는 오리발질은 초보 다이버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다이버의 일반적 자세인 업드린 자세에서 이런 동작을 한다면 분명히 다이버를 띄우는 힘이 작용한다. 이 힘을 상쇄시키기 위해 더 많은 웨이트가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초보 다이버가 일정한 수심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서 중성 부력을 마추고 있다고 할 수 없다. 실제로 많은 음성부력을 오리발질이나 손놀림으로 해결하고 있을 따름이다.


이런 모습을 버리기 위한 훈련으로 머리를 수면으로 향한 양반다리 자세에 양손을 오리발 끝을 잡고 일정한 수심을 유지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이 자세는 확실하게 리렉스된 모습으로 양손과 오리발이 움직이지 않고 중성부력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이 때 호흡으로 양성과 음성 부력을 만들어 상승과 하강을 할 수 있다면 이것으로 ‘중성 부력 완성’이라고 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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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 교육 과정에서는 강사가 웨이트의 양을 결정해주지만 그 이후부터는 다이버 자신이 웨이트의 양을 결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렌탈 웻숫이라 할지라도 매 다이빙에 입었던 웻숫의 두께와 스타일, 사용정도를 모니터하여 사용했던 양의 웨이트와 함께 로그북에 적어 기억해야 다음 다이빙에 더 적확한 양의 웨이트를 정할 수 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BCD 에 공기가 들어가는 소리와 BCD 에서 공기를 빼는 소리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공기가 다 빠진 BCD 호스를 계속 힘주어 누르고 있으면 BCD 속에 바닷물만 들어가고 어깨나 팔에 힘이 들어가 근육의 긴장만 더 할 뿐이다. 공기를 넣어야 할 때 무턱대고 버튼을 누르기만 할것이 아니라 들어가는 공기 양을 측정 할 정도로 예민하게 공기가 들어가는 소리를 감지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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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인 공기 소모량

짝 다이빙이나 구룹 다이빙에서 나의 공기잔압 때문에 다이빙을 중단해야 되는 경우가 거듭된다면 얼마나 미안할까? 숨참기 등으로 공기를 아끼는것은 효과도 없거니와 시도하지 말아야할 나쁜 방법이라고 배웠다. 효과적인 공기 사용법과 필요이상의 공기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연구하여 공기 소모량을 낮추는것은 초보자 수준에서 벗어나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1.  깊게 천천히

숨 쉬는것도 일이다. 드려마시려면 호흡기 이단계 디멘드 방식의 밸브를 통해 빨아드려야 공기는 기관지를 통해 허파로 들어간다. 이 거리가 길 수록 마찰 저항이 생기고 꺽기고 구부러진 모양에 따라 터브런스 등의 호흡저항이 생긴다. 게다가 수심이 깊어질수록 이런 호흡저항도 커진다. 이런 이유로 호흡 자체에도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힘 줄 필요는 없다. 단지 길게 천천히 일정한 속도로 허파가 가득하도록 들여마시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똑같이 길고 천천히 같은 모양으로 허파가 비도록 내쉰다. 완전히 내쉼으로서 허파의 사강(dead air space)를 없애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 쉬울거 같으면서도 자신도 모르게 짧고 빠른 호흡을 하는 수중 시간이 초보 시절에는 절반이상이 된다고 한다.
깊고 천천히 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공기를 사용하는 호흡으로 공기 절약에 지금길이다.

2.  드려쉬고 멈춤 동작

스쿠버 강사는 항상 호흡을 정상적으로 하라고 강조한다. 이것은 호흡 도중 잠시 멈춤(pause) 동작을 하지 말라는 뚯이 아니다. 수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호흡 패턴은 지상에서의 호흡패턴과 같지 않다. 드려쉬고 내쉬고 잠시 쉬는 지상에서의 호흡 패턴보다는 드려쉬고 잠시 멈추고, 내쉬고 잠시 멈추는 패턴이 휠씬 더 효과적인 수중 호흡법이다.


산소와 이산화 탄소가 교환되는 허파꽈리에서 허파가 거의 팽창되었을 때 기체 교환의 효과가 가장 크다는 연구 발표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허파가 비었을 때 잠깐 멈춤을 하는것 보다 드려마신 뒤에 잠깐 멈춤을 하므로서 인체에 최대한 산소를 공급하고 필요없는 이산화 탄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된다는 이론이다.


이 호흡법은 상승도중이라도 공기 색전증의 위험은 없다. 멈추는 동작이 기도를 닫는 모습이 아니고 가슴 근육을 이용해 가슴을 크게 하는 동작이기 때문에 후두 덮개(epiglottis)가 목을 막지 않아 기도가 막히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와 반대 모습인 빠르고 짧은 호흡법은 아까운 공기만 물속에 버리는 형상이 될 수 밖에 없다.
과학적 근거로 공기를 절약 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이 호흡시 잠시 멈춤 동작이다.

3.  효율적인 움직임

수중에서 가장 적은 에너지를 이용해서 움직일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최선의 공기 절약법이다.  
수중에서는 두배 빠르게 움직이게 되면 4배나 많은 에너지를 소모된다고 한다. 천천히 움직이는것이 에너지를 절약하는것이고 결국 이것이 공기 절약의 첫째 방법이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물의 저항을 줄이는 것이다.
수중 활동에서 대부분의 움직임이 앞으로 전진하는것이기 때문에 물에 저항이 될 만한 장비들과 자세는 유선형이 최선이다. 모든 장비들은 몸에 잘 부착 시키고 손놀림은 효과 보다 에너지가 더 드는 움직임이므로 피하도록 한다. 양팔도 되도록 몸에 붙도록 하고 두 오리발이 전진방향에 저항이 되는 순간을 최소로 하며 몸 전체도 수평을 유지하도록 하므로서 공기 소모량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다.

4.  체력

공기중과 비교해 물속의 밀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초보자로서의 스쿠버 다이빙은 격렬한 운동이다. 모든 장비를 착용하고 한시간에 평균 1.5Km 정도 전진할 수 있는데 이것은 수중에서 가만히 있는것 보다 무려 13배나 더 에너지가 소모 될 뿐아니라 지상과 비교 한다면 매우 빠른 속도로 뛰는것과 같다고 한다.
이렇게 효율이 적은 수중 움직임에 호흡이 빠르고 거칠어 지는것은 당연하지만 그 속도는 다이버의 체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평소에 유산소 운동으로 심장을 강화 시키고 지구력을 높이는 노력을 하므로서 호흡이 거칠어지는것을 늦출 수 있다.
체력도 공기 절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5.  장비

잔압계 호스나 탱크 밸브의 오링이 닳아서 새는 작은 공기 방울들과 가끔씩 생기는 옥토퍼스의 프리 플로우 등이 지속적이다 보면 무시 할 수 없는 양의 공기를 잃게 된다.
잘 안맞는 마스크에 물이 들어와, 또는 입수전에 제대로 처리 하지 못했던 마스크 서리 방지 때문에 거듭되는 물빼기로 인한 공기 소모 또한 초보 다이버 딱지를 버리는 작전에 심각한 걸림돌이다. 게다가 그런 문제들이 호흡패턴을 높여 공기가 빨리 떨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기도 한다. 이런 작은 문제들도 확실히 해결한 뒤 입수하게 되면 공기 소모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6.  추위의 영향

공기를 아끼려면 몸이 춥지 말아야 한다. 추위를 느끼는 다이버는 그렇지 않는 다이버보다 무려 20%나 공기를 더 쓰게 된다는 연구가 있었다.
당연히 추운 다이버는 에너지를 더 사용하게되고 에너지를 더 생산한다는 것은 산소를 더 필요하게 되므로 공기 소모가 많게 된다는 이론이다.
적절한 두께의 잠수복을 입어야하며 후드나 장갑은 수온에 관계 없이 항상 착용해야 한다. 조끼나 후드 베스트는 좋은 엑스트라 보온 장비이다. 다이빙과 다이빙 사이에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귀찮더라도 마른 옷과 방풍 자켓을 걸치도록 하고 따뜻한 음료수를 마셔 다음 다이빙에 대비한다면 눈에 보이지 않게 공기 소모량 향상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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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를 아끼기 위한 숨참기는 효과도 없지만 위험하다. 오히려 깊고 천천히 허파 가득 호흡하며 숨멈춤 방법을 사용한다면 공기를 절약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믿어야 한다.
또 한가지 드라마틱한 공기 절약법으로는 동료 다이버보다 조금 더 얕은 수심에 머무르는 센스다. 이동중에도 불필요한 깊이로 내려가는것보다 오히려 1-2 미터 높은 수심을 이용하여 이동한다면 그렇지 않았던 다이빙보다 눈에 띄게 적은 공기를 사용하게 된다.
불필요한 동작이나 움직임을 자제하는것도 공기 절약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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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신감 갖기

초보와 중급 다이버사이에 보이지 않는 차이점이 있다면 스쿠버 다이빙에 대한 자신감이다. 물속에서 리더나 짝의 뒤만 따라다니는 경험밖에 없는 다이버라면 물 속에 혼자 남으면 어떻하나 하는 공포와 무언가 잘못되면 어떻하나 하는 두려움이 가장 크다고 한다. 다이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좋은 방법은 다이빙 횟수를 쌓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몇가지만 보충한다면 빠른 시간안에 초보 다이버가 갖는 두려움에 탈출하여 늠늠한 중급 다이버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1.  모든 브리핑에 집중한다.

다이빙 싸이트에 도착하면 리더나 리조트 책임자로 부터 사전 브리핑에 귀 귀우려야한다. 개인 장비를 놓는 위치, 탱크와 웨이트가 있는 장소, 보트나 바다로 나가는 방법, 바다 상태와 오늘 할 다이빙 내용등을 확실하게 숙지하면 다이버로서의 걸음걸이가 당당해 질것이다.
특히 다이빙 시작 직전에 실시하는 다이빙 브리핑의 완벽한 이해는 다이빙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떨쳐 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현재 바다 사정을 포함하여 다이빙 진행 방향과 지형지물에 대한 소개, 기대할 수 있는 생물들, 최대 수심과 다이빙 시간, 최소 잔압과 기타 비상 상황에 대한 내용들은 자신감과 능동적 자세를 갖게하는 중요한 정보들이다.

2.  스스로 자신의 장비를 점검한다.

장비를 셋업하는 과정에서 미심적 부분이 있으면 동료나 리더에게 과감하게 도움을 청하고 쎄팅은 자신이 직접하도록 한다.
입수 직전 마지막 장비 점검도 잊지말고 해야한다. 짝과 함께 BCD 에 공기 넣고 빼기, 공기압 확인과 함께 탱크 밸브가 확실하게 열렸는지, 호흡기 2단계와 옥토퍼스, 그밖에 마스크와 오리발의 스트랩등을 스스로 체크하므로써 장비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3.  수중 방향감각을 갖는다.

수중 네비게이션의 출발은 다이빙 하는 포인트의 수중지형을 브리핑이나 브리핑용 지도를 통해서 머리에 입력시킴으로서 시작된다. 그리고 실제 다이빙 도중 계속적으로 현재 위치를 지도와 비교하는 모니터링이 계속 되어야 한다.
짝과 다이빙 진행 방향에 대한 계획에 동참하고 실제 다이빙에서 모니터 한다면 자신감이 높아지게 된다.

다이빙 브리핑은 가장 중요한 준비다. 다이빙 진행에서 능동적인 움직임을 보일 수 있는것도 브리핑에서의 정보때문이다. 장비 점검은 장비에 대한 신뢰를 높이며 수중 방향 감각은 자신감에 날개를 다는 모습이 된다.



결론
초보 탈출을 돕는 내용이 많아 쉬워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비슷한것들을 조금씩 다른 각도로 접근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기술들은 새로운 것들이 아니다. 다만 교과서에서 구구절절이 늘여놓지 않았을 뿐이다.
수중 방향감각이 생기면 다이빙의 또 다른 즐거움이 보인다.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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