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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요섭 : • NAUI 워크숍 디렉터 • USGTF(미국 골프지도자연맹) MASTER PRO & COURSE EXAMINER • 1970년대 서울 명동 다이빙샵/수입상 BIG DIVERS 대표 • 1982년 미국에서 NAUI 강사자격 취득 • 1985년 강사트레이터 자격 취득 후 강사양성 • 1997년~2008년 한국 NAUI KOREA 설립/장학관 자격 취득 한국 NAUI 발전 주도 • 2008년 USGTF(미국 골프티칭협회) 마스터프로/시험관 자격 취득 • 미국 내 USGTF 한국어 골프티칭 프로스쿨 담당관 • 명지대학교 사회개발원 스쿠버다이빙 지도자과정 교수

• KOREA NAUI Pro Platinum Center 대표, 코스디렉터를 양성하는 WD(워크샵 디렉터).

조회 수 : 11323
2011.05.11 (16:36:52)

스쿠버 다이빙 안전은 다이버 스스로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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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을 보장하는 다이빙 기본기술 점검

 

유난히 추었고 길었던 겨울과 동해안의 눈폭탄도 다시 찾아온 따사로운 봄날씨에 뭍쳐버렸습니다. 금년은 더 뜨거울 여름이 될거라는 기상청 장기예보와 함께 이곳저곳에서 단체들과 동아리들의 개해제 소식들이 2011년의 다이빙 시즌 시작을 알립니다. 보관했던 다이빙 장비들의 먼지를 털기전에 금년 한해의 안전

다이빙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다이빙 기본룰을 되새겨보는 시간을 마련해 봅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보는 스쿠버 다이빙

 

스쿠버 다이빙은 어드벤쳐 스포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험심을 만족시키는 짜릿한 스포츠 이지만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제 겨우 6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스쿠버 다이빙은 세계 유명 교육단체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안전한 스포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안전한 스포츠로 자리 잡기위해 교육 단체들은 다이빙 강사들을 통해 초급자부터 고급 다이버들에게 지켜야 할 여러가지 룰을 제시 합니다.

매 시즌마다 간간히 들려오는 다이빙 사고소식들은 불가항력적인것보다 가장 기본적인 룰을 무시한 결과라고 판정 되여지곤 합니다.

인간이 물속으로 들어간다는 스릴 때문에 좋아하는 스쿠버 다이빙, 다시한번 초심으로 돌아가 기초적인 기술들을 더듬어 봅니다.

 

다이빙 시작 - SEA BAG

 

6개 영어단어의 첫 글자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SEA BAG 자체에 별다른 의미는 없지만 이것이 여러분의 안전을 50% 이상 책임지는 중요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S – SITE SURVEY (다이빙 지역 정찰)

 

다이빙 지역을 한번 둘러보는것은 인솔자나 리더만의 몫이 아닙니다.

다이빙에 참여하는 모든 다이버의 몫입니다.

자동차를 주차시키기가 무섭게 장비백을 내려놓고 논스톱으로 장비를 셋팅하고 잠수복을 입지 않습니까?

평상복 차림으로 바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높은곳에서 바다의 상태를 살펴봅니다. 바다가 자고있는지 성나있는지. 가까운 바다뿐만 아니라 먼바다의 부이나 수평선도 유심히 봅니다. 인솔강사 또는 리더가 리조트 사장님과 면담하고 돌아온 표정도 살핍니다. 다이빙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장비 내릴장소와 옷 갈아입을 장소, 화장실, 샤워장, 납벨트와 탱크가 있는곳, 장비를 챙겨 이동하는 길, 다이빙 보트의 모양, 승선하는 방법과 내리는 방법 등등의 현장 브리핑을 눈으로 확인해두면 마음이 한결 든든해 집니다.

 

E – EMERGENCY (비상시)

 

작은 찰과상에서부터 심각한 다이빙사고 까지 해결방법을 이론시간에 배운대로 곰 씹어봅니다. 짝과 단 둘이서의 다이빙이라면 더욱 신중한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인솔자와 함께 단체로 왔다 하더라도 리조트에서 응급시 도움을 청할 스탭이 누군지, 응급상자의 위치, 산소탱크가 있는 장소와 사용법, 응급환자를 돌볼 수 있는 가장 가까운 병원 전화번호를 눈여겨 봅니다. 같이 다이빙하는 팀 안에서 구조를 실시 할 수 있는 동료를 확인하고 구조상황 발생시 나의 임무와 진행순서를 정리 해 봅니다.

 

A - ACTIVITY (활동)

 

바다사정에 따라 오늘의 다이빙 내용이 결정됩니다. 교육을 위한 다이빙이면 강사의 브리핑이 더욱 실감납니다. FUN DIVING 이라면 바다사정과 바다 속 환경 그리고 다이버의 수준에 따라 내용이 결정됩니다.

다이브 마스터가 지적하는 지형적 특징과 위험, 물 흐름의 방향과 세기 등 모든 주의사항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환경보호 브리핑도 꼭 주의를 기우려야 합니다.

당연히 날마다 좋을 수는 없습니다. 새벽부터 몇시간 운전하고 온 바다지만 단호히 포기해야 한다면 바로 이때입니다. 영웅심이 앞서면 집에 두고 온 가족들이 불행해집니다.

 

포기 할 줄 아는 다이버는 100% 안전합니다.

 

지금까지는 다이빙을 위한 사전준비입니다. 즉 잠수복으로 갈아 입지 않은 상태에서 바다사정이 허락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다행히 바다가 허락한다면 어떤종류의 다이빙이 가능한지 인솔자와 같이 판단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다이빙 경력에 비해 바다사정이 좋지않을 때는 과감히 바다밖의 풍광을 즐기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바다사정과 다이빙 진행계획을 확인한 뒤 물에 들어간다면 이미 50%의 안전은 보장 된 것이고 거친 바다로 인해 다이빙을 포기했다면 안전은 100% 확보되었습니다.

 

이제 장비를 챙기고 버디체크 즉 B-A-G 를 실시할 차례입니다.

 

장비 착용 - 혼자 하는것이 아니다.

 

탱크의 공기를 열어 공기압(량)을 확인합니다. 탱크와 BCD가 잘 결합되었는지 왼손으로 탱크밸브를 위에서 누르고 오른손으로 BCD 의 목부분을 잡아 위 아래로 흔들어 봅니다.

납벨트 착용후 짝끼리 도와 무거운 장비를 짊어 집니다.

이때 절대로 혼자 할 생각을 버리십시요. 텍크니컬 다이빙이 아닌이상 혼자 해결하려는것은 무식한 행동입니다. 짝의 손가락으로 간단히 해결될 일도 어깨근육을 다치는 사고로 발전하는것을 많이 봤습니다.

마스크와 오리발 그 밖의 바다에 들고 들어갈 모든 보조장비를 챙긴 뒤 짝하고 마주 섭니다. 결정적 순간에 둘이서 확인하는 장면들을 많이 보셨죠? 이륙과 착륙 직전의 비행기 조정석, 긴장감 만점인 사격장에서, 낙하산 접을 때 등과 같이 주의력을 잔뜩 모아 버디체크를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나머지 50% 안전이 여기에 있습니다.

 

B – BUOANCY (부력)

 

부력은 다이빙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우선 잠수복의 부력을 상쇄 시켜줄 적절한 웨이트를 착용했는지 확인합니다. 적으면 하강이 안되 다이빙을 실패 하지만 너무 많아도 위험 합니다. 골고루 무게가 분산 되어 있는지도 봅니다.

비상시 한번에 웨이트가 버려질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BCD에 착용하는 웨이트 시스템일 경우 짝의 BCD 웨이트를 뺐다가 다시 한번 넣어 봅니다.

BCD 의 공기주입 호스가 잘 연결 되어있는지 거꾸로 잡아당겨 봅니다. 물론 공기 주입단추와 빼는단추를 눌러보는것도 중요합니다. BCD장비 회사마다 각양 각색으로 공기 주입과 배출버튼의 위치와 작동 방법이 다르므로 짝이 나의 것을 사전에 알고 있는것 또한 대단히 중요합니다.

 

A – AIR (공기 체크)

 

공기압 체크는 가장 중요하지만 이미 탱크를 장착할 때 탱크압력을 확인 해 보았기 때문에 입수전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얼마가 들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그 사이에 공기가 새지 않았나도 체크 해 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것은 밸브가 완전히 열렸는지 확인 하는 것입니다. 혹시 내가 열어 논 탱크밸브를 짝이나 다이브 마스터가 열어 준다고 거꾸로 다시 잠그고 반 바퀴 열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이빙이 중간쯤 진행되는 가장 깊은수심에서 갑자기 공기공급이 끊어지게 됩니다. 초급자, 고급자를 막론하고 정말 위험한 순간이 되는거죠.

이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눈으로 잔압계를 보면서 호흡기로 적어도 2- 3번 숨 쉬어 봅니다. 잔압계 바늘이 200바에서 숨 쉴 때마다 일률적으로 내려가 0로 향한다면 누군가 열려있던 밸브를 다시 잠근것이고, 잔압계 바늘이 숨을 들여 쉴 때 마다 내려가고 내쉴 때 다시 바늘이 올라 온다면 누군가 열려있던 밸브를 잠겨있다고 착각하여 다시 잠그고 반 바퀴 정도 열어 논 상태입니다.

잔압계 바늘이 숨 쉴 때 마다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 또는 아주 미세한 움직임으로 200바를 지키고 있어야 안심하고 다이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때 짝의 옥토퍼스를 한벌 빨어보는것도 절대 지나치지 않습니다.

 

G – GEAR (장비)

 

보트위 바다 한 가운데 입수 직전 마스크가 없음을 알게 되었을 때…, 짝을 놓칠세라 급히 배에서 물에 뒤어든 순간 오리발을 안 신은것을 알았을 때…., 수면위에서 짝 또는 안내자의 입수신호와 함께 하강하기 위해 BCD 의 바람을 빼는 순간 납 벨트를 안찾다는것을 발견했을때…. 이런 경우 참 황당 하지요. 보트를 타기 직전 또는 입수 마지막 순간에 짝과 함께 다이버의 모습을 점검 합니다. “Am I look like diver ? (내가 다이버 처럼 보이냐?)” “마스크, 스노클 그리고 오리발, 납 벨트 등 다이빙장비가 다 제자리에 있는가를 서로의 눈으로 확인 해줍니다. 그와 동시에 잔압계와 옥터퍼스 호스가 꼬이거나 사방으로 움직이지 않고 짝의 가슴 삼각지역에 잘 부착되도록 도와 줍니다.

 

자, 이렇게 길어봤자 5분도 채 안되는 SEA BAG 를 통해 입수 준비를 완벽히 함으로서 100%의 안전은 확보 했습니다. 이제 다이빙 도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예방하여 확보한 100% 안전을 유지하는것입니다.

 

입수 - 약간의 스트레스는 당연하다.

 

이제야 비로서 수중세계로의 유영을 허락 받았습니다. 약간의 두려운 마음은 정상적입니다. 조심성을 불러일으키는 효소이기도 합니다.

호흡기를 물고, BCD에 적당한 공기를 넣고, 마스크를 단단히 잡은 뒤 마지막으로 뛰어내릴 수면을 확인 한 뒤, 다리를 크게 벌려 물의 저항을 오리발 바닥과 발등에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자세로 가볍게 물에 몸을 던집니다.

몸이 물에 닿자마자 벌린 다리를 가위질 하듯 오리발과 함께 모아 몸이 물 속 깊게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몸이 물속에 적게 들어갔다 빨리 수면으로 나오는 것이 훌륭한 입수방법이고 이것을 자이안트 스트라이드 입수라고 합니다.

작은 고무 보트에서의 입수방법은 백롤 입니다. 게이지와 옥토퍼스가 뱃전 어디에도 걸리지 않게 가슴에 있어야 합니다. 오리발을 누가 밟고 있거나 어디에 눌려있으면 발목을 다칩니다. 마지막으로 물위에 다이버나 장애물이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하고 입수 합니다.

 

 

입수 직후 O.K. 싸인 – 건성으로 하면 사고 난다.

 

입수 직후 다이브 마스터나 짝 또는 인솔 강사에게 오케이 싸인을 보냅니다. 무의식적인 오케이 싸인은 하나마나입니다. 싸인을 주는 사람도 받은 사람도 눈을 마주 보면서 모든것이 정상인것을 확실하게 확인하며 주고받아야 합니다. 장비문제뿐만 아니라 다이버의 심리상태까지 확인되는 순간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물에 뛰어든 후 한박자 기다린후에 오케이 싸인을 주고 받아야 합니다. 짧은순간에 바닷물과의 결합을 스스로 모니터하고 다이빙 리더의 확인으로 다이빙을 완벽하게 시작하는것입니다.

 

하강 - 마음과 몸을 콘트롤 하면서 진행된다.

 

하강하기 위해서 우선 호흡이 충분히 안정되어야 합니다. 다이버 스스로 들뜬 마음을 다잡고 물 속에서 할 호흡과 같은 깊고 천천한 호흡방법을 시도해봅니다. 이때 숨이 가쁘다면 과감히 리더나 짝에게 손을 저어 시간을 더 요구 합니다.
하강 신호와 함께 BCD 호스를 높이 들어 바람을 뺍니다. 바람이 빠지는 소리를 듣고 느껴야 합니다. 허파의 공기도 하강을 위해 슬며시 내 뿜습니다. 머리가 물에 잠기는 느낌을 받자마자 귀 압착을 위해 손으로 코를 잡아 봅니다. 하강이 순조롭다 느끼면서 조심스레 호흡을 들이 쉽니다. 귀 압착이 오는 느낌과 동시에 손으로 막은 코에 힘을 넣어 압력 평형을 이룹니다. 동시에 BCD 호스를 잡은 손은 슬며시 가슴쪽으로 내려오고 이미 공기 주입버튼 위에 손가락이 가 있습니다. 곧 중성부력을 위해 공기주입이 필요하니까요.

입수 할 때의 똑바로 선 자세 즉 오리발이 바닥을 향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주의를 둘러봅니다. 짝의 위치, 시야, 하강 속도, 물의 흐름, 온도, 호흡저항, 오리발에 걸리는 물의 무게를 느낍니다. 하강 속도를 조정하기 위해 BCD에 공기주입과 동시에 비행기 활강 자세로 전환합니다. 눈동자가 물속 시야에 적응 되어 감으로 주의환경을 머리에 입력시킵니다. 이때 수압에 의해 줄어든 잠수복 때문에 돌아간 웨이트벨트 버클도 제자리로 하고 좀더 조여 여미는 여유도 필요합니다.

 

 

바다 속 유영 – BCD 공기를 조금씩 자주 빼고 넣을수록 좋다.

 

일정 수심에서 완벽한 중성 부력을 위해 조금씩 공기 주입과 배출 실험을 합니다. 약간의 음성 부력이 전진할 때 유리합니다. 반면에 서있는 자세에선 약간의 부력이 더 필요하게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전진과 멈춤이 반복 될 경우 부력 조정을 위한 작은양의 공기 빼고 넣음이 반복 됩니다. 원만한 부력 차이는 허파 속의 공기의 양과 오리발의 움직임으로 가능 합니다만 자주 BCD 의 공기 넣고 뺌이 오히려 공기를 아끼게 됩니다.

수시로 공기잔압과 수심을 체크 합니다. 내가 기대했던 공기압인지, 내가 원했던 수심인가를 비교하며 나의 다이빙 행적을 모니터 해야 합니다. 그래야 모든것이 나의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숨 쉬는 호흡도 정상인지 항상 스스로 체크해야 합니다.

수중에서는 호흡이 나도 모르게 짧아집니다. 깊게 드려 마시고 아주 천천히 오래 내 뿜습니다. 내 뿜는 시간이 드려 마시는 시간 보담 길어야 합니다. 그래야 몸 안에 이산화 탄소의 축적을 막아 호흡이 짧고 빨라지는 증상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다이빙 도중 눈을 마주치지 않는 짝이나 다이빙 리더와는 절대로 다이빙을 같이 하지 마십시오. 짝과는 서로 만질수 있는 거리에 있지 않다면 자주 눈을 마주 쳐야 합니다. 그때마다 서로의 안전을 확인하고 정신적인 안정도 얻습니다.

숨이 가쁘거나 전진하기 어려울 때가 아니더라도 가끔씩 바닥의 바위를 잡고 잠시 휴식을 취합니다. 근육의 긴장을 풀면서 의식적으로 호흡을 천천히 해야 합니다.

브리핑때 정한 다이빙 시간, 한계수심, 최소 공기잔압을 지키는 것은 두말 할 필요 없습니다.

 

상승 - 상승속도 보다 상승 한다는것 자체가 더 중요하다.

 

상승기술이 중성 부력 기술만큼 어렵습니다.

잠수시간과 최소 공기잔압에 의해 상승해야 할 시간은 사전에 약속되어 있습니다.

상승사인을 주고 받은 뒤에는 무조건 몸이 상승 되어야 합니다. 자세만 상승이고 실제 상승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CD 의 호스를 잡고 머리를 수면으로 향하며 오리발을 젓지만 시야가 흐린 서해바다 또는 시야가 좋지만 아무것도 어림 잡을 수 없는 동해바다나 열대바다 등에서 내가 상승하고 있는지 멈춘 상태인지 오히려 내려가고 있는지 감 잡기 어렵습니다.

아직도 상승신호와 함께 BCD 공기를 다 빼고 오리발의 힘으로만 상승하는 방법을 고집하는 교육단체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근육질 다이버 위주로 BCD 없던 30년 훨씬 전 시절의 방법입니다. 특히 찬물 다이빙의 깊은수심에서 상승신호 후에는 무조건 내 몸이 상승을 시작하는것이 중요하며 가벼운 오리발차기의 힘으로 상승이 안될 경우는 가차없이 BCD에 공기를 넣어야 합니다. 상승의 감을 확실히 느끼기 시작하면 비로서 BCD 호스를 통해 공기를 조금씩 빼가며 상승 속도를 조절합니다.

약간의 오리발의 힘으로 상승이 되어야 하지만 가속도가 붙으면 안됩니다.

수심계를 보면서 BCD 호스를 잡고 짝과 마주 보며 안전감압정지수심까지 가능 하면 더욱 느린속도로 상승합니다.

언제라도 상승을 멈출 수 있다면 상승기술은 마스터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면 도착 – 아직 다이빙이 끝나지 않았다.

 

여지껏 BCD가 중성부력을 위한 장비였다면 이제부터는 양성부력을 위한 장비입니다. 수면에 도착하면 BCD에 공기를 주입하여 몸이 가능하면 많이 물 밖에 나와 있도록 합니다. 수면에서의 편안함을 확인하고 비로서 호흡기를 스노클로 바꿔 물고 다리를 죽 핀 자세로 심호흡을 합니다.

납 벨트와 잠수복, BCD의 각종 스트랩, 압력계와 옥토퍼스 호스등 물속에서 흐트러졌던 장비들을 다시 정비 합니다. 짝과 잠수도중의 즐거웠던 장면들을 나누며 잠시 수면 밖 적응 시간을 갖은 뒤 보트를 기다리거나 해안으로 수영합니다.

오히려 물속에서 호흡이 정상인 다이버가 수면에서 호흡저항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BCD 에 공기를 과다하게 주입 한 경우 또는 잠수복이 수압을 받지않은 상태라 수중 보다 더 압박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BCD에 공기를 적당히 넣고 BCD 벨트와 잠수복의 앞 지퍼를 열어 가슴의 압박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기본룰을 지키는 다이버는 안전하다.

 

다이빙 사고 전문가들은 다이빙 사고가 불가항력이 아니라 예방 할 수 있는 아주 사소한 문제로 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합니다.

입수전 SEA BAG을 철저히 실시하고 수중에서 수시로 자신을 모니터 한다면 안전은 100% 보장 됩니다.

아직도 다이빙을 한결같이 즐기는 필자 역시 기본룰에 충실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다이빙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정말 재미있는 스포츠입니다.

 

 

이요섭
NAUI #7418L

Workshop Dir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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