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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섭 : • BSAC KOREA 본부장

조회 수 : 6321
2011.07.04 (21:48:59)

배움의 과정(The Learning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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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배우는가(How we learn)
대부분의 지식은 경험을 통해서 습득된다. 교육생들은 기술의 숙달을 위하여 개인적인 경험이 필요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도달할 수 있는 여러 수준들에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인스트럭터는 적절한 기준에 따른 기술들을 학생들에게 경험시키고 계발시켜주어야 하며, 왜 그 기술이 필요한지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교육은 단지 각 주제에 대해 어떻게(how)뿐만 아니라, 무엇을(What), 왜(Why) 하는지 등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교육생들이 이론적 지식 없이 다이빙을 하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 경우 인스트럭터의 지도에 정확히 순응해야 한다. 그러나 이렇게 인스트럭터의 말을 따른다고 하더라도 교육생들은 왜 이런 것이 필요한지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고, 이러한 이해 없이는 불완전한 다이버인 것이다. 안전하고 완전한 교육이란 실질적인 기술의 발전과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의 습득 그리고 왜 그러한 기술들이 적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 등을 포함한다. ‘어떻게’에 대해서 아는 것은 다이빙의 절반일 뿐이다. 교육생들에게 ‘무엇을’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해 가르칠 때 그들은 성취감 있고 확신을 가진 다이버가 될 것이다.

교육생들은 어떤 교육 프로그램에서든지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고, 절대 형식적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 또한 교육생들은 만족하고자 하는 요구와 열망을 가진 고객이다. 인스트럭터는 교육생들이 그들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을 명확하게 느낄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분석(Analysis)과 통합(Synthesis)에 의한 배움
경험의 체계화는 통합(Synthesis)이라는 과정을 통해 발생한다. 즉 단순한 사실들이 점차로 복잡한 관계로 형성되는 과정인 것이다. 또한 분석(Analysis)을 통해, 복잡화된 시스템들을 단순한 부분으로 쪼개보고, 그에 따라 교육생들은 더욱 쉽게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통합(Synthesis)의 과정은 한 교육생이 여러 낯선 경험으로부터 부력에 대해 점차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예로 설명할 수 있다. 우선 교육생들이 물에 뜰 수 있고, 웨이트를 추가하면 가라앉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여기에 수면에서 교육생들이 숨을 들여 마시면 떠있게 되고, 숨을 내쉬면 가라앉게 되는 것을 이해시킨다. 또한, 수중에서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것과 민물과 바다물의 부력의 차이나 깊이에 따른 공기 소모량의 차이 등이 차후에 추가로 교육된다.
 
이러한 경험은 전부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없으며, 결국 교육생들은 각각의 부분을 종합적으로 연결시켜 부력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훌륭한 교육이란 각각의 독자적인 부분을 체계화하고 통합과정을 거친 구조화된 지식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분석(Analysis)은 이러한 과정의 역으로 볼 수 있다. 교육생이 레귤레이터와 처음 접했을 때, 레귤레이터가 몇 가지의 단순한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는 것을 사전 경험을 통해 추측하게 된다. 교육생들은 레귤레이터의 각 부분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이 다룰 수 있는 몇 가지 부분으로 정보를 나누고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떻게 공기가 레귤레이터로 들어가는가? 레귤레이터의 다이어프램과 피스톤은 어떤 것인가?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육생들은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비교하며 단계적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교육생들은 지적 능력을 통해 기존의 연관성을 단순하게 만들 뿐 아니라 새로운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최종적인 이해는 오직 구조화된 지식에서 나오는 것이지 아무리 잘 기억하고 있다고 해도 각각 별개인 정보로 얻을 수는 없다.
 
올바른 기억을 위해 구조화된 지식은 필수적이며, 오직 지식이 구조화되었을 때 마음속에 각인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지명도와 연구능력을 가진 다이빙 단체의 프로그램들은 교육생들이 조직화된 지식 구조를 획득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계획되어 있다.

감각기관의 이용
배움과 지식의 습득은 우리의 감각을 사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촉각,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배움에 있어 앞의 3가지 감각(촉각, 시각, 청각)은 상당히 중요하다.

 
만일 강의의 경험이 있다면, 실제로 보여주는 프레젠테이션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또는 ‘들은 것은 잊고, 본 것은 기억하며, 해 본 것은 이해한다.’라는 금언들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자.
대부분의 배움은 보고 스스로 해 봄으로써 얻게 된다. 

강사가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면 할수록, 학생들은 많은 것을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시각은 가장 중요한 감각이라 볼 수 있는데, 사실 이는 개인이나 일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정보는 교육생들에게 다양하게 제시되어야 하고 가능한 한 많은 감각에 호소할 수 있어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교육생들이 정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가장 효과적인 교육이 일어나는데, 이때 교육생들은 그들의 여러 감각들을 통해 습득되는 정보를 선택하고 계획된 경험의 구조 속에 그 정보를 체계화시킨다.

  • 감각(The Senses)

  • 시각과 행위(Seeing and doing)
    시각과 행위는 특별히 가르치는 기술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 방법이다.

  • 촉각(Touch)
    모든 단계의 실기 훈련에서 촉각은 포함된다. 우리는 공기통의 색깔과 모양을 얘기할 수 있으나, 실제로 그것을 만져봄으로써 얼마나 무거운지를 알 수 있다.

  • 청각(Hearing)
    이론 교육시간 동안 강사들은 청각에 많은 할애를 한다. 그러나 강의의 효율을 위하여 이 감각에는 반드시 시각적인 보조 자료가 보충되어야 한다.

  • 미각과 후각(Tastes and smell)
    이 두 가지는 다이빙 교육에 활용하기에는 뚜렷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동기(Motivation)
성공적인 배움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교육생들이 반드시 동기를 유발해야 하고 가르칠 것에 대해 충분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일단 동기 부여가 되고 나면 즐겁고 흥미로울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배우고 싶어질 것이며, 궁극적으로 다이빙에 열의를 가지게 된다.

인스트럭터들은 이러한 초기의 흥미와 동기를 지속적으로 고무시키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교육생들은 무관심해지고 지루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주의를 끄는 것이 있을 경우에 사실과 상황에 동화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능동적인 흥미를 보이거나 또는 명백하게 우리의 감각들에 스며들어 도저히 무시할 수 없을 경우에 그 상황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모든 교육은 흥미로워야 하고, 교육 자료들을 주의 깊게 이용해야 하며, 가능한 생동감 있는 경험을 주되, 나중에 설명될 교육 테크닉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고함을 치거나 위협적인 태도로 쉽게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으나, 이런 방법은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 비교한다면, 그다지 오래가지 않는 방법이다. 반면에 농담이나 여유가 역할을 한다고 해서 지나치게 되면, 교육생의 관심이 진행자에게 집중되게 되고, 결국은 교육내용이 아닌 진행자의 농담이나 행동만 기억하게 된다.
 
목표가 꾸준히 달성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면 어려운 주제일수록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무엇을 배웠는지 기억하는 데는 성취감이 매우 중요하다. 심리적인 욕구와 마찬가지로 성취감으로 인해 스스로의 행동방식에 더욱 확고하게 각인이 되기 때문이다.
 
진전(Progression)
진전이란 시작지점과 방향을 나타내준다. 인스트럭터들은 성취가 가능한 목표를 가진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발전적인 교육이란 새로 배울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되, 교육생들이 자신감이나 흥미를 잃지 않도록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교육생들이 스스로에게 부과된 목표를 향해 발전해 가는 자신의 모습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각각의 새로운 기술은 기존의 기술이나 지식과 연관된 부분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이론 교육과 실제 교육에서 모두 적용되어야 한다. 이는 또 교육생들의 발전을 점검하고 고쳐줄 수 있는 기회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미 알고 있는 기술부터 시작함으로써, 교육생들은 알고 있는 지식에서 알고 있지 못한 지식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이다(그림). 교육은 조금씩 작은 한 걸음부터 차근차근 진행되어야지, 만일 복잡한 사항을 한꺼번에 습득하려고 욕심을 부리게 되면 오히려 교육성과에는 해가 된다. 이런 식의 교육은 교육생들에 실망을 가져다 줄 것이고 교육동기를 잃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배움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교육생들 스스로 교육을 계속 받으려는 의지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교육을 계속 받을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이 배워왔던 교육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교육에 대한 걱정이나 두려움을 줄여 주어야 한다. 자신이 발전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됨으로써 누구나 지니고 있으며, 또한 반드시 지속되어야 하는 ‘잘 하고 싶은 욕망’을 만족하게 된다.
 
특정 훈련 목표를 달성한 교육생에게는 목표를 위해서는 더 발전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다짐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게 해야 한다.

교육생의 능력과 경험이 늘어나게 되면 지루해 하지 않고 도전의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더 큰 범위의 단계를 취할 수도 있다. 점진적인 지식이 배움에 있어 필수요소이므로 어떻게 하면 단계를 달성하는지 계속 말해 주어야 한다.
 
효율성을 위해 발전에 대한 정보는 성취목표를 달성한 순간에 주고, 가능한 빠른 시기에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어떤 경우 교육생들은 자신이 발전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 있다.
 
인스트럭터들은 이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교육생들을 격려해주어야 한다. 이럴 때 칭찬은 질책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따라서 특별한 교육생들의 행동에 대해 얘기할 어떤 좋은 것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어떤 경우 교육생들이 분명한 발전이 없거나 교육의 동기를 잃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여러 수많은 이유로 교육생들의 배움에 대한 정체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즉 교육생들이 수용할 수 있는 것보다 너무 많은 양의 교육 지식이나 육체적 노력이 한꺼번에 이루어졌다든지, 혹은 상당히 어려운 교육을 달성한 뒤 그 경험에 의해 지식습득에 대한 열의가 감소했다든지 하는 경우이다. 또한 교육생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개인적인 능력의 한계에 도달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훌륭한 인스트럭터는 교육생들에게 이러한 시기가 발생했을 때를 인식할 수 있어야하고, 교육생들을 고무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 이상 목표가 없다고 느끼게 되면 열의도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 점진적인 체계 하에서 교육생들의 배움 수준은 발전된다.
 
인간의 행동은 에너지 체계와 관련되어있고 사람들은 최소한의 행동만을 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당장에 처한 문제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그 만큼만 활동하게 된다.

정신적인 과정이 복잡하게 요구될수록 습관적인 반응에 의해 행했던 것 보다는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복잡한 정신 과정이 진행되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만일 인스트럭터가 교육생들이 기억, 상상, 집중하기를 원한다면, 추가로 필요한 그들의 노력들이 가치가 있고 만족스럽게 여기도록 교육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교육생들이 성취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을 때는 현재 능력을 확인하여 주고, 그가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다시 설정해 줌으로써 다시 고무시킬 수가 있다.

예를 들어 훌륭한 시범은 그들 스스로의 성취정도와 새로운 기준을 비교할 수 있도록 고무시킨다. 따라서 교육생들은 그들의 시도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게 될 것이고,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서 그들 스스로 노력할 것이다. 만일 기준이 너무 낮게 설정되었다면 교육생들은 너무 쉽게 만족할 것이고, 기술 및 지식의 향상과 발전을 위해 더 이상 노력하지 않게 된다.

 

프로그램화된 교육(Programed teaching)
교육을 진행하는 동안 충분한 정보와 기술을 제시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중요한 것은 “나의 교육생들이 내가 전달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습득했는가?” 라는 질문이다. 만약 교육생들이 그렇지 않다면 교육생들이 문제를 이해하고 극복할 때까지 교육을 잠시 중단해야 할 시기가 있다.
 
즉 교육의 과정에는 효과적인 배움이 이루어지는지 혹은 그렇지 못한지를 측정할 수 있도록 인스트럭터가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 또한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화된 교육이란 교육생들의 실행을 점검하는 방법이며 이전의 교육 부분이 성취되었을 때만 다음 단계의 교육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프로그램화된 교육은 기초지식과 기술이 빈약해지는 것을 막고,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프로그램화된 교육은 실기교육에 상대적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다. 기술구사에 오류가 있을 때 이를 지적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론교육의 경우에는 학습 진도의 확인을 위한 간단한 질문이나 테스트를 사전에 준비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화된 교육을 쉽게 적용하기 어렵다.

프로그램화된 교육은 다음 사항을 포함한다.

  • 패키지화된 지식과 기술 훈련으로 교육생들에게 프레젠테이션 한다.

  • 교육생들이 정보를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평가해야 한다.

  • 교육생들이 정보를 제대로 이해했을 때 다음의 패키지화된 교육 단계로 나아간다.

  • 만일 교육생들이 제대로 습득하지 못했다면, 그 기술을 바르게 교정할 수 있도록 반복하게 하고 이를 다시 평가한다.


기억(Retention)
교육생들이 교육받은 내용과 기술들을 정확히 기억하는 능력이 인스트럭터로서 얼마나 효율성을 가지고 교육했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생의 기억능력은 인스트럭터와 교육 과목 양자 모두에 대한 흥미의 정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만일 인스트럭터가 덜 열성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체계성 없이 기술을 시범 보인다면 교육생들은 곧바로 흥미를 잃을 것이다. 인스트럭터가 교육생들의 흥미와 주의를 집중시키지 못하면 교육생들이 교육받은 기술과 지식을 기억해내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교육초기에 교육의 목적이 무엇이고 왜 그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지를 알려주면 교육생이 흥미를 잃지 않고,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급 참여, 열성, 시각 자료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집중력은 교육생들의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구성요소들이다.

좋은 훈련 프로그램은 중요한 기술을 반복하게 하는 여러 기회들을 포함하고 있다
반복은 기억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들은 중요한 기술을 반복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그림). 예를 들어 마스크 클리어링은 정기적으로 연습해서 습관처럼 만들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강의의 중요한 정보들은 요약을 통해 반복해야 한다. 질문을 하는 것 또한 기억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어떤 사실에 대해 개인적으로 그 원인과 과정을 알아내려고 노력할 때 더욱 쉽게 기억 속에 각인된다. 점진적인 교육 방식에 교육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서로 연관된 여러 가지 사실들이 있을 때, 그 중 하나를 떠올릴 수 있다면 그 외의 것들도 쉽게 기억해 낼 수 있다.
 
집중(Attention)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교육 단원의 길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피로와 지루함은 교육생과 인스트럭터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 인스트럭터의 교재는 주제와 정확하게 관련이 있어야 하고 인스트럭터의 프레젠테이션은 교육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장시간의 집중을 요구하면 피로를 느낄 수밖에 없으므로, 집중이 필요한 강의는 간략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교육생들이 배움의 과정에 함께 동참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교육이 된다. 정신적 신체적 피로가 지나치지 않아야 교육생들은 육체적, 정신적 흥미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와 반대도 마찬가지다. 행위의 변화를 통해서도 교육생들에게 신선함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장시간의 교육 중간에 갖는 휴식은 이러한 의미에서 중요한 것이다. 주의 집중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정 기간의 배움의 과정에 대한 일반적인 법칙은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도입의 단계는 인스트럭터가 새로운 기술의 목적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교육생들이 주의를 집중하게 되어 흥미를 느끼는 단계이다.

교육생들이 그들의 주의력을 최대로 이끌어내는 단계가 전개 단계이다. 이 단계는 교육생들이 주의를 집중시키는 인스트럭터의 능력에 따라 길어질 수도 있고 짧아질 수도 있다.

교육이 거의 끝날 무렵은 지식에 대한 흥미가 일시적으로 다시 상승하는 요약 단계이다. 이때에 교육의 중요한 점들을 인스트럭터가 요약해 주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교육을 연장하거나 교육시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작고 효율적인 교육시간이 교육생들에겐 더 도움이 되며, 이 때 인스트럭터는 다양성과 흥미 거리를 주입하게 된다. 많은 양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는 것 보다는 적은 내용이라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낫다.
 
성인 평균으로 교육 시간은 45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교육생의 주의력은 주위의 환경, 안락감, 통풍, 기온, 빛 그리고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배움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얻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쿠바 다이빙을 하는데 필요한 개인의 흥미와 관심은 책을 읽거나, 영화를 시청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스쿠바 다이빙을 즐기는 것 등에 의해서 생성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개인들은 다이빙을 배우기 위한 개인적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대부분의 배움은 경험을 통해서 이루게 된다. 만일 교육생들이 스스로 이를 경험하지 않는다면 배움의 능률은 낮을 것이다. 인스트럭터로서 당신의 역할은 교육생들에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안전하게 기술을 발전시키며 적절한 기준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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