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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섭 : • BSAC KOREA 본부장

조회 수 : 5747
2011.08.09 (11:48:57)

교육이 멈춰지게 되는 이유? (What stops people learning?)

 

BSAC_130.jpg

 

인스트럭터가 교육생들이 왜 다이빙을 배우려고 하는 것과 그 의지를 아는 것은 교육을 진행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인스트럭터들은 무엇이 교육생들의 배움에 대한 의지를 줄이고, 어떤 것들이 배움을 그만두게 하는 가능성들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우리는 주로 다른 이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하는 것에 의해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스트럭터는 심리학자가 되어야 할 필요가 종종 있다!

 

불안감

만약 누군가 불만이 있거나 불안을 느끼면, 그는 본인의 일 외에는 신경을 쓰지 못하게 된다. 주로 걱정이나 불안감은 자신감과 이해력의 부족으로 생긴

다. 다이버들에게 다이빙 훈련 도중 불안함을 느낀 일이 있었는지 물어  본다면 많은 수가 그런 경험이 있다고 대답할 것이다. 이것은 수중에서의 밀실 공포증, 너무 서둘러 기술을 구사하게 되었을 때, 확실하게 사용법을 모르는 장비를 사용해야 할 때 혹은 처음 접촉하거나 어려운 수중환경에 접하게 되었을 경우 등에 생길 수 있다.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지도는 각각의 단계에서 자신감을 형성시켜주기 때문에 불안감을 적게 한다. 마찬가지로 다음 단원이 어떤 내용인지를 이해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동료집단으로부터 받는 압력

경쟁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이빙은 경쟁과는 거리가 먼 스포츠이다! 가끔 교육생들 사이에서 과잉 경쟁심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교육생들 사이에서 도전정신이 생기거나 서로 평가하기 시작하면서 생긴다. 이런 경쟁심은 자신감이 적은 교육생을 그룹에서 밀려나가게 하면서, 자신감이 충만한 교육생들을 심드렁하게 만들기도 한다. 경쟁은 어떠한 상황이던 간에 집중력을 흐트러트린다.

교육생들에게 다이빙을 배우는 것이 경쟁이 아니라는 것과 대부분의 교육생들이 각기 다른 속도로 배우게 된다는 것을 이해시켜야만 한다. 느리고 신중하게 배우는 사람이 더 좋은 다이버가 될 수 있음을 상기시켜주어야 한다.

 

 

스트레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빙을 배우게 되면서 다이빙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인 것을 알게 된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매일 반복된 일상에서의 걱정과는 다른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이빙을 배우거나 다이빙을 할 때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불안하고, 너무 많은 것을 성취하려고 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가 있다.

교육생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것이 그들의 교육을 안정시키고 침착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결국 즐겁게 다이빙을 배울 수 있도록 이끌게 된다.

 

 

추위

모든 인스트럭터는 교육생이 추위에 노출될 때, 특히 수중에서 교육을 진행하는 중이라면 교육생을 세심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생의 추위를 느끼는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추위를 느끼기 시작하는 것 자체가 교육생의 집중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교육생이 추위를 느끼는지 주의하며 관찰한다. 교육생에게 알맞은 보호복을 제공해야하거나 수업을 단축시켜야할 상황을 파악해야한다.

 

신체적인 적합성

당연히 다이빙을 배우는 데에 있어서 슈퍼맨이나 슈퍼우먼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교육생들에게 부담이 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인스트럭터 본인은 여러 가지 다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에 상당히 익숙해져 있다. 인스트럭터는 장비를 옮기는 최선의 방법을 알거나 다이빙하기 전에 수면에서의 이동시에 탈진되지 않도록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 등이 가능하지만 교육생들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인스트럭터가 훈련 단계에 들어가기 전 가장 마지막으로 원하는 것은 힘들고 불안해하거나 심지어 패닉 상태에 들어가기 시작하는 교육생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인스트럭터는 교육생의 능력을 잘 파악해야 한다. 인스트럭터의 교육에 교육생이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좋은 조건에서 최선의 방법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잘못되었거나 불안정한 장비

잘못되거나 부족하게 준비된 장비들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장비가 잘못 보정된 경우가 생기는 것은 교육생들이 교육보다 그 장비에 집중을 많이 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것은 곧바로 주요 문제가 되어 많은 불안과 걱정을 발생시킨다. 예를 들어 너무 크거나 잘못 입은 BC는 BC 컨트롤에 대해 교육할 때 방해가 되고, 공기통을 낮게 결합했을 때에는 수중에서의 자세를 잡을 때에 문제를 준다. 이런 문제들은 호흡불안과 부족한 부력 그리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교육생은 인스트럭터의 교육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된다. 장비와 관련된 문제로 각 교육생들에 따라 맞춰야 하는 장비가 바로 웨이트이다. 잘못된 웨이트는 교육생들이 부력에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이유이며, 결국 인스트럭터의 지도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 낸다. 마찬가지로 만일 교육생이 교육 중 적절하지 않거나, 잘못되거나 불안정한 장비들을 사용하는 것은 그들의 발전을 저해하고, 장비유지와 체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는 다이버로 성장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것은 그들이 다이빙을 할 때에 심각한 안전문제로 이어 질 수 있다.

인스트럭터는 모든 장비들이 준비되어 있고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교육생들에게 맞게 준비되어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PIC82.png

교육생의 장비를 점검하는 것은 인스트럭터의 중요한 역할이다.



인스트럭터에게 필요한 자질들

(The qualities needed by an instructor)

 

인스트럭터는 반드시

안전을 중요시해야 한다.

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배우는 자세를 갖는다.

규범을 지킨다.

융통성을 가진다.

높은 다이빙 스킬을 가진다.

영향력이 있어야 한다.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열정을 가져야한다.

이해심을 보인다.

동기부여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인스트럭터가 가져야 할 자질에 대하여 언급했다.

위에 있는 목록들이 부담감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당신은 이미 인스트럭터이거나 아니면 인스트럭터가 될 자격이 있기에 대부분의 내용에 부합할 것이다. 인스트럭터로서 누리는 즐거움과 배움을 멈추지 않는 준비된 자세가 이 모든 자질들을 더 발전시킬 수 있다.

만일 어느 날 당신이 완벽한 인스트럭터라고 느끼는 날이 온다면, 그날은 시간이 멈추는 날이다. 좋은 인스트럭터는 절대 자기계발을 멈추지 않는다. 더 배우고 더 성취해야 한다. 인스트럭터는 교육생에게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무언가를 끊임없이 추구해야 한다. 좋은 가르침이 좋은 다이버를 만들어 낸다. 인스트럭터에게 매우 중요한 두 가지 추가적인 역할이 있다.

 

교육생 평가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 과정에서의 필수사항은 교육생의 행동을 평가하는 인스트럭터의 능력이다. 평가는 다양한 방법과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인스트럭터는 반드시 자신의 가르침 동안에 평가해야 한다. 교육생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만큼의 높은 기술을 갖추고, 내용(이론)을 이해한다면 평가 후에는 교육을 끝내면서 다음 단계로 옮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교육생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육생의 성취도에 대한 평가는 무엇이 중요하지에 대한 확인 능력과 융통성이 필요하다. 이것은 인스트럭터가 스스로에게 근본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교육생이 보여준 것들이 효율적이고 안전한 것인가?” 만일 그렇다면 교육은 성공적인 것이다. 교육생 평가를 위한 인스트럭터의 능력에 대해서는 추후에 좀 더 자세히 설명될 것이다.

 

역할 모델(Role model)

어떤 단계에 있는 교육생이던 간에 인스트럭터는 그들에게 언제든지 우러러 볼 수 있는 사람이며 최고를 기대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이것은 훈련 단계에서만 생기는 짧은 감정이 아니다. 교육생이 처음 다이빙을 배울 때에 그들의 인스트럭터는 주로 가장 가까운 관계를 가지게 되는 다이버이다. 인스트럭터가 하는 모든 행동과 말은 그들에게 바로 흡수되므로 인스트럭터가 보여주는 모습은 그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그들이 차후에 다이버로서 어떠한 모습을 가지게 되는 지에 대해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인스트럭터는 자신의 경험에 의해서 어떤 문제가 다이빙에서 치명적인지를 알고 있지만, 교육생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인스트럭터의 어떤 실수, 태도, 개인능력과 장비는 교육생에게 그저 만족스러운 기준으로 받아들여진다. 만일 인스트럭터가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실수 등을 경험 없는 교육생들 앞에서 이행하는 것은 인스트럭터로서 그들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져버린 것이다.

이것은 경험 있는 교육생들에게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지만, 그들은 다이버로서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으로 인스트럭터를 판단할 수도 있다. 인스트럭터의 과실은 교육생들의 존중을 잃으며 그것에 의해 교육생들의 배우려는 의지를 잃게 한다.

롤 모델 되기

인스트럭터와 다이버로서 당신이 설정한 규범은 교육생들의 열정적인 목표가 된다.

높은 규범을 갖추는 것은 당신의 교육생 역시 높게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높은 규범을 유지하는 것은 그만큼 교육생으로부터 높은 존중을 받을 수 있고, 교육생 외의 다른 이에게도 존중받을 수 있으므로, 가르칠 기술을 주기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만일 당신이 어떤 기술을 스스로 수행할 수 없다면 가르칠 수도 없다.

만일 당신이 어떤 기술을 행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기면, 교육생은 자연스럽게 그 기술은 자신이 성취하기는 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PIC83.png

좋은 시범을 보이는 능력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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