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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철의 테크니컬노트"는 해저여행에 연제되고 있습입니다

조회 수 : 9102
2011.09.16 (11:08:06)

>> 정신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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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환경의 산물이다. 인류의 아주 초기부터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기 시작했다. 정신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생각과 본 것, 또한 감정과 예상의 토대를 정리한 경험을 조직화했다. 이것은 상황극이나 자극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경험에 의한 정신적 성문화(법전)와 같은 것이다. 그것은 인식과 판단력 모두를 포함한다.

 

우리는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우리의 태도는 믿음, 성격, 접근방법을 태도에 반영하고 무의식적 생각을 끌어내는 힘이다. 이러한 무의식적 생각은 심사 숙고하지 않고 

일어나며 어쩔 수 없는 특징이 있다. 그들은 우리의 감정을 드러내며 우리의 감정은 자극에 대한 반응을 드러낸다.
우리의 “인생경험”을 통해 주어진 방식으로 특별한 자극에 반응하도록 제한할 수 있고, 우리는 이 반응을 계속 보강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 반응이 일련의 새로운 상황에서는 적당치 않거나 위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사전에 개선된 자극-반응관계를 자주 수정하여야만 한다.
예를 들면 우리들 대부분은 공기를 공급받기 힘들 때에는 숨을 참도록 사는 동안 훈련되어 있다.
그러나 스쿠버다이버에게는 뜻밖에 공기공급을 못 받게 되면 급하게 숨을 참고 수면으로 상승하는 것은 죽음을 뜻하는 것이다.
다이버는 수중환경에서 안전하게 작용하는 일련의 새로운 자극반응 관계를 진화시켜야만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여러 면에서 이것은 인생을 다시 사는 것과 같다.
처음에는 스쿠버로 호흡하며 잠수하여 수중경험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기 시작한다
더욱더 많은 다이빙 상황에 노출됨에 따라 앞서 논의한 것과 같은 정신적 진화를 겪게 된다.
 
 
 
( 사진 )
 
 
 
오늘날 우리는 스쿠버 다이빙과 같은 잠재적인 위험이 있는 활동에서 정신적 적합성에 기본이 되는 생활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예전에는 스쿠버 다이빙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모험적이고 수중환경에 아주 잘 맞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오늘날 많은 스쿠버 다이빙 훈련 신청자들은 겨우 편안하게 물속에서 즐길 수 있는 상태이다,
게다가 그 전부터 잠재적으로 위험이 따르는 활동으로부터 보호받아온 사람에게는 다이빙은 진짜 의미 있는 최초의 모험일 것이다..


입문단계의 다이버들에게 인스트럭터는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늘리도록 노력한다.  
불행히도 수중에서의 불행에 대응하는 사람들에게 과거에 사용한 많은
기술의 연습이 현재의 쾌적한 교육환경에서는 제외되었다, 학생들은 조금만 할 수 있어도 칭찬을 받고 그릇된 자신감을 가지고 바다에 들어간다.
자신감은 다이버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기본적인 특성이다.
그것은 정신적 신체적인 조절을 통해 적절하게 개발된다. 그러나 자신감은 자산이자 부채 양쪽 다 될 수 있다.


다이버는 자신의 능력에 확신을 가져야만 하지만, 자신감과 자만심 사이의 경계를 어디에 그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이빙에서의 사망자 대부분이 경험 있는 다이버라는 보고는 흥미롭다.
게다가 대단히 적은 다이버만이 장비의 고장으로 죽는다.
그것은 인간의 실수가 다이버들의 죽음에 주된 역할을 한다고 말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인간의 실수는 자만에 깊은 뿌리가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마음가짐이 배경이다. 결국 주어진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태도가 중요한 일이다.
만일 당신이 다이버이고 정해진 태도를 갖지 않았다면, 좋은 방향으로 가져가는 것이 낫다. 당신의 좋은 태도가 어떤 문제가 발생한 날 당신의 생명을 구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성공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실패하리라고 믿는다면 그렇게 되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 경험
 
수중환경에서 안전하고 적절하게 기능을 하고, 우리의 자신을 재교육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환경에서의 경험을 증가시켜야만 한다. 경험보다 더 좋은 선생은 없다.
오늘날 우리는 너무나 급한 사회에서 산다.
스쿠버 다이빙에 입문한 많은 사람들이 곧바로 좀 더 높은 자격단계로 올라가려고 한다.
그들은 다음 자격 단계에 너무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단순히 다이빙 가는 것을 잊어버리고 있다.
그들은 플라스틱 카드가 훌륭한 다이버임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잊는다.
여러분이 수면아래 잠겨서 수중에서 스쿠버로 호흡할 때마다 자신은 더 나은 다이버가 된다.
모든 호흡과 모든 킥, 그리고 모든 부력조정은 여러분을 더 나은 다이버로 만든다.
여러분이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여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유추해 낼 때마다 여러분은 자신을 더 나은 다이버로 만든다.
 
 
 
( 사진 )
 
 
 
여러분은 물속에서 아무런 생각 없이 그저 헤엄만 쳐서는 안 된다.
여러분은 그 환경과 자기 자신, 환경에 대한 자신의 반응에 대해서 정보를 끊임없이 모으고 조직화하여야 한다.
여러분은 자신의 상태를 끊임없이 평가하고 완벽을 추구하여야만 한다.
생각하라!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
나는 편안한가? 내 호흡패턴은 어떤가? 내 부력은 어떤가? 내 버디는 어디에 있나?
내 주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내 장비는 제대로 느껴지는가? 더운가? 추운가?
매 다이빙 후에 여러분은 그 다이빙을 반성하는 시간을 몇 분 가져야만 한다. 제대로 되지 않은 것들은 무엇이든 로그북에 기록하라.

 
그것에 대해 생각하라. 인스트럭터나 더 경험이 많은 다이버들에게 이야기하라. 버디와 그 다이빙에 대해 논의하라.
만일 어려분이 실수를 저질렀다면 그 실수를 알아내고 왜 그런 실수를 했는가? 추정하고 앞으로의 다이빙에서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평가하라.
경험은 조금씩 증가하는 것에서 가장 잘 얻어진다.
너무 자주. 성급하게 초보다이버가 너무 깊고, 가혹한 환경에서 다이빙하려고 노력한다.
근년에 몇몇 다이버는 50회 미만의 다이빙 회수에서 인스트럭터로 뛰어올랐다. 이들은 자기 자신을 돌보지 않으며, 학생들을 홀로 압박상태에 내버려둘 것이 거의 틀림없다.

 
여러분은 더 힘든 환경으로 나아가기에 앞서 한(그전) 환경에서 편안해야만 한다.
더 깊은 수심으로 올라가기 전에 어떤 깊이에 완전히 익숙해져야만 한다.
따듯하고 맑은 열대바다에서 30m에서 다이빙 할 때는 완전히 편안하다라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나 첫 다이빙을 18m 의 춥고 어두운 북쪽바다에서 드라이슈트를 입고한다면 지옥에서 다이빙하는 것과 같을 수도 있다.


기회가 있으면 언제든지 다이빙을 가야 한다.
만일 북쪽의 추운 겨울 동안 다이빙 가기를 원치 않는다면 수영장에서 다이빙하라.
최소한 한 달에 10회의 다이빙을 하라. 매 다이빙마다 로그를 작성하라.
여러분이 500회 다이빙에 도달했을 때 첫 5회째와 50회째의 다이빙을 돌아보고 읽어라.
이제는 1000번째 다이빙을 기대하라.


IANTD 인스트럭터는 여러분이 깊은 수심과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환경으로 나아가도록 준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제공한다.
그러나 코스와 자격증이 다이버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경험이 다이버를 만든다. 다이빙을 멈추지 말고 배우는 것을 멈추지 마라.
 
 
 
>> 훈련에서 스트레스의 역할
 
 
 
( 사진 )
    
다이버의 골칫거리는 오래 전에 전통적인 교육과정에서 사라졌다.
많은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는 주의 깊게 다이빙 장소를 선정하고, 다이빙 계획을 세우는 다이빙 가이드의 감독 하에서 대부분의 다이빙을 해왔다.
여러분의 다이빙 경험에서 어떤 포인트에서의 재난(아마도 생명을 위협하는 재난)을 직면하게 될 경우 그 상황을 잘 처리할 수 있을까? IANTD는 그 많은 과정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에 대처하는 교육을 짜 넣었다. 다이버는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과 침착을 요하는 조절된 상태로 문제를 해결하며 수면으로 탈출하는 것은 선택하지 않는다.
따라서 능력을 알 수 없는 다이버 바디나 동굴에서 그들의 첫 불행을 직면하게 되지는 않는다.
 
 
 
>> 예상 (예감)
    
지식 있고 신중한 다이버는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그 문제를 예상 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을 개발하거나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먼저 여러분 자신이 다이빙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신할 수 있도록 스스로 평가를 하라. 만일 여러분이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위태롭다면 심각한 문제이다.
그 다음 당신의 다이빙 버디와 다이빙하는 동안 동행할 다른 다이버들을 평가하라.
당신의 버디나 동행할 다른 다이버들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방식을 보이거나 다이빙하는 동안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정해진 안전기준을 깨뜨리거나 다이빙의 적합성이나 기술, 지식이 부족해 보이는 사람은 잠재적으로 위험이 큰 버디이다.

 
부적절한 장비를 착용한 다이버도 위험이 큰 다이버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
여러분은 다이빙 전의 그들의 태도, 장비를 다루는 방식, 다이빙에 접근하는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 함으로서 다른 다이버들에 대한 판단을 배울 수가 있다.
“눈은 영혼의 창” 이라는 말을 명심하라. 눈은 또한 내적인 불안의 창이기도 하다. 만일 어떤 다이버가 근심이 있거나 겁을 낸다면 일반적으로 눈에 나타날 것이다.
최고로 교육받고 조절된 다이버라 할지라도 어떤 환경상태 하에서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환경의 분석은 과장되어서는 안 된다 신중한 다이버라면 무턱대고 다이빙을 하지 않을 때와 장소가 많이 있다.
마지막으로 “예상하지 못한 것을 예상하자”는 머피의 법칙은 항상 가까이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라. 예기치 못한 사태를 막거나 다룰 준비를 하라. 생각하는 다이버가 항상 앞서 간다.
 
 
 
>> 자각 ( 주의, 경계)
 
예상과 주의는 훌륭한 버디이다. 여러분은 다이빙 전이나
중간, 끝난 후에 주위를 끊임없이 읽어내도록 배워야만 한다.
누구든 어느 때라도 다이빙을 요청할 수 있다. 만일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나타나거나 제대로 라고 느껴지지 않는다면 다이빙에 참여하지 말라.
일단 다이빙을 하려 한다면 자신과 다른 다이버와 환경을 평가하라.
모든 다이빙은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알라.

느낌이 어떤가? 호흡이 어떤가? 부력은 어떤가? 장비는 제대로 인가?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는가? 당신의 버디와 다른 다이버들의 상태를 알아 보라.
다른 다이버가 스트레스 징후가 나타나는가?
다른 다이버들의 장비가 잘못 놓여 있는가?
다른 다이버의 예비, 혹의 공기 레귤레이터에서 공기가 새는가 ?
다른 다이버의 문제가 곧 당신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진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고치거나 조정을 하라.
주위상황의 변화를 경계하라. 다이빙 계획은 조정되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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