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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섭 : • BSAC KOREA 본부장

조회 수 : 6671
2011.11.23 (10:21:41)

다이빙이론 가르치기

BSAC_130.170.jpg

 

다이빙이론은 다이빙 활동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어떤 이론은 자연스럽게 실기 기술과도 연결된다. 예를 들어 장비의 조립, 착용과 버디체크 등을 들 수가 있다. 또한 질소의 영향과 같은 이론들을 알게 된다면, 다이빙을 계획하고 준비할 때에 그것들이 증가하면서 갖게 되는 주의사항을 이해하고, 문제에 대한 예방과 해결을 할 수 있게 된다.

요즘의 다이버 교육 프로그램들은 강사들에게 교육 자료들을 제공하고 그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인스트럭터 매뉴얼들은 각 교육 단계의 요강과 자세한 해설을 제공하며, 강의실에서의 시각자료들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물론 이론 교육들이 매뉴얼 안에서 계획되고 준비되어야 하겠지만, 이러한 계획들은

세심한 배려를 가진 이른바 ‘thinking instructor(항상 생각하고 노력하는 강사)'의 자세를 가지고 계획되고 준비되어야 한다.

어떤 이론단계에서도 이론 내용들이 빠뜨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다른 의미로는 섣부르게 추가하는 것이 있다면, 학생들에게 부담일 수 있다는 얘기도 된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가진 경험과 새롭게 다른 시각자료들을 사용했을 때 그것들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왜 문제가 되는지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강의를 만들 수가 있다.

 

효율적인 이론교육을 위한 4가지 표준

효율적인 이론교육을 위해서 부합해야하는 4가지의 표준이 있다. 또한 이러한 표준들의 기억을 도와주는 단어로써 PAVE가 있다. PAVE는 영어로 포장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P Progressive(점진적으로)

정보는 사전에 논리적이고 점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제공되어야 한다.

A Accurate(정확성)

정보는 정확하면서 최신의 내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V Visual(시각)

가르치려는 중요한 내용들은 적절한 시각자료들을 사용하여 제공되어야 한다.

E Effective(효율)

효율적인 발표가 되어야 한다. 반드시 알아야할 모든 내용들이 교육생들의 등급과 관련된 주제들로 이루어져야 한다.

인쇄된 다이버 교육 자료들을 사용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교육을 진행해야 하거나, 특별히 자신의 강사 경력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과정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 또는 특별한 종목을 가르치기 위한 경우라면, 아래 4가지의 명확하고 중요한 단계들을 기억하고 준수한다면, 성공적인 이론교육이 될 것이다.

Plan(계획) - Prepare(준비) - Practice(연습) - Present(발표)

 

Plan_이론교육의 계획

이론 교육을 위한 계획은 강사 본인에게 몇 가지의 질문들을 해봄으로써 해결할 수가 있다.

 

Who_누구? 학생들

어른인가 또는 청소년인가?

그들이 받았던 일반적인 교육 수준은?

그들이 초보자인가 또는 이미 경험을 가진 다이버인가?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는가?

내가 가르칠 교육생들의 인원은? 

 

What_무엇? 주제들

주제를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은 무엇인가?

교육생들이 이 주제를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인가?

교육생들이 그들의 다이빙에 적용할 것들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교육생들이 다음 교육 전에 무엇을 알게 해야 하는가?

 

‘Who?’‘What?’에 대한 답은 당신의 시작지점을 알게 해주며, 교육 단원의 범위를 명확하게 해준다.

 

Why_? 교육의 이유

‘Why?'의 질문에 대한 답은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가르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왜 교육생들이 배워야 하는지를 얘기할 능력이 없는 것이다!

‘Why?'에 대하여 명확하게 안다는 것은 강의의 소개부분이 되기도 하고, 교육생들로 하여금 동기를 갖게 하면서 강의에 열중하게 만든다. 때때로 이것은 쉽고 명확하다. 예를 들어, 다이버는 마스크를 누구나 사용하는데, 왜냐하면 마스크 없이 물에서 눈을 뜬다면 모든 사물이 흐리게 보이기 때문이다. 강사는 이런 설명과 더불어 교육생들에게 올바른 종류의 마스크와 얼굴에 제대로 맞는 마스크를 선택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기도 한다. 또 다른 예로써 우리는 다이버 교육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다이빙시의 정상적인 호흡습관의 필요성을 가르친다. 초기 실기 교육에서 교육생은 수심이 줄어들면서 폐 속의 공기가 어떻게 확장이 되고 그것이 어떤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전의 이론 단계에서 그것들을 이해시켜야 한다.

‘Who?' 'What?' 그리고 ’Why'?'에 대한 답은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When?_언제? 시간

몇 시에 교육을 시작할 것인가?

강의실에 얼마동안 교육을 진행할 것인가?

강의를 위하여 준비와 연습을 얼마동안 할 수 있는가?

‘When?'에 대한 답은 강의실에 도착할 교육생들의 상태에 대한 실마리가 된다. 만약 아침이라면 그들은 활발하지 않으면서 반응이 별로 없는 모습을 보일 수 있으므로 당신은 교육생들이 강의에 열의를 갖게 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에 좀 더 노력해야 할 것이다. 식사 후에 바로 강의를 시작한다면,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환기가 잘되도록 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강의에 적극적인 동참을 시켜야 한다. 저녁에 강의가 있다면, 낮 동안의 일로 인한 피곤과 스트레스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당신의 강의는 생기가 넘쳐야 하고 그럼으로써 교육생들은 낮에 쌓인 문제들을 잊고 새롭고 재미있는 새로운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당신의 교육을 얼마나 진행할 것인가는 중요하다. 시간을 어떻게 할당하고 또는 다른 단원과의 중복된 부분, 전체 시간계획에서의 영향들에 대하여 고려한 계획을 가져야 한다.

교육을 위한 시간을 결정했다면, 발표를 위한 준비, 시각자료의 제작 및 연습을 위한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도 알아야 한다.

 

Where?_어디서? 장소

어디서 할 것인가?

교육장소 도착에 소요되는 시간과 본격적인 교육을 시작하기위해 필요한 소요시간은?

어떤 기자재가 구비되어 있고, 필요한 강의실은 크기는?

어떤 시각자료를 사용할 수 있고 내가 필요한 것은?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장비 및 연장선이 준비되어 있는가?

 

‘Where?'에 대한 질문에 답은 당신의 교육에 참여할 교육생들을 위한 강의실 준비와 강의 전에 도착에 필요한 소요시간의 계획을 도와준다. 기억할 것은 교육생들이 강의실에 도착하기 전에 당신의 교육을 위한 준비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How?_교육을 위한 최선의 방법

내가 사용할 발표형식은?

어떤 시각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가?

강의실의 배치는?

 

‘How?'에 대한 해결은 ’Who?', 'What?', 그리고 ‘Where?'에 의한 답으로부터 이미 처방되어 진행된 것들이다.

 

다음에는 위의 언급한 이론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이론교육 준비방법 및 발표요령에 대하여 다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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