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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은 강영천 박사께서 한국 다이빙계를 위하여 잠수의학과 관련 질문/답변을 해 드리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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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분들은 답변을 달지 마십시오. 예고없이 삭제합니다(공지사항 참조). 010-4500-9113

조회 수 : 865
2018.07.02 (02:51:48)

안녕하세요? 물에대한 두려움이 많아 그동안 미루어 왔던 프리다이빙 초보 다이버에요.

아직 수영장 풀 5m 도 못내려 갔어요 ㅜㅜ


왼쪽 이퀄이 제대로 되지 않아 4미터정도에서 부비동 미간 압착이 와서 1주일 쉰다음 또다시 해봐도

수면에선 이퀄이 되는데 내려 가면 한쪽이 이퀄이 안되 미간 압착이 오네요,


집에서 앉아있는 상태에선 양족 발살바는 되는데 물구나무서기 상태에서는 발살바도 안되네요.

왜 이런가요?? ㅜㅜ 비염은 조금 있는 편이구


가까운 병원을 가고 싶은데 수원 분당 성남쪽 이비인후과 추천 해주실만한 곳 있나용??

부비동 ct를 찍어서라두 원인을 좀 알았으면 해요. 꼭좀 도움 부탁드려요..

2018.07.03 (13:58:19)
잠수사랑
profile

이퀄라이징에 관한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둔 것이 있으니 읽으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youngcheon.kang


서울쪽에 제가 알고 있는 그래서 소기해드릴 수 있는 이비인후과는 기억나는 곳이 없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압력평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요령

다이버나 다이빙에 입문하려고 시도하는 분들 중에는 압력평형이 잘 되지 않아서 힘들어 하거나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꽤 있다. 
참 난감한 경우가 “나는 꼭 다이빙을 해야 하는데 압력평형이 잘 안됩니다. 좋은 요령이 없나요?” 하는 질문을 받을 때이다.
압력평형은 지식으로 해결해드릴 수 없고 본인의 노력(?)과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압력평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령을 몇 가지 정리해본다.

1. 하강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압력평형행위(예: 발살바 방법 등)을 시행한다. 
이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 하강하기 전 압력평형에 문제가 없는가 확인하는 것과 미리 중이에 공기를 넣어주어서 (중이 양압) 하강 시 압착으로 인한 통증을 예방하는 것이다. 압력평형이 힘든 경우 수심이 깊어지면서 중이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 압력평형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하강을 하는 동안에도 통증이 느껴지기 전에 미리 중이에 공기를 밀어 넣어서 중이의 양압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하강을 시작하는 시점에는 다리부터 하강하는 것이 좋다. 
선 자세로 하강할 때 별 문제가 없던 다이버도 해드퍼스트 자세로 하강할 때 압력평형에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아주)많다. 그러나 압력평형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여러 가지 이유로 수평자세로 하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특히 프리다이버가 덕다이빙(해드 퍼스트 다이빙)을 하면서 압력평형의 장애와 후유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어쩌면 다음 사항이 해결책의 하나가 될 수 있겠다.

3. 보다 자주 압력평형을 시행하라. 특히 첫 10m에서는 1-2m 마다 계속해서 압력평형을 하는 것(중이 속으로 공기를 밀어 넣어 주는 것)이 좋다.

4. 통증을 견디면 안 된다. 
귀 (혹은 부비동)에서 통증을 느끼면 바로 1-2m 상승해서 통증이 해소되면 그 곳에서 압력평형을 다시 시행하고 하강을 시작해야 한다. 
통증을 견디면서 무리하게 압력평형을 시행하는 경우 드물지만 두개강 속의 압력(두개내압)이 증가하고 그 증가한 압력이 내이로 전달되어 내이의 출구인 정원창이 파열되면 수중에서 현기증과 이명 그리고 출수 후 돌발성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다.

5. 한쪽 귀에서만 압력평형 장애를 느끼면 그 귀를 수면 쪽으로 오도록 머리를 기울여 준다. 이 자세는 이관의 입구를 어느 정도 열어주어서 압력평형이 보다 용이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수평자세로 이동 및 하강 중에는 고개를 쳐들고 압력평형을 하는 것이 요령이 될 수 있다.

6. 발살바 방법 (코를 잡고 이관을 통해 강제로 공기를 밀어 넣는 방법)만으로 잘 되지 않는 경우 턱을 좌우로 돌리거나 입천장을 혀로 들어올리면서 침을 삼키는 등 다른 방법을 함께 시행한다. (토인비/프렌젤 방법 등)

7. 여러 가지 방법을 구사해도 압력평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이빙을 중단해야 한다. 큰 돈을 들여서 여행을 왔으므로, 혹은 내가 인솔강사이기 때문에 등의 이유로 압력평형이 안 되는 상태로 계속 하강하는 경우 4번에 기술한 난청이나 부비동 출혈 등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다.

8. 코가 막혀서 코로 호흡이 잘 되지 않는 상황(감기/알레르기성 비염 등)에는 다이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코를 뚫어주는 비강분무제 (특히 오트리빈 등을 사용하여 비강 갑개점막을 수축시키고 다이빙을 하는 경우 하강 시 압력평형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약효가 떨어진 후 상승을 시작할 때 역압착을 경험하게 되고 역압착은 다이버가 고의로 압력해소를 해 줄 수 없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이나 고막천공 등 심각한 상해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의사의 처방이 없이 약국이나 슈퍼 등에서 판매하는 감기약 종류는 그 효과와 효과의 지속시간을 가늠할 수 없기 때문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감기약 중 포함되어 있는 항히스타민제나 비충혈제거제 등은 수중에서 기체 마취를 보다 쉽게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병원에서 처방을 받는 항히스타민제는 대부분 8-12시간 혹은 24시간 약효가 지속되는 종류도 있고 (나는 개인적으로 항히스타민과 비충혈제거제가 복합되어 있는 리노에바스텔을 선호한다) 비강 분무제 중 오트리빈을 제외한 스테로이드 제품은 최소 12시간 약효를 나타내기 때문에 다이빙을 시작하기 전 1시간 정도에 복용하거나 분무해주면 어느 정도 압력평형에 대해서는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이것은 어쩔 수 없이 꼭 다이빙을 해야 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고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에서는 이런 무리한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이빙은 언제 그만두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시행해야 한다. 
오늘 안되면 내일 혹은 다음 주에 다시 하면 된다
압력평형이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분은 다른 레포츠를 추구하면 된다. 
물론 다이빙의 즐거움을 맞볼 수 없는 슬픔을 알기 이전에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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